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스마트폰 완전정복] 갤럭시 넥서스 탑재 OS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뭐지?

2011.10.24 FacebookTwitterNaver

지난 주, 홍콩에서 그 간 넥서스 프라임으로 알려져있던 갤럭시 넥서스가 전격 공개되면서 갤럭시 넥서스에 탑재된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대한 관심으로 전세계 인터넷이 들끓었었다.

큰 화제가 되었지만, 우리 독자님들 중에 스마트폰에 갓 입문하신 분이라면 분명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뭔데? 먹는 건가?’ 하시는 분, 분명히 계실 거라 생각된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 발표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특징을 매우 간단명료하게 정리해 드리고자 하니 잘 따라오시기 바란다. (끝에는 안드로이드 OS의 변천사까지 뽀너스로다가 제공한다!)

손가락부터 클릭하고 시작한다.

스마트폰이 내 얼굴을 알아본다고? – 페이스 언락(Face Unlock)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를 위해서 ㅁ이나 ㄹ을 그리는 것조차 귀찮으셨던 ‘귀차니즘의 1인자’들께 매우 솔깃한 소식.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주인의 얼굴을 알아보고 알아서 스스로 잠금 해제한다고 한다. 오호라. 우리 집 반려견도 아닌데 주인 얼굴을 알아보다니. 정말 참신한 기능이 아니라 할 수 없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전면의 카메라에 얼굴을 갖다 대고 인식 시켜야 한다. 일부 아침마다 화장 성형을 즐기시는 여성 이용자분들은 ‘내 얼굴 못 알아보면 어떡하는 거냐’고 불안감에 휩싸여 계신다고 한다. 실제로 갤럭시 넥서스의 발표 현장에서 시연자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해프닝이 생겼었다고. ^^;

등만 맞대면 자동으로 공유한다! – 안드로이드 빔(Android Beam)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가 설치되어 있고, NFC(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폰끼리는 쉽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등을 맞대고 ‘전송’만 터치하면 끝. 정말 간단하지 않은가?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는 연락처, 음악,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등. 예를 들면, 어플리케이션을 친구의 스마트폰과 공유하고 싶을 때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 상태로 친구의 스마트폰에 갖다 대고 ‘전송’을 누르면 바로 그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을 수 있는 마켓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 방식이다.

카메라보다 나은 스마트폰 – 카메라 기능 대폭 업그레이드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카메라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점이다. 우선,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카메라 촬영이 가능한 ‘제로 셔터 랙(Zero Shutter Lag)’ 기능을 갖췄다. 기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경우, 셔터의 반응 시간이 늦어 정작 찍고 싶은 장면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을 텐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이다. 터치하는 순간과 거의 차이 없이 바로 셔터가 동작한다고 하니, 찍고 싶은 장면을 놓치는 일은 많이 줄어들 수 있을 듯 하다.

그 외에도 셔터 버튼을 누른 채로 카메라를 움직이면 자동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완성해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기존 소니 디지털 카메라에서 구동되었던 ‘스윕 파노라마’ 기능과 거의 유사한 기능으로, 이 파노라마 기능은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한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편한 기능이다.

자,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가장 큰 특징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메일이나 인터넷 브라우저 등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대폭 편리하게 개선했다고 하니,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충분히 기대할 만하다고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독자님들께 급 지름신이 내렸을 갤럭시 넥서스의 상세 스펙을 공유하며 이번 글을 마친다. (스펙 보고 나면 더 갖고 싶을걸?) 그럼, 안녕!

갤럭시 넥서스 상세 스펙
CPU Cortex-A9 기반 1.2GHz 듀얼코어
크기/무게 135.5 X 67.9 X 8.94 mm / 135g
디스플레이 4.65″ HD(1280 X 720) 슈퍼 아몰레드
플랫폼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카메라 후면 : 500만 화소(플래시) / 전면 : 130만 화소
배터리 1750mAh


안드로이드 OS는 대체 이름이 왜 그래?

안드로이드 OS는 버전 별로 달달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컵케익, 도넛, 이클레어, 프로요, 진저브레드, 허니콤, 그리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아…. 혹시 식사 시간에 이 포스트를 보고 계신 분이라면 갑자기 괴로움을 느끼실 것이라 생각된다.) 죄다 달달한 디저트 이름인데, 바로 첫 글자의 알파벳 순서를 따라 정해지는 이름이라고 한다. 지난 2009년 5월을 시작으로 안드로이드1.5(Cupcake), 안드로이드1.6(Donut), 안드로이드2.1(Eclair), 안드로이드2.2(Froyo), 안드로이드2.3(Gingerbread), 안드로이드3.0(Honeycomb), 안드로이드4.0(Icecream sandwich) 등의 이름이 붙여졌고, 이 이름들의 아이디어는 개발자뿐 아니라 구글 직원, 그들의 배우자, 주방장, 일반인 등 다양한 곳에서 나온다고 한다.

다음은 J로 시작하는 디저트의 순서. 어떤 맛있는 이름이 나오게 될 지 기대해보자.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