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2 LTE / 옵티머스 LTE / HTC 레이더 4G, LTE 스마트폰 3종을 비교해보다 – by T리포터 영민C

2011.11.01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LTE 스마트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현재 판매 중인 삼성, LG, HTC의 세 스마트폰 중 어떤 제품이 나에게 맞을 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오늘 그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해드릴까 합니다~ 디자인부터 각종 성능까지 한 자리에서 비교해본 세 스마트폰의 특징! 지금부터 T리포터 1기로 활동 중이신 영민C님의 디테일한 리뷰로 만나보시죠~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이동통신 업계의 화두는 단연 4G LTE 서비스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3G망에 비해 몇 배 이상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LTE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때문인지 벌써부터 3G가 구시대의 유물 취급을 받는 듯 싶어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지난 주부터 SKT의 ‘T리포터’와 LG전자의 ‘더 블로거’를 통해 LTE 단말기 체험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운이 좋게도 현재 출시된 SKT용 LTE 단말기 전부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어 지난 주부터 만져보고 있는 중으로 각 제품별 외관과 내관에 대한 몇 가지를 비교해 보고자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대상 단말기는 ‘갤럭시S2 LTE’, ‘옵티머스 LTE’, ‘HTC 레이더 4G’ 이렇게 세 가지로 총 11가지 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관점으로 비교를 해 별점을 매겨 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베가 LTE나 갤럭시S2 HD LTE의 경우 글 작성 시 출시되지 않은 관계로 만져볼 기회가 없어 빠져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루어보겠습니다)


* 별점은 5개 만점으로 ★=1점, ☆=0.5점 입니다.


1. 외관

먼저 ‘갤럭시S2 LTE’의 경우 현재까지 삼성이 내놓은 갤럭시S 시리즈와 비교해 큰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고유의 색을 그대로 계승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4.5인치로 커진 화면과 배터리 커버의 문양 그리고 카메라의 모습 정도는 보는 것만으로도 달라진 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고요.
ㆍ크기와 무게 : 130.6(L) × 69.6(W) × 9.5(H)mm / 135.5g





전원/홀드 버튼이 전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사용했던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전면을 기준으로 상단 우측에 존재를 하고 있었던지라 처음에는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후면은 갤럭시S 시리즈 하면 떠오르는 모습을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바로 후면에 살짝 솟아있는 디자인이 그렇습니다.






전면 하단에는 메뉴와 돌아기기 기능의 터치 키와 물리적 키인 홈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옵티머스 LTE’의 모습입니다. 옵티머스 LTE의 경우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LG전자 MC사업부 ‘아이프로젝트’의 결과물로 탄생한 제품이며 현재까지 출시된 옵티머스 시리즈 중 가장 높은 AP클럭, 가장 많은 RAM, 가장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고 있음이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뒤에 나오겠지만 특징 중에 최고는 뭐니 뭐니 해도 단연 ‘IPS True HD’라 명명된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을 것이고요.
ㆍ크기와 무게 : 132.9(L) x 67.9(W) x 10.4(H)mm / 135g





SKT와 LGU+ 두개의 모델로 출시된 옵티머스 LTE의 경우 각각 외적으로 디자인이 조금씩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SKT를 정적 세련미라 표현한다면 LG U+용 기기는 동적 세련미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구글의 레퍼런스 단말기인 넥서스원의 제조사로 잘 알려진 HTC사의 ‘레이더 4G’ 입니다. 레이더 4G의 경우 HTC 하면 생각나는 듀얼 플래시와 함께 후면 배터리 커버의 재질과 탈착하는 방식에서 앞선 두개의 제품과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어 외관상으로 봤을 때 제일 있어 보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ㆍ크기와 무게 : 128.8(L) x 67(W) x 11.27(H)mm / 163.8g







볼륨 조절 버튼의 길이가 괘 긴데 솔직히 너무 길어 쓸데없이 버튼이 눌리는 현상이 발생해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USB포트가 전면을 기준으로 좌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충전 중에 사용이라도 하려 할 때는 선이 걸리적거리는 편이라 위치선정이 아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세대의 단말기를 외적으로 간단히 살펴보았는데 버튼의 위치 및 사용상의 편리성을 따져 개인적인 기준으로 별점(5개 만점)을 주면 다음과 같습니다.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2. 무게

무게의 경우 옵티머스 LTE가 갤럭시S2 LTE 보다 0.5g이 덜 나가 제일 가벼웠고 HTC 레이더 4G의 경우 그 둘에 비해 무게가 나가는 편으로서 남성분들에게 부담스러운 수준까지는 아니겠지만 여성분들에게는 다소 무게가 나간다는 느낌이 들어 부담스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3. 그립감

그립감의 경우 외적인 사이즈와 무게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는데 이상하게도 무게 상으로 제일 많이 나갔던 HTC 레이더 4G가 그립감이 제일 좋게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묵직한 느낌을 선호하는 편이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옵티머스 LTE의 경우 한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가 맘에 들기는 하나 기존의 옵티머스 시리즈에 비해 너무도 가벼워진 무게 탓인지 살짝 낯선 느낌이 들었고 갤럭시S2 LTE는 갤럭시S2에 비해 다소 무게가 나가는 느낌이라 그 점이 오히려 맘에 들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커버의 재질 역시 그립감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는데 레이더 4G 뒷면의 철재 느낌이 플라스틱으로 된 다른 두 개의 배터리 커버 재질보다 좋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4.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의 경우 모두 동일한 4.5인치 사이즈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옵티머스 LTE의 압승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듯 싶었습니다.


먼저 갤럭시S2 LTE의 경우 800×480 해상도에 슈퍼아몰레드플러스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HTC 레이더 4G960×540 qHD IPS 디스플레이를 마지막으로 옵티머스 LTE의 경우 1280×720 HD IPS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해상도 면에서 갤럭시S2 LTE는 다른 두 대와 비교를 하기 힘들다 할 수 있어 제외하고 그나마 HTC 레이더 4G와 옵티머스 LTE를 비교할 만하다 할 수 있었지만 역시나 아이폰에 들어간다는 현존 최고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옵티머스 LTE에 비하면 레이더 4G의 디스플레이도 한 수 아래임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었습니다.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5. 배터리

스마트폰이 더욱 고성능화되고, 더불어 액정의 사이즈가 더욱 커지면서 제일 먼저 사용자들이 걱정했던 부분은 바로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느냐와 관계된 배터리의 용량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LG전자의 경우 이번 옵티머스 LTE에 처음으로 1830mAh용량의 배터리를 채용하므로서 그동안 배터리로 인해 심어진 부정적인 이미지를 어느 정도 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갤럭시S2 LTE와 옵티머스 LTE가 각각 1850mAh와 1830mAh의 용량인 반면에 HTC 레이더 4G의 경우 1620mAh의 용량으로 다른 두 제품에 비해 작아 조금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6. 터치감

지금까지 다소 외적인 요소를 살펴보았다면 지금부터는 내적인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터치감의 경우 최초 안드로이드폰이 나오기 시작한 때에 비하면 현재의 터치감을 최상이라 표현할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아쉬운 점이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 만족감이라는 게 어찌나 매번 달라지는 지 말이죠. ^^)





개인적으로 터치나 드래그를 할 때 액정에 손이 쫀득쫀득하게 달라붙는 느낌이 드는 것을 선호하는 편인데 그런 측면에서 비교를 하면 옵티머스 LTE와 HTC 레이더 4G가 나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기본 런쳐(UI)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 또한 터치감이라 할 수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는 HTC 레이더 4G와 갤럭시S2 LTE가 좋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7. UI(기본 런쳐)

기본 런쳐의 경우 HTC의 레이더 4G에 들어가 있는 ‘센스 UI’가 단연 최고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시스템의 최적화와 관련해서는 갤럭시S2 LTE나 옵티머스 LTE가 레이더 4G를 이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는 게 사실이라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나머지 두 제품을 비교 했을 때에는 갤럭시S2 LTE의 터치 위즈가 옵티머스 LTE의 기본 홈 보다 나았다고 할 수 있는데 솔직히 센스 UI를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다른 두개는 다 거기서 거기 정도인 수준이라 생각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UI면에서는 HTC의 레이더 4G가 참 좋았습니다. ^^;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8. 카메라

카메라의 경우 모두 동일하게 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HTC 레이더 4G만 고유한 모양새로 듀얼 플래시를 탑재하고 있는 점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세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모두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해 화소 수는 어느 정도 비슷할 지언정 역시나 휴대폰 카메라로서의 한계를 완벽히 뛰어넘지는 못했다고 할 수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 정도 성능이면 어느 정도 디지털 카메라를 대신할 수도 있겠다 싶기도 했습니다.


다음 아래의 사진은 올림푸스의 XZ-1으로 촬영한 사진이며 이후 차례대로 갤럭시S2 LTE, 옵티머스 LTE, 레이더 4G의 순으로 동일한 부분을 촬영한 사진의 원본(리사이징만 한)입니다.







 





카메라 성능의 경우 서로 큰 차이 없이 무난한 화질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영상부터 다양한 옵션을 통해 더 비교를 했어야 하지만 휴대폰 카메라의 경우 보통 기본 옵션에서 많이 사용한다 생각되기에 이정도로… ^^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9. 발열

현재 출시되고 있는 LTE 단말기들의 공통점은 퀄컴사의 스냅드래곤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다른 AP가 사용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세 대의 단말기 모두 1.5Ghz 클럭의 3세대 스냅드래곤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 스냅드래곤이라는 AP가 발열이 조금 남다르다는 것으로 게임을 즐긴다거나 하면 어김없이 후면이 뜨끈뜨끈해지는 것이 살짝 과하게 표현을 하자면 겨울철 손난로 수준에 가까워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손을 데일 정도는 아닙니다. ^^;




그러고 보니 추운 겨울이 코앞으로 다가와 한동안은 유용한(?) 기능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역시나 문제는 한여름이라 할 수 있겠네요.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10. 저장 공간

세 대의 LTE 단말기 모두 동일한 AP에 동일한 1기가의 RA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니고 있는 내장 메모리에 있어서는 서로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갤럭시S2 LTE와 HTC의 레이더 4G가 각각 16GB의 내장 메모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옵티머스 LTE의 경우 4G의 내장 메모리와 16GB의 외장 메모리를 제공해 내장 메모리의 용량 면에서는 제일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외장 메모리로 따지자면 옵티머스 LTE가 기본 16GB를 제공해 주므로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물론 공통적으로 지원되는 제일 큰 용량의 외장 메모리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내장 메모리가 기본적으로 많은 갤럭시S2 LTE와 레이더 4G가 총 용량 면에서 낫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11. LTE 속도 측정

각 단말기의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례대로 갤럭시S2 LTE, 옵티머스 LTE, HTC 레이더 4G의 순입니다)



참고로 같은 장소에서 측정을 했음에도 속도가 서로 다른 이유에 대해 SKT T리포터 담당자 분에게 문의를 할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단말간의 신호 수신 편차는 단말 제조 과정 상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나, 개별 단말별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지 단말 종류별 편차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1) 단말이 여러 대가 있는 환경에서 각 단말별 전파환경이 완벽히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LTE처럼 단말의 전송속도가 빠른 경우 전파환경의 미묘한 변화에도 전송속도의 변동 폭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단말 내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어플에 의한 영향으로 벤치비 어플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 기기가 가지고 있는 성능의 차이가 아니라 같은 장소라 해도 전파 환경의 미묘한 변화로 인해 속도차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ㆍ갤럭시S2 LTE – ★★★★
ㆍ옵티머스 LTE – ★★★★
ㆍHTC 레이더 4G – ★★★★


이상으로 나름대로 확인해 본 몇 가지를 전해드렸는데 더 못 전해드린 것들이 많아 이번에도 부족한 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사용자들의 다양한 글을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직접 매장에 방문하여 만져보시는 것이 최고라 할 수 있사오니 혹시라도 LTE 단말기에 관심이 있는 경우 꼭 실 제품을 만져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