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 공항 IT 체험 존을 가다! 인천공항 SKT 티움(T.um) 에어포트 – by T리포터 레이아

2011. 07. 29

지난 포스팅에서 인천공항 출국 시 이용가능한 SKT T로밍센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좀 더 이색적인 공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공항 안에 스마트폰을 비롯한 IT 기기와 새로운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믿기시나요? 바로 인천공항에 있는 티움(T.um) 에어포트가 바로 그곳이랍니다.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 체험과 더불어 무료 인터넷까지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티움(T.um) 에어포트! 지금부터 티리포터 1기로 활동 중이신 레이아님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만나보시죠~!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 reporter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티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인천공항에는 아는 사람만 안다는 알짜배기 공간이 몇 군데 있습니다. 곳곳에 숨어있는 보물 같은 공간을 찾아내는 것도 여행 전 쏠쏠한 재미인데요. 각종 IT 기기와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인천공항 안에 있다는 놀라운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공항에서 IT를 체험하게 하자는 과감한 발상을 한 곳은 SKT입니다. 공항을 오가는 전 세계의 여행객들에게 한국의 IT 기술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알리고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문을 열었는데요. 그 반응 또한 뜨거워 많은 방문객들이 꾸준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한 공항 IT 체험 존이라는 이곳이야말로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인천공항과 딱 어울리는 스마트한 공간이지요.

인천공항의 유비쿼터스 뮤지엄 SKT T.um Airport(티움 에어포트), 함께 만나보실까요?

   티움 에어포트란?

원래 T.um(티움)은 SKT 본사 T타워 2층에 마련된 유비쿼터스 체험관입니다. 최신 기술과 기기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둔 IT 전시관입니다. 대신, 예약을 하고 이용을 해야 할 정도로 누구나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곳은 아니지요. 때문에 다수의 평범한 잠재 고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고심 끝에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인천공항에 세계 최초로 체험관을 오픈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리고 위치는 2005년에 인천공항 4층에 SKT 체험 존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잘 보이는 곳이긴 하지만 방문을 하기엔 불편한 곳이라 주로 SKT를 아는 고객들만 방문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체험 존 위치를 탑승동으로 옮겨 오가는 사람들이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2008년에 6월에 이곳으로 옮겨 개장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의 자리로 옮긴 후 방문자는 2배 이상 늘어 매일 1200명에서 1300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고, 성수기에는 1500명 이상 방문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방문자가 특히 많아 초반에는 3분의 1정도였던 외국인 비율이 지금은 절반 정도에 이릅니다. 방문자들의 만족도도 높아 재방문율도 꾸준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누적 방문자 수가 100만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죠.

SKT의 각종 서비스와 SKT 관련 IT 기기들을 체험할 수 있고, 추석, 바캉스, 크리스마스 등 시즌에 맞춘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는 등 IT 체험 외에도 즐길 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공항에서 만나는 체험공간이라, 참으로 신선한 생각이 들지 않나요?

   티움 에어포트와의 첫 만남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출입국 심사까지 마치고 탑승동으로 이동하면 면세점을 비롯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여행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티움 에어포트G12-G14 사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큰 간판이나 안내판이 따로 없어서 공항처럼 다양한 시설이 엉켜있는 공간에서 한눈에 발견하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지만요.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일자로 된 커다란 LED 전광판이 주르르 이어진 곳을 발견하면 아! 여기가 티움 에어포트구나 생각하시면 틀림없답니다.
바뀌면 어떡하지……..^^;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입구 주변에는 여러 개의 LED 입간판이 놓여있어 SKT 광고나 로고 등이 끊임없이 재생되고 있습니다. 아마 모르고 지나가신다 해도 SKT의 익숙한 광고들이 여러분의 눈을 끌어당길 거예요.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SKT 고객이 아니어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 있는 모든 것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두근거리는데요. 안드로보이의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조심스럽게 발을 들여 보겠습니다.

   모든 게 무료! 휴대폰 충전까지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티움 에어포트에는 양쪽 끝에 안내데스크가 있고 멋진 유니폼을 입으신 아리따운 직원 분들도 항시 티움 안을 돌아다니고 있어요. 티움 내에 있는 SKT의 서비스에 대해서나 기기에 대한 질문과 안내는 직원 분들께 요청하시면 가능합니다. 단, 여기서는 로밍관련 안내는 하지 않고 있답니다. 바로 근처에 T로밍센터가 위치하고 있으니 로밍과 관련된 것은 그쪽을 이용해주세요. 로밍 안내는 전문적이고 민감한 내용이라 혹시 잘못된 안내로 고객 분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T로밍센터 위치 보기] 2011/07/28 – 해외 여행 전 공항의 SKT 로밍 센터를 방문해보세요

인천공항 SKT T.um airport,공항 인터넷 무료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체험 기기들마다 이것이 무슨 서비스인지 알려주는 디지털 액자가 마련되어 있고, 노트북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두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인천공항 SKT T.um airport,충전서비스


혹시나 휴대폰이 방전되었다면 곧장 티움 에어포트로 오세요. 미니5핀, 24핀 등의 범용케이블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젠더는 구비되어 있지 않지만 만약 가져오는 걸 잊었다 하면 T로밍센터의 무료 대여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편리하죠? 충전 서비스는 셀프로 이용하는 거고 안내멘트에 따라 걸어놓으시면 쉽답니다. 충전을 해놓고 티움 에어포트 구경하고 비행기도 기다리고, 일석삼조네요.

이제 티움 에어포트 안에 어떤 체험 기기가 있고 어떤 서비스를 만날 수 있는지 각 분야별로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영상으로 말해요 – Video Telephony Zone

 

인천공항 SKT T.um airport,영상통화

 


SKT의 영상통화 관련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단말기끼리의 영상통화와 영상컬러링, 영상레터링 서비스를 써볼 수 있도록 단말기 2대씩 놓여있어요.

SKT 인천공항, IMS를 활용한 영상통화


이것은 IMS를 활용한 영상통화입니다. IMS란 이동통신망이나 유선망 등 모든 회선을 IP 기반으로 만들어 이용하는 기기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상호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유무선 통합 컨버전스 환경을 말합니다. IMS를 이용하면 유선전화와 휴대폰끼리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서비스, 파일 공유나 게임 멀티플레이 등을 할 수 있는 거죠.

SKT 인천공항, IMS를 활용한 영상통화

SKT 인천공항, IMS를 활용한 영상통화


이렇게 유선전화랑 휴대폰이랑 영상통화를 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답니다. 신기하죠?

   휴대폰과 컴퓨터의 동거동락 – Mobile Computing Zone

SKT 인천공항, 스마트폰과 PC연동


휴대폰과 PC를 연결하는 서비스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좋아지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나온 후로는 그 경계가 더욱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휴대폰과 PC를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해진 것이죠. 때문에 기존의 체험 내용을 대폭 변경하여 스마트폰과 PC와의 연동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SKT 인천공항, 블랙베리와 갤럭시S


비즈니스용으로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RIM의 블랙베리는 물론 아이폰4와 HTC 디자이어팝과 갤럭시S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세계 – New Services Zone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노란색이 상큼한 것이 NEW라는 단어에 딱 어울리죠? 월드IT쇼의 SKT 부스에서 만났던 T 지구본이 지키고 있네요. SKT에서 내놓는 야심찬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삼성과 LG, 모토로라, HTC 등의 스마트폰들입니다. 최신 휴대폰은 볼 수 없네요. 올 가을 쯤으로 예정된 리모델링이 끝나면 최신 기기들도 만나볼 수 있을 거라고 하니 그때 쯤 방문하시는 여러분들은 체험해보실지도 모르겠어요.

인천공항 SKT T.um airport, 티움에어포트, 티움


SKT의 서비스에 대한 안내 팜플렛도 여기서 만날 수 있습니다. 어지간한 책만큼 두꺼운 4G LTE 서비스 관련 책자도 있었어요. 4G LTE 서비스 체험 존은 역시 리모델링과 함께 마련될 거라고 합니다.

SKT 인천공항, T Smart Pay 서비스


신용카드 가지고 다니기 번거로우셨다면 이 서비스에 주목하세요. T Smart Pay 서비스입니다. 요즘 한창 TV 광고도 나오고 있죠. 하나 SK카드 선전 말이에요. 금융 USIM, 또는 플라스틱 카드에 멤버쉽 카드, 신용카드 정보 등 모든 결제 및 적립 관련된 정보를 담아 휴대폰 하나만으로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하답니다. 현재는 수도권에 있는 홈플러스에서만 결제할 수 있어요.

SKT 인천공항, T Smart Pay 서비스


왼쪽이 Smart Pay 결제 정보를 읽는 곳이고 오른쪽은 상품 바코드를 읽는 리더기랍니다. 구입한 상품을 리더기로 읽은 후…

SKT 인천공항, T Smart Pay 서비스


금융 USIM이 내장된 금융 폰이나 전용 카드를 가지고 이렇게…

SKT 인천공항, T Smart Pay 서비스


가져다 대고 있으면 짜잔~!

SKT 인천공항, T Smart Pay 서비스


POS기를 통해 결제가 된 거 보이시죠? 홈플러스 쿠폰을 미리 금융 폰에 넣어두었다면 바로 쿠폰 적용도 할 수 있고요. 홈플러스 멤버십 카드 정보를 넣어두었다면 포인트 적립까지 바로 가능합니다. 사는 사람이나 계산하는 사람이나 모두 편리하겠네요.

아직 가맹점이 얼마 없긴 하지만,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휴대폰만 가지고 나가면 된다는 편리함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는 요즘이니 곧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3D로 거듭나는 IPTV – Multimedia Zone

SKT 인천공항, IPTV

SKT 인천공항, IPTV


IPTV에서도 3D 콘텐츠를 확보하려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IPTV의 편리함에 더해 3D 콘텐츠의 즐거움과 화려함까지 안방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 브로드앤TV에서 제공하는 3D 콘텐츠를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3D 안경과 리모컨이 함께 준비돼 있어요.

   발걸음도 IT스럽게 – Mobile Access Zone

SKT 인천공항, 모바일기기 체험


휴대폰을 제외한 모바일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지금은 태블릿 PC와 무선인터넷 가능 기기 등이 전시돼 있어요.

SKT 인천공항, 모바일기기 체험 갤럭시탭


갤럭시탭 전용 키보드 독입니다. 블랙과 화이트의 조화로 깔끔하지만 크기가 갤럭시탭 보단 크군요. 이번에 나온 10.1 용으로도 발매될지 궁금합니다.

SKT 인천공항, 모바일기기 체험 T login


그 유명한 T login입니다. 체험할 수 있는 모델은 와이브로 HDSPA망을 사용하는 SCH-H130 모델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노트북 유저의 필수품이지요.

   여행객을 위한 쉼터 – Experience Zone

SKT 인천공항, 넷북 인터넷 사용


바깥쪽을 둘러싸고 넷북을 배치해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의자에 앉아 마음껏 서핑을 할 수 있지요. 형형색색의 넷북과 아래쪽의 깜찍한 신발 데코레이션이 참 귀엽죠?

SKT 인천공항, 와이파이 무료


만약 자리가 다 찼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인천공항에서는 와이파이 이용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물론 SKT에서도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으니 가져오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마음껏 이용하세요.

   친근한 IT를 만날 수 있는 티움 에어포트

SKT 인천공항 티움 에어포트, SK월드 블럭

티움 에어포트의 체험용 서비스나 단말기는 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여러분이 방문하실 땐 또 다른 서비스들을 만나시게 될 지도 모릅니다. 아직은 제조사들에게 협찬을 받는 상황이 아니라 최신 기기를 보유한 상황은 아니지만 리모델링을 거치면서 점차 더 좋은 기기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SKT 자체 서비스 뿐 아니라 SKT와 협력하여 만들어진 여러 서비스들도 이곳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문자들을 위해 항상 새로운 것들을 준비하고자 하는 직원들의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더욱 새로워지는 티움 에어포트, 4G LTE 시대를 맞아 더욱 화려해질 모습이 기다려집니다. 인천공항을 방문하실 여러분, 부담 없이 티움 에어포트에서 놀다가세요~

   인천공항 티움(T.um) 에어포트 정보

 

ㆍ위치 인천공항 3층 탑승동 G12-G14 사이
ㆍ운영시간 08: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