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메모리 관리의 모든 것! 메모리 최적화로 1년 된 스마트폰도 새 폰처럼 쓰자!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1. 12. 20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맨 처음 샀을 때처럼 쾌적한 느낌이 덜 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 고물 스마트폰! 얼마나 썼다고 벌써 버벅대고 난리야!” 하며 화를 내기도 하고, 한편 너무 혹사시킨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기도 하는데요.오늘 <스마트폰 완전정복> 시간에는 1년 쓴 스마트폰도 새 것처럼 쓸 수 있는 안드로이드 메모리 관리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봅니다.실행 중인 어플리케이션을 한 번에 종료시켜주는 간편한 어플리케이션부터 내장 메모리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외장 메모리로 옮기는 방법까지! 스마트폰 메모리 최적화 노하우, 지금부터 함께 공부해보도록 할까요? : )


1. 메모리에 상주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절대 사용 금지!

메모리 최적화의 1단계는 바로 실행중인 어플리케이션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홈버튼을 길게 눌러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은 종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터치 한 번으로 종료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위젯을 사용하면 한결 편리한데요.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Advanced Task Killer(안드로이드 마켓/무료)입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바탕화면에 위젯을 깔아두면 터치 한 번으로 현재 실행 중인 어플리케이션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고런처EX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플서랍 화면에서 ‘실행중’ 탭을 클릭하면 간편하게 한 번에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무리 체크하고 종료해도 살아나고 또 살아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요. 메시지나 화면 잠금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항상 메모리에 상주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그들입니다. 이들 어플리케이션은 자꾸 종료하면 다시 실행시키는 데에 더 많은 메모리와 배터리를 잡아먹을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종료되지 않도록 따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꼭 필요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다면 비슷한 기능의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인터넷 히스토리와 캐시파일은 주기적으로 지워주세요

스마트폰은 사실 핸드폰이라기 보다는 PC의 개념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면 다루기가 훨씬 쉽습니다. 이 말은 곧, 쾌적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 컴퓨터의 각종 임시파일과 히스토리를 정리해주어야 하듯이 스마트폰도 그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뜻인데요.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가용 메모리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최적화를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히스토리와 캐시파일을 지워주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된 인터넷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히스토리와 캐시, 쿠키 데이터 지우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실행한 상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른 후 더보기->설정->으로 들어가시면 ‘개인정보 설정’ 영역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약간 상이할 수 있음) 보다 간편한 삭제를 원한다면 History manager, Histroy eraser 등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어플리케이션은 가급적이면 SD카드에 설치하는 것이 기본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위젯의 수를 적당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적당히’라는 기준은 각 스마트폰별 상세 스펙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10~20개 내외 정도면 가뿐하다 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는 정말 내게 필요한 어플인지 한 번 더 고민하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위치도 중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휴대폰 내장 메모리와 외장메모리(주로 마이크로SD카드) 두 영역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시스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면 외장메모리에 설치할 것을 추천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자동으로 내장메모리에 설치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어플도 있는데요. ex) move app to SD(안드로이드 마켓, 무료) 프로요 버전 이후로는 설정->응용프로그램 관리 메뉴에서 내장메모리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SD카드로 옮길 수 있게 되었으니 위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스마트폰 새 것처럼 사용하기, 어렵지! 않아요오~ <스마트폰 완전정복>에서 알려드린 메모리최적화 노하우와 함께 365일 쾌적한 스마트 라이프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