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와 갤럭시A의 Froyo 업데이트. 한걸음 한걸음 함께 해 봅시다!

2010.11.22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T리포터 입니다.

갤럭시A와 갤럭시S 사용자 분들. 오래 기다리셨죠? 지난 11월 15일 20시, 드디어 삼성전자의 모바일 디바이스용 웹 페이지 ‘http://www.samsungmobile.com’에서 갤럭시S와 갤럭시A의 안드로이드 OS 2.2 Froyo 업데이트 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SKTstory’의 포스팅 ‘갤럭시S와 갤럭시A, 프로요 업데이트를 살펴보니…를 읽어보면, 속도 향상 이외에도, 플래시 공식 지원, 음성 입력 지원, 다양해진 잠금 방식, 소셜 허브 탑재 등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오늘 T월드 블로그에서는 갤럭시S나 갤럭시A의 운영체제를 안드로이드 OS 2.2 Froyo로 업데이트 하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오프라인 T월드가 가까이 있는 분이라면, T월드에 방문하시면 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고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여러 모로 시간도 절약되겠죠? 

 

일단, 삼성전자의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소프트웨어 ‘Kies’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일단 ‘환경설정’에 들어가신 다음, ‘USB 연결 설정’을 ‘Samsung Kies’로 바꿔주세요. 

 

‘장소 및 보안’으로 가셔서 ‘잠금 해제 패턴 방식’도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되셨으면, ‘http://www.samsungmobile.com’으로 이동해 Kies를 내려받아 볼까요? 이때는 수많은 갤럭시S와 갤럭시A 사용자들이 업데이트할 때라 서비스가 지연돼있다고 나오긴 하지만, 아래의 ‘Kies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Kies를 설치해 주시고!~

 

Kies를 모두 설치한 다음 실행한 모습입니다. 이제 USB 커넥터에 갤럭시S를 연결해 볼까요? (물론 갤럭시A도 동일합니다. 이제부터는 갤럭시S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갤럭시S를 연결하면 Kies가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인식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갤럭시S를 인식하니, 바로 업그레이드 팝업 메모가 뜨네요? 이제 이것을 클릭해 볼까요?

 

 

간단한 안내 문구가 나오고, 이제 업그레이드 시작 합니다!~

아, 조심하실 게 있어요. 이번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운영체제가 아예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의 일부가 초기화 되게 됩니다. 구글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PhoneBook과 일정, 주소록은 문제 없겠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을 이용하시지 않거나 해서 구글 계정에 연동해서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PhoneBook과 일정, 주소록 등을 반드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자 메시지나 메모 등도 모두 백업해 주세요. (백업 방법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이것은 Kies에서 모두 가능하답니다!! 외장 메모리 카드와, (갤럭시S의 경우) 대용량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 등의 데이터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연락처 백업 방법

Kies > 전화번호부 > PC에 저장

메시지 백업 방법

Kies > 메시지 뷰어 > PC에 저장

스케줄 백업 방법

Kies > 일정관리 > PC에 저장

사진 백업 방법

Kies > 포토 뷰어 > PC에 저장


업데이트 후에는 애플리케이션들도 모두 삭제되니, 내려받으셨던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시 내려받으셔야 합니다. 이것은 갤럭시 시리즈만이 아니라, 넥서스원을 제외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Froyo 업데이트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라 해요. 한번 구입하신 애플리케이션은 (당연히) 다시 결제 하지 않고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나 갤럭시A에 설치파일 형태로 기본 제공된 애플리케이션은 T스토어의 ‘삼성Apps’ 코너에 Froyo에 최적화된 버전이 올라와 있다고 해요. Tmap의 경우는, ‘Tmap 고객센터’(1522)로 연락하시거나 ‘http://www.tmap.co.kr’에서 Tmap 2.0을 설치해 주세요.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중입니다. 업그레이드용 PC는 반드시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서버에서 파일을 내려받아와야 하니까요. 업데이트 중 네트워크가 끊기면 안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요. 

 

PC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갤럭시S도 가만히 있지는 않는군요. 열심히 일을 하는 안드로보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때, 절대 케이블을 뽑으시면 안됩니다. 

 

드디어, 업그레이드 완료! 네트워크 상태나 사용자가 얼마나 몰리는지, 혹은 PC의 성능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생기겠지만, 저는 10분 좀 안걸린 것 같군요. 

 

완료가 되니 자동으로 갤럭시S가 재부팅을 시작하고~

 

이것이 안드로이드 OS 2.2 Froyo 업데이트를 완료한 갤럭시S의 모습이군요. 화사한 배경에, 서체나 아이콘 디자인들도 조금씩 변화가 있습니다. 이제, 구글 계정을 입력 하고…

 

OK! 구글 계정과 제대로 연동이 되었군요! 

 

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구글계정은 반드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honeBook과 일정 등의 백업을 비롯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이 아주 많거든요. =) 이것 보세요. 구글 계정을 연결하자 마자 PhoneBook이 벌써 갤럭시S에 동기화 되었네요!~

 

이제 모든 업그레이드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는 T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 방문하셔서 애플리케이션만 다시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참! 외장 메모리(갤럭시S의 경우 내장 대용량 메모리까지 포함)에 있는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처음 접근하시면, Froyo 운영체제가 이들을 인덱싱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다소 느리게 실행되지만, 그 이후는 다시 빠르게 실행해 즐기실 수 있다고 하니 놀라지 마시고요. 

여기서 하나 꼭 실천에 옮기실 점! ‘돌다리도 두드려본 후 건너라’라는 속담을 무시하면 안되죠! 이 포스트를 보시고 업데이트 과정이 이해가 되셨더라도, 반드시 ‘http://www.samsungmobile.com’에서 ‘GALAXY S 업그레이드 안내’ 또는 ‘GALAXY A 업그레이드 안내’를 클릭해 업그레이드 순서를 꼭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뭐든 확실한게 좋은거잖아요.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