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아이폰4S, 나는1호다 <6> 애플 아이폰4S의 달라진 카메라 성능은 어느 정도???

2011.11.02 FacebookTwitterNaver


T월드 블로그에서는 아이폰4S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자, SKT 아이폰4S 1호 개통자이자 IT / 모바일 분야 블로거이신 신제갈량 님의 리뷰를 기획연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렇지만 모바일폰의 카메라 성능은 그저 심심풀이로 찍어보거나 셀카용 정도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제가 경험한 모바일폰 중에서는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칼짜이쯔 렌즈를 탑재한 노키아 익스프레스 뮤직은 320만 화소임에도 놀랄만한 화질을 보여주었죠. 익뮤가 스마트폰으로써는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지만, 음악/카메라 기능만으로도 본전은 뽑을 스마트폰이라 하기도 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4S를 내놓으면서 카메라 성능을 기존 아이폰4 대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기존 500만 화소였던 아이폰4의 카메라를 800만 화소까지 올리면서, 조리개 F2.4 렌즈를 탑재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보다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720p (30fps) 촬영이 가능했지만 아이폰4S에서는 1080p (30fps)까지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죠. 오늘은 애플 아이폰4S의 카메라 성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카메라의 기능적인 부분은 기존 아이폰4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iOS5로 업데이트 되면서 몇몇 기능적인 부분이 바뀌기는 했으나 그건 iOS 이야기이며, 아이폰4와 아이폰4S에서 카메라의 기능적인 부분은 동일합니다.



결국 카메라의 성능이라는 것은 그 결과물인 사진/영상으로 판단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기존 아이폰4의 경우 특히 화이트 부분을 찍게 되면 사진에 파란 (혹은 녹색) 멍이 발생하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이런 멍얼룩에 의하여 카메라 성능에 대하여 상당히 많은 실망을 하였고, 결국 이는 멍얼룩을 제거하는 어플리케이션까지 등장하는 사례를 낳고 말았죠. (아래 사진 참조)



하지만 800만 화소와 조리개 2.4로 무장한 아이폰4S에서는 이런 멍얼룩이 완전하게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물체를 같은 조건으로 촬영하였을 때 멍얼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화사한 느낌이 나는군요. 마치 포토샵에서 “뽀샤시” 효과를 넣은 듯 한 기분입니다. ^^



확실히 기존 아이폰4에 비해서 아이폰4S는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다 다양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주변 환경과 시간대를 통하여 아이폰4와 아이폰4S의 결과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







보시는 것과 같이 아이폰4와 아이폰4S는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4는 500만 화소이기에 2592*1936의 해상도를 가지지만, 아이폰4S는 3264*2448의 해상도를 가집니다. 즉 같은 사이즈로 축소하였을 때 아이폰4보다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색감에서나 선예도 등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구름이 있는 하늘을 찍는 경우 아이폰4는 하늘의 파란색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반면, 아이폰4S는 그 차이를 상당히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폰4S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만족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래 사진은 아이폰4S로 찍은 사진입니다. 계절이 가을이다 보니 노란 은행잎과 파란 하늘이 상당히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





좋아진 카메라 성능은 단순히 사진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720p (30fps)까지 촬영이 가능했던 아이폰4에 비해서 아이폰4S는 1080p (30fps)까지 지원하면서 다른 스마트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였습니다. 아래는 아이폰4S로 찍어본 1080p 영상인데 실행 후 우측 아래에서 1080p로 바꿔주시면 고화질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해상도만 높아진 것이 아니라 밝아진 렌즈 때문인지… 촬영에도 큰 무리가 없으며 그 결과물 역시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4S에 탑재된 800만 화소 카메라와 기존 아이폰4를 결과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일단 멍얼룩이 없어진 것뿐만 아니라 더 좋아진 화질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셀카용으로는 아이폰을 추천하지 못한다는 분들의 생각이 달라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네요.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