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T 아이폰4S 전격 출시!] 아이폰4S를 만나기까지의 기나긴 여정! 아이폰의 디자인 변천사를 소개합니다

2011.10.31 FacebookTwitterNaver




아이폰4S가 발매된 이 시점에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T월드 독자 여러분께 질문! 여러분이 아이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한 스마트폰 커뮤니티 올해 5월에 진행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를 선택하게 된 이유로 총 응답자 중 17.5%가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를 골랐다고 하는데요.(관련기사 클릭) 그만큼 애플 제품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매니아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되기도 했습니다.




해서 오늘 T월드에서는 아이폰1부터 최근 발표된 아이폰4S까지 디자인 변천 과정이 어떠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력적인 ‘반전 뒷태’의 소유자부터 말끔하게 각이 잡힌 최근 아이폰4S의 모습까지, 한 눈에 살펴보시죠!




아이폰의 시초이자 반전 뒷태의 소유자, 아이폰 1세대

아래 이미지는 아이폰 1세대라고 불리는 초대의 아이폰입니다. 이 최초의 아이폰은 2007년 1월 9일 맥월드2007에서 발표된 2G 휴대전화였는데요. 그야말로 아이팟 터치에 전화/메시지 기능만 얹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당시에는 앱스토어가 없어 기본 탑재된 어플만 사용 가능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통신 방식이 달라 발매가 되지 않았다는 후문입니다 ^^;)




 




컬러는 실버 단일 모델로 출시되었는데요. ‘초콜렛 묻은 막대과자’를 연상케 하는 컬러의 조합이 ‘반전 뒷태’의 묘미를 살려줍니다. 특히 ‘반전 뒷태’ 디자인은 전화 기능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동일했던 아이팟터치 1세대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한 노력으로 읽히기도 했습니다.




부드러움의 미학, 유선형 디자인을 이어나간 아이폰3G / 아이폰3Gs

아이폰 3G는 WWDC2008에서 처음 발표된 두 번째 아이폰입니다. 컬러는 화이트와 블랙으로 출시되었으며, 뒷면은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폰 1세대와 거의 흡사한 디자인 형태를 가졌지만 두께는 11.6mm에서 12.3mm로 살짝 두꺼워졌습니다.




 




또, 뒷면의 컬러를 투톤으로 처리했던 1세대와 달리 솔리드로 통일해 깔끔한 멋을 살렸습니다. 3G를 보완해 출시한 3GS는 2009년 11월, 국내에서 아이폰 시리즈 중 최초로 정식 출시되어 큰 호응을 얻은 모델로 디자인은 3G와 동일합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나타났다! 아이폰4 / 아이폰4S

아이폰4는 유선형 디자인에 익숙한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다소 신선하게 다가왔는데요. 9.3mm의 두께로 아이폰 시리즈 중 가장 슬림함을 자랑하지만, 옆면과 뒷면이 이어지는 부분을 직각으로 처리해 각을 살린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형태의 아이폰 디자인을 선호하던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호불호 논쟁이 끊이지 않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4s




최근 출시된 아이폰4S 역시 기존의 아이폰4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아이폰4S가 출시되기 전, 아이폰5 출시에 대한 루머가 돌 때 대부분의 가상 디자인이 기존 아이폰 3g/ 아이폰 3gs의 유선형을 기본으로 했다는 점이 재밌습니다. 이를 통해 미루어 볼 때, 아이폰4와 아이폰4S가 채택한 뒷면 디자인보다는 그 이전의 유선형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더 큰 듯 합니다 ^^;




또 한 가지 이슈가 되었던 부분은 바로 컬러인데요. 아이폰4의 경우 제조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블랙 컬러의 아이폰4만 출시되었다가 약 1년만에 화이트 컬러의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4S의 경우 화이트 컬러에 대한 소비자의 강력한 요구를 의식한 탓인지블랙 컬러와 화이트 컬러가 함께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혁신의 아이콘 ‘아이폰’ 시리즈, 이 다음 모델의 디자인은?

아이폰5 디자인




아이폰4S가 발매된 이상, 이제 관심의 초점은 후속모델로 (거의 확정적으로) 예상되는 아이폰5에 쏠릴 수 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포털사이트에 ‘아이폰5 디자인’을 검색하면 수많은 추측성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혁신과 새로움의 아이콘이 된 ‘아이폰’ 시리즈, 다음 모델의 디자인은 어떨지, 자유롭게 상상해보는 건 어떨까요?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