트윗질을 도와주는 안드로보이의 친구, Twidroid

2010. 04. 20

바야흐로 웹은 ‘소셜 네트워크의 시대’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플리커, 마이크로블로그…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기술 중 늘 화두가 되는 것이 바로 ‘트위터’죠. 미국의 단문 메시지인 140자 만을 올릴 수 있는 트위터는 마이크로블로그 자체의 기능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가교역할을 하며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기업 블로그인 저희 ‘SKTStory’의 트위터 ‘@SKTelecom_Blog’나 고객센터 T월드의 트위터 ‘@SK_Tworld’를 비롯해 다른 기업들도 속속들이 트위터 대열에 동참하고 있구요. 

오늘 소개할 안드로이드 앱 ‘Twidroid’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트위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트위터 클라이언트’입니다. 
Twidroid를 내려받으시려면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구글 ID만 있다면, 별다른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하실 수 있어요. 


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Twidroid를 검색해 보세요. 맨 위에 Twidroid가 보일겁니다. 그걸 클릭하시고, 간단한 주의사항을 읽어보신 후 동의를 누르시면 Twidroid를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마켓으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만, Twidroid는 굳이 프로버전을 구매하지 않고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쾌적하게 트윗하시는데 전혀 문제가 없답니다. 


Twidroid를 처음 사용하면, 안드로보이 사촌같은 Twidroid의 캐릭터가 저희를 반겨줍니다. (주먹을 쥐고 있으니, 싸우자는건가?) 아래의 ‘Start Setup’ 버튼을 터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셋업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트위터 ID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니까요. 스마트폰을 돌려쓰는 일은 많지 않으니, 어지간 하면 계정 정보를 저장해 놓는 것이 편하겠죠?


일단 인터페이스를 먼저 주욱 살펴볼까요? 가장 처음 실했을 때 나오는 Timeline 윈도우 입니다. 맨 아랫쪽엔 순서대로 왼쪽부터, 타임라인, 작성하기, 멘션, 쪽지, 검색, 리프레쉬 버튼이 있습니다. Twidroid는 한국 개발자가 만든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글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Mention’은 ‘답변’, ‘Direct Message’는 쪽지로, ‘RT’도 ‘추천 트윗’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약간 어색해도, 기왕이면 우리말을 써야겠죠? 



먼저, 트윗을 한 번 날려볼까요? 아래의 왼쪽 두번째 버튼을 눌러 두 손을 이용해 다다다닥 원하는 트윗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작성창 오른쪽 아래의 ‘클립’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 또는 기존에 있던 것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방향 센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일 경우(요즘 안되는 게 있던가요?) 방향에 따라 Twidroid의 화면이 바뀝니다. 



다른 사람의 트윗에 답변을 다는 것도 간단합니다. 그냥, 원하는 트윗을 터치한 후 ‘답변’ 메뉴를 터치하시면 돼요. 트윗에 포함된 많은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한번에 답변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올린 트윗에 대한 답변을 보시려면 @ 그림의 ‘답변’ 버튼을 터치하시면 되구요. 트윗사용자 한 분을 골라 쪽지를 보내시는 방법도 답변하는 것처럼, 원하는 사용자의 트윗을 터치한 후 ‘쪽지 작성’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추천 트윗’을 터치하면 마음에 드는 글을 추천 트윗으로 전송할 수 있어요. 물론, 자신의 의견도 덧붙일 수 있구요.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누르면 트위터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여러 가지 정보나 사용자를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의 기본은 ‘팔로(Follow)’죠? 일단 ‘@SKTelecom_Blog’를 한 번 팔로해봅시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거나, 다른 분들의 답변과 RT를 통해 본 @SKTelecom_Blog를 터치해 프로필을 확인한 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능’ 버튼(MOTOROI의 경우 왼쪽 아래)을 터치해 팔로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팔로를 한 상태라 ‘사용자 언팔로’라고 나오네요. @SKTelecom_Blog를 비롯한 모든 트위터리안들. 조심하세요. 여차하면 언팔로됩니다. 😉


타임라인에서 ‘기능’ 버튼을 터치하면 설정 메뉴에 들어가 Twidroid를 자기 입맛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답니다. ‘스킨 선택’이나 ‘배경색 반전’ 등 몇 가지 기능은 유료’인 Pro’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Twidroid 자체도 충분히 매력이 있기 때문에 전 그다지 Pro 버전이 필요하지 않을 듯 하네요.^^

어때요? 여러분들도 이제 슬슬 Twidroid가 마음에 들기 시작하셨죠? 사용법도 간단한데다 몇 번의 터치만으로 트위터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면서, 전혀 어색하지 않게 한글화까지 된 Twidroid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여러분들도 행복한 트윗생활 누려보세요!!



 Strat (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