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아이폰4S, 나는1호다 <3> 애플 아이폰4S에도 데스그립(Death Grip)이 있을까?

2011.10.31 FacebookTwitterNaver


T월드 블로그에서는 아이폰4S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자, SKT 아이폰4S 1호 개통자이자 IT / 모바일 분야 블로거이신 신제갈량 님의 리뷰를 기획연재합니다.



2010년 6월,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4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아이폰4를 감싸 쥐면 안테나 수신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데스그립’(Death Grip) 현상이 화두에 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데스그립은 모바일 폰의 안테나 부분을 감싸 쥐고 있으면 수신감도가 떨어지는 현상으로, 아이폰4의 경우는 좌측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 부위는 오른손잡이가 통화를 할 때는 새끼손가락이, 왼손잡이가 통화를 할 때는 손바닥 부분이 닿는 부분으로 수신감도가 떨어지면 통화품질이 떨어지는 등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지적한 메일에 스티브 잡스는 “그렇게 잡지 마시오”라는 답변을 보냈고, 얼마 뒤 애플 홈페이지에는 아이폰 이외에 노키아•블랙베리•삼성 스마트 폰에도 데스그립이 있는 영상을 올려두었습니다.



결국 애플은 7월에 아이폰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아이폰4를 구매하는 모든 사람에게 무료 범퍼 케이스를 제공할 예정이고, 이미 범퍼를 구매한 분들에게는 범퍼 가격을 환불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재미 있는 건 삼성도 처음에는 자신들의 폰에는 절대로 데스그립과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했다가, 갤럭시 S 사용설명서에 슬그머니 안테나 관련 주의 사항을 넣는 치밀함을 보여주었죠.



어찌되었든 아이폰4의 최대 이슈는 바로 ‘데스그립’이었습니다. 저 역시 아이폰4를 쓰면서 데스그립이 없었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심하지 않았지만 분명 데스그립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럼 과연 아이폰4S에도 데스그립이 있을까요? 오늘은 아이폰4와 같은 환경에서 데스그립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야외에서 테스트하여 반사가 심하기는 하지만, 보시는 데는 크게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아이폰4와 아이폰4S 데스그립 Test 영상


영상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아이폰4의 경우는 아래에 있는 안테나 부분을 잡고 있으면 10초 정도에서 안테나 바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4칸에서 3칸이 되었는데 장소에 따라 4칸이 2칸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반면에 아이폰4S의 경우는 30초가 지나도 안테나 바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모든 장소와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완벽하게 데스그립을 해결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기존 아이폰4에 비해서 좋은 수신감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존에 보여드렸던 디자인에서 힌트가 있는데, 측면에 안테나 접합부에 해당하는 검은 선이 기존 아이폰 4보다 1개가 더 많아 지면서 윗 쪽에 있는 부분이 이동되었습니다. 애플이 이야기한 듀얼 안테나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면, 최초 애플에서는 데스그립에 대해서 ‘다른 폰들에도 있는 현상’, ‘실제로 수신율이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표기만 그럴 뿐’이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지금 보면 궁색한 변명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찌되었든 기존 아이폰 4보다는 확실히 아이폰4S에는 데스그립 문제는 적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