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라디오 보다는 팟캐스트가 대세!

2011. 12. 12

요즘, ‘나는 꼼수다’가 인기를 끌면서, ‘팟캐스트'(Podcast)라는 매체(?)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어요. 팟캐스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송을 선택해,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구독하는 방송 방식’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팟캐스트가 거의 미국 등 영어권 지역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한국을 대상으로 한 팟캐스트도 제법 많아요. 애플의 온라인 스토어 ‘아이튠스 스토어’의 팟캐스트 코너에서 ‘한국’으로 검색해봤더니, 총 2개의 페이지에 걸쳐 300개가 넘는 팟캐스트 채널을 찾아볼 수 있더라고요.

팟캐스트는 애플이 만든 것? 노노!

 

 그런데, 여기서 잠깐… 팟캐스트는 언제부터 생긴걸까요? 많은 분들이 팟캐스트를 ‘애플’의 ‘아이팟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라고 알고 계실거에요. 팟캐스트라는 단어가 ‘iPod’과 ‘Broadcast’가 더해져 태어난 신조어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결론만 말하자면, ‘팟 캐스트는 애플 제폼에서만 쓸 수 있는 아니랍니다’. 애플이 팟캐스트 활성화에 휘발유를 부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애플이 팟캐스트를 아이튠스 스토어에 추가하고, 음악 소프트웨어 ‘아이튠스’에 팟캐스트 수집 기능을 넣기 전부터도, 팟캐스트와 같은 ‘구독 방식’의 미디어는 이미 존재하고 있었답니다. 내려받은 팟캐스트 파일은 아이팟 시리즈가 아닌 어떤 플레이어에서도 재생할 수 있고요.

팟캐스트, 어떻게 스마트폰에서 들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팟캐스트는 어떻게 들을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컴퓨터를 통해 팟캐스트를 내려받아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 등에 담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은, 애플의 ‘아이튠스’에 팟캐스트 RSS를 등록하시면 내려받은 팟캐스트를 아이폰으로 손쉽게 옮길 수 있답니다. 갤럭시 S 시리즈나 블랙베리 등 다른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아이튠스를 사용하면 마우스로 팟캐스트를 드래그해 스마트폰에 복사할 수 있답니다. 이 밖에도 ‘마이포더’ 같은 Podcast 전용 리더나, RSS 리더를 사용해 팟캐스트를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아이폰 내에서 해결하실 수도 있어요. 아이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iTunes’는 원래 모바일로 음악을 판매하는 사이트지만, 국내에서는 음원 공급사 등과의 협의 문제로 음악을 살 수 없답니다. 하지만, 한국 계정으로도 아이튠스 스토어의 팟캐스트는 내려받을 수 있답니다. 아이폰에서 ‘iTunes’를 실행한 다음 원하는 걸 클릭만 틱틱~ 해주면 팟캐스트를 내려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팟캐스트가 대부분 용량이 20MB 이상이다 보니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연결해야만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고요.

팟캐스트가 주는 재미와 감동에 빠져보세요!

처음엔 개인 사용자들의 팟캐스트만 올라왔지만, 이제는 한국도 주요 방송사의 라디오 프로그램이나 인기있는 명사들의 강연 등 다양한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있으니, 스마트폰 쓰시는 분이 아니더라도 MP3 플레이어 등에 꽉꽉 채워넣고 다녀 보세요. 재미와 감동을 한꺼번에 잡을 멋진 콘텐츠는 널려 있습니다.


 

Strat (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