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T 옵티머스 LTE와 LG U+ 옵티머스 LTE는 서로 다르다?! – by T리포터 링크

2011.10.27 FacebookTwitterNaver


4G LTE 서비스 출시와 함께 새로 스마트폰을 장만하려는 분들은 최근 출시된 LTE폰들에 촉각을 세우고 계실텐데요. 같은 LTE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통신사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디테일한 외관부터 LTE 속도까지 통신사별로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오늘은 최근 핫이슈 단말기들 중 옵티머스 LTE의 SKT / LG U+ 두 모델을 비교해드릴까 합니다. 그 상세한 비교 리뷰를 T리포터 1기로 활동 중이신 링크님의 설명으로 만나보시죠.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전용 옵티머스 LTE와 LG U+ 전용 옵티머스 LTE는 서로 다르다?!
같은 이름, 다른 스마트폰! 두 가지 옵티머스 LTE의 비교!



안녕하세요.^^ 링크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옵티머스 LTESK텔레콤 전용(SU640)LG U+ 전용(LU6200)의 두 가지 모델로 나왔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오늘은 그 두 가지 폰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디자인에서부터 기능까지 다른 점이 많군요.^^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랄게요~


디자인

먼저 디자인에서도 두 기종은 차이를 보이는데요. SKT용 단말기는 위 아래로 둥그런 유선형 모양을 한 반면, LG U+용 단말은 네모반듯한 모양에 테두리만 둥근 형태입니다(살짝 갤럭시 S2 & 옵티머스 빅의 디자인과 비슷하네요). 뒷면 커버의 문양도 SKT용 단말기가 조금 더 잘고 고급스러운 카본 패턴으로 되어 있어 LTE 로고가 잘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크기는 거의 같지만 무게는 SKT용(이하 옵티머스 LTE S)이 135g으로 LG U+용(이하 옵티머스 LTE U+)보다 4g정도 가볍네요(4g정도야 별 차이가 없다고도 할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가벼운 폰을 찾으시는 분도 많다고 하더군요.^^;).




옵티머스 LTE S옵티머스 LTE U+테두리 디자인으로도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옵티머스 LTE S는 전체적으로 검정색(티타늄 색 라운딩)의 남성적인 느낌이 강한 반면 옵티머스 LTE U+는 테두리를 스테인리스 재질로 라운딩 처리하여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깔끔하면서 중후한 멋을 즐기시는 분들은 옵티머스 LTE S를, 화려하고 세련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옵티머스 LTE U+를 좋아하실 것 같군요.^^ 다음의 사진들을 참고하시면 더 확실하게 비교가 될 것 같네요~!




둥그런 형태와 반듯한 형태로 서로 다른 모습입니다. LTE S는 파워버튼을 빨간색으로 표시해 준 것이 포인트(?)인듯.^^;




비슷한 듯 비슷하지 않은 두 옵티머스 LTE.




카메라 디자인과 무늬, LTE 로고까지 모두 다른 뒤태.




대부분의 구조는 비슷한 형태, micro SD는 기본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옆면 역시 조금씩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TE U+는 은색 테두리가 포인트.




홈버튼 만으로도 통신사를 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G U+용은 홈버튼에 특이한 홀로그램 무늬가 들어있죠. 더불어 다이얼 화면의 구조도 서로 다른 두 옵티머스 LTE.

LTE 속도! 옵티머스 LTE SKT VS 옵티머스 LTE U+

그렇다면 과연! 같은 옵티머스 LTE의 속도는 어떨까요. 이 점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텐데요. 물론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실제로 몇몇 지역에서는 U+가 훨씬 빠르게 측정된 사례가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제가 있는 지역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약 4번 정도 테스트 해본 결과 매번 SKT가 2배 이상 빠른 것으로 나왔습니다. 동영상으로 한 번 촬영해 보았는데 배경이 너무 시끄럽네요.^^;; 양해 부탁드려요.




LG U+보다 약 두 배정도 빠른 SKT. 측정된 결과값을 보면 다운로드는 SKT 20.58Mbps / LG U+ 9.85Mbps,  업로드는 SKT 4.03Mbps / LG U+ 0.16Mbps로 측정되었네요.




몇 번을 테스트 해보아도 비슷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테스트 장소 : 서울시 길음동)


핸드오버시에도 두 통신사는 다른 현상을 보이는데요. 핸드오버 (Hand-over)통화중 또는 데이터 이용 중인 단말기가 한 기지국 서비스 지역에서 벗어나 다른 서비스 지역으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신호를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통화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옵티머스 LTE S의 경우 핸드오버가 부드럽게 이어지는 반면, 옵티머스 LTE U+는 심한 정도는 아니지만 버벅임을 보입니다. 특히, 한강다리를 건널 때 가장 명확히 알 수 있는데요. 옵티머스 LTE U+는 지속적인 끊김 때문에 데이터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었지만, 옵티머스 LTE S는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DMB 기능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가 선택의 조건이 되기도 할 정도로 DMB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죠? 그렇다면! DMB를 볼 때는 어떨까요? 두 기종 모두 LTE를 사용하기에 무리 없이 플레이 되겠다 했는데, 똑같은 조건으로 같은 채널을 플레이 했는데도 차이를 보이네요.


동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너무나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두 기종! 위쪽이 옵티머스 LTE U+, 아랫쪽이 옵티머스 LTE S. 위쪽의 경우 영상이 멈춰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로 다른 점이 많은 SKT 전용 옵티머스 LTE 와 LG U+ 전용 옵티머스 LTE를 비교해봤습니다.^^ 제가 테스트를 한 사항들 외에도 통신사별로 이용할 수 있는 어플에 차이가 있다든지 하는 점들이 차별화가 될 것 같습니다. 본 리뷰가 옵티머스 LTE 구매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