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LTE가 뭔데?] LTE 단말기 미리보기

2011.08.17 FacebookTwitterNaver

이제 곧 4G LTE가 상용화된 지 2개월이 지나고 본격적인 스마트폰 단말기 출시의 초읽기에 들어가게 된다. SKT는 연내에 4G LTE 단말기를 무려 7종이나(!) 출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쯤 되면 행복하고도 괴로운 ‘단말기 고르는 재미’를 선사할 7종의 4G LTE 단말기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 게 당연하다. 하지만 아직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고로, 국내 및 해외에서 화제가 된 유명 4G LTE 폰을 엿보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마음을 달래보도록 하자. (‘헑! 나는 SKT에서 출시할 4G LTE 단말기가 뭔지 궁금해서 들어왔단 말이다!!’라고 울부짖을 독자님, 분명히 계실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정확하게 ‘요것이 출시됩니다’ 하고 밝혀진 것이 없어서 그러니, 태평양과 같은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손꾸락을 지긋이 눌러주면 시작한다. 꼬우!


아이폰 대항마! 삼성전자 셀록스

지난 주, 그러니까 2011년 8월 둘째 주, 삼성전자가 야심차게 준비 중인 LTE 스마트폰 (코드명)‘셀록스’의 루머가 인터넷을 휩쓸기 시작했다. 갤럭시 S, 갤럭시 S2로 이어지는 대박신화의 주인공, 삼성전자가 자신있게 공개한 모델이기 때문인지, 루머가 떠돌기 시작한 첫 날부터 N 포털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꿰차며 화려하게 등장했다. 심지어 아직 실제 모습을 제대로 드러내기도 전인데 수많은 사용자 커뮤니티가 만들어졌다. 셀록스에 대한 기대감이 얼마나 높은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루머를 통해 알려진 바에 의하면, 셀록스는 4.5인치 WVGA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를 탑재해 매우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듀얼코어 1.5GHz 프로세서까지 갖춰 4G LTE에 걸맞은 속도를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내장 메모리는 16기가, 외장 메모리는 32기가까지 지원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OS 버전은 진저브래드라고 한다. 현재 국내에는 9월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10월에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아이폰5에 대항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모델일 것이라는 전망이 매우 강하다. 삼성전자는 이미 미국에서 출시된 LTE 스마트폰을 개발한 경험이 있는 만큼, 안정적인 단말기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국내의 많은 언론은 SKT에서 최초로 출시되는 LTE 스마트폰이 ‘셀록스’일 확률이 높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스마트폰의 새로운 장을 열까? LG전자 LG K

국내 최초 쿼티 자판을 탑재한 ‘옵티머스 Q’, 국내 최초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옵티머스 2X’, 그리고 세계 최초의 3D 스마트폰 ‘옵티머스 3D’. LG전자의 ‘옵티머스’. 이렇듯 LG전자는 남들이 시도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을 출시해 논란의 중심에 서곤 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에도 LG전자에서 매우 독특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있다. 그것이 바로 (코드명)‘LG K’. LG K가 소문만으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유는 바로 디스플레이 때문이다. 현재 떠도는 소문 대로라면 4.5인치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1280 X 720 픽셀에 달하는 720p HD. LTE로 즐기는 HD급 영상 콘텐츠나, 영상 전화를 즐기기에는 최적의 단말기라고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외의 사양은 아직 소문으로도 떠돌지 않지만, 왠지 모르게 설레는 이유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안드로이드폰의 고수! HTC 썬더볼트

지난해 말 미국에서 버라이즌이 LTE를 상용화하면서 처음으로 출시한 스마트폰이 바로 ‘HTC 썬더볼트’다. 당시로서는 거의 최고 수준의 사양을 갖췄던 HTC 썬더볼트는 그 이름처럼 번개 같은 다운로드 속도를 자랑하는 그런 스마트폰이었더랬다. 아마 지금도 LTE를 이용해 번개같이 파일을 다운받는 실력은 녹슬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HTC 썬더볼트가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것은 올해 초. 요즘처럼 번개 같은 속도로 스마트폰 사양이 발달하는 때에는 왠지 독자님들의 마음에 차지 않는 사양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한 번 생각해본다. SKT에서 출시될 HTC 스마트폰은 썬더볼트의 후속모델이 아닐지? 하지만 최근까지 알려진 루머가 없어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

새로운 i를 기다렸다! 애플 아이폰5

전 세계에 애플 쇼크를 가져오며 애플빠를 양산한 주인공 아이폰. 이 아이폰의 새로운 모델 ‘아이폰 5‘ 올해 10월에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애플 측에서 확인해 준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저 추측하고, 추측하고, 또 추측할 뿐)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는 아이폰5 출시 뉴스의 공통점은 ‘새로운 아이폰이 LTE를 지원할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도 확실한 것은 아니다!) 아이폰5에 만약 LTE를 지원하는 기능까지 얹어져 있다면 스마트폰 시장을 압도적으로 지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가능성을 살짝 점쳐 보지만, 역시 아무것도 밝혀진 것은 없다. 확실한 것은 기다릴 수밖에.


지금까지 수많은 루머를 양산하고 있는 LTE(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그랬으면 하는) 스마트폰을 알아보았다. 올해 하반기에는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PC도 선보일 것이라고 예상되는 가운데, ‘고르는 재미’에 푹 빠질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 온다. 독자님들, 그럼 우리 모두 한 달 정도 앞으로 다가온 첫 LTE 스마트폰을 함께 기대해보자.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