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백서] 갤럭시 노트 vs 아이폰4S 전격 비교 – S메모, Siri를 이용한 메모방식부터 동영상 감상의 장단점까지!

2011. 12. 01


지금 가장 핫한 스마트폰 있다면 바로 갤럭시 노트와 아이폰4S일텐데요. 오늘 T월드에서는 갤럭시 노트와 아이폰4S를 전격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각 스마트폰 고유의 메모 방식과 알림바는 물론 동영상 감상 시의 장단점까지! 지금부터 T월드가 낱낱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



급하게 메모가 필요할 땐?

이동 중에, 혹은 매우 급박한 상황에 메모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긴급한 상황에서 스마트한대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스마트폰의 미덕이 아닐까 하는데요. 아날로그적 감성과 편리성을 위해 음성이라는 소통 방식을 선택한 아이폰4S와 손글씨를 선택한 갤럭시 노트의 메모 방식을 비교해봤습니다.


먼저 갤럭시 노트의 S펜을 활용한 메모 방법을 살펴볼까요? 급하게 메모가 필요할 땐 일단 S펜을 꺼내 들고 버튼을 누른 채로 빈 화면을 ‘톡톡’ 두 번 두들기시면 됩니다. 그럼 S메모 라이트가 짠! 참 쉽죠? : )



아이폰4S의 경우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메모’ 어플을 이용했습니다. 자판을 보면 스페이스바 좌측에 마이크 모양의 Siri 아이콘을 누르면 음성 메모가 가능한데요. 이게 왠일! 아쉽게도 이 Siri 아이콘은 키보드가 영어로 설정되어있을 때만 모습을 드러냅니다. 한 마디로 음성 메모 입력이 영어로만 가능하다는 뜻이죠 ㅠ.ㅠ 하루 빨리 한국어도 지원되기를 바래봅니다!




갤럭시 노트와 아이폰4S, 알림바를 보여줘!

안드로이드 고유의 특징이었던 화면 상단의 알림바! 하지만 최근의 iOS5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4S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갤럭시 노트와 아이폰4S의 알림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화면 상단을 터치한 채 아래로 끌어내리면 나타나는 표시 방식과 각종 알림 정보를 한 눈에 알려준다는 점은 비슷한데요. 각 알림별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나, 알림바에 뜨는 내용을 ‘설정’에서 직접 지정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은 아이폰4S가 더 사용자를 위해 최적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감상을 위한 최적의 스마트폰은?

마지막으로 비교해 볼 부분은 동영상 감상인데요. 5.3인치의 HD 슈퍼 아몰레드 액정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와 고화질 레티나 액정을 탑재한 아이폰4S 모두 뛰어난 화질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크기로 인해 동영상 감상 환경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버스나 지하철 안과 같이 안정적인 동영상 감상이 필요할 때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의 아이폰4S가, 널찍한 화면으로 감상하고 싶을 때는 갤럭시 노트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와 아이폰4S를 비교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역시 두 스마트폰 모두 매우 매우 훌륭한 기기라는 점이었습니다 : ) 두 스마트폰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오늘 T월드가 콕! 찝어드린 포인트를 다시 한 번 상기시켜보시길 추천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