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LTE가 뭔데?] 4G LTE 속도, 대체 얼마나 빠른거냐?

2011.09.19 FacebookTwitterNaver

국내 최초 4G LTE 스마트폰 출시가 이제 정말 코 앞으로 다가왔다. 7월 1일 LTE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USB 허브와 라우터로밖에 만날 수 없어 실제로 체감하기 어려웠던 LTE의 속도를 스마트폰으로 느껴볼 때가 온 것이다.

4G LTE 스마트폰이 이제 출시된다고는 하지만, 사실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없어도 4G LTE의 속도에 대한 독자님들의 궁금증은 끊이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우선 오늘은 USB 허브로 LTE 속도에 대한 깜찍한 실험을 강행한(그것도 학교 과제를 위해!) 열혈 공대생의 눈물나는 실험기를 함께 감상하며 시작해보겠다.

물론, 버튼 누르는 것도 잊지 말아주셨으면 한다. ^^

4G LTE가 구체적으로, 얼마나 더 빠른건데?

통신 속도를 이야기할 때 국제 표준인 ‘이론 상 최고 속도’를 기준으로 4G LTE의 속도에 대해서 한 마디로 정의하면 3G보다 전송지연은 80% 감소하고 속도는 다섯 배 빠르다가 된다.

구분 WCDMA
(HSDPA/HSUPA)
WiBro
(Wave II)
LTE
(10MHz)
전송속도 D/L : 14.4Mbps
U/L : 5.7Mbps
D/L : 39.8Mbps
U/L : 11Mbps
D/L : 75Mbps
U/L : 37.5Mbps
반응속도 50~100ms 30~50ms 10~20ms
*물론 이 표에서 명기된 속도는 ‘이론 상 최고 속도’임을 밝힌다.

예를 들어 800MB의 동영상을 하나 내려받는다고 하자. 3G 통신망에서는 7분 24초 걸리고, 와이브로에서 2분 40초 걸리던 것이 4G에서는 1분 25초면 다운로드 완료된다. 무려 5분 59초나 절약되는 셈이다!

지난 번 LTE와 와이브로의 차이점(2)에서도 썰을 풀었듯이 LTE는 현재 타사에서 와이브로 4G로 광고하고 있는 데이터 통신망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그 외에도 로밍이 쉽게 된다든가, 3G와의 연계가 쉽다든가 하는 무수한 장점이 존재한다. LTE와 와이브로의 차이점을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관점을 조금 바꿔서 생각하면 같은 시간 동안 4G LTE로 내려받을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은 3G의 다섯 배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4G LTE로는 3G와 비교했을 때 더욱 고화질의 영상이나 고음질의 음악 등,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하는 독자님이 더러 계시다. ‘내가 LTE 라우터 쓰는데 우리 집에서는 그 속도 안 나오던데요?’ 사실 독자님이 실제 느끼는 체감속도와 체대속도는 다를 수 있다. 최대 속도는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해서 계산한 것으로 현실에서 기지국과 거리 등 전파 환경과 단말 성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체감속도가 제한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도 3G보다, 와이브로보다, 4G LTE가 가장 빠르다는 사실!!

4G LTE는 순간적으로 대용량을 다운로드하고 업로드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기술이기 때문에 LTE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호가 잘 터지는 장소는 물론, 고사양의 프리미엄 LTE 단말기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생활의 일부로 삼고 있는 독자님이라면 이미 3G에서 여러 번 경험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무선 데이터 통신의 속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는 이론상 최고 속도를 기준으로 한다. 이거, 우리 SKT의 LTE 뿐만이 아니라 L 모 사도 K 모 사도, 심지어 유선 인터넷 속도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마찬가지다. 다시 말하자면 국제 표준이라는 뜻이다.

SKT의 4G LTE가 앞으로 더 빨라진다던데 그거 레알?

7월 1일 LTE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시작한 이래 SKT LTE 데이터 통신에 할당된 대역폭은 5MHz다. 하지만 국내 최초 LTE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이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인 10월에 10MHz의 대역폭을 제공할 예정이다. 쉽게 설명하면 편도 5차선 도로가 편도 10차선으로 늘어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빠를 듯 하다.

대역폭이 늘어난 이후에는 이미 옛날부터 자타가 공인한 SKT만의 촘촘한 데이터 통신 품질과 더불어 더욱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모두 4G LTE를 써야만 하는 거요?

4G LTE를 모든 독자님들께 추천하느냐고 나 T편집장에게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모든 사람이 슈퍼카를 끌고다닐 필요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4G LTE는 3G보다 5배 빠르고 쾌적한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만약 3G 데이터 속도로 만족하는 독자님이 계시다면, 굳이 4G LTE를 사용하셔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SKT에서 4G LTE를 제공한다고 해서 3G 데이터 통신 품질이 떨어진다거나, SKT만의 서비스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스피드를 사랑하고 웹페이지 로딩하는 시간이 0.5초라도 지연되면 바로 새로고침을 눌러버리는 조급증 의심 독자님이라면 4G LTE는 필수라고 말할 수 있겠다.


자, 오늘은 4G LTE의 속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SKT는 4G LTE는 물론, 3G에서도 독자님들께서 늘 만족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 속도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현실을 몇 번이고 넘을 자세가 되어 있다는 것을 밝히며 이만 마치겠다. T 편집장은 ‘4G LTE의 커버리지’에 대한 이야기로 목요일에 다시 돌아오겠다. I’ll be back!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