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노트/ 아이패드2 / 아이폰4S 노트 필기의 최강자를 찾아라! – by T리포터 블루러브

2012.01.16 FacebookTwitterNaver


갤럭시 노트와 S펜의 조합을 통해 매우 편리하게 사진을 꾸밀 수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과연 S펜을 활용한 메모 본연의 기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T리포터 1기로 활동 중인 블루러브 님께서 직접 갤럭시 노트, 아이패드2, 아이폰4S를 통해 비교를 해보셨답니다. 그 결과를 지금 만나보시죠.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정보는 아이패드2 VS 갤럭시 노트 VS 아이폰4S 노트 필기의 최강자를 찾아라 입니다. 갤럭시 노트 출시로 IT 디바이스를 이용한 노트 필기의 관심이 높아지고, 태블릿 펜, JOT PRO, S펜 등 다양한 IT 노트 필기구가 출시 &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디바이스들이 실제로 노트필기에 적합할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을 가지게 되어, 현재 사용 중인 장비로 간략히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1. 테스트 환경 소개


이번 테스트에 사용될 장비는 총 3개의 폰/패드와, 2개의 펜(JOT PRO, S펜)입니다.
  • 아이패드2 : JOT PRO 펜
  • 아이폰4S : 손가락 ^^;
  • 갤럭시 노트 : S펜


아울러 각 기기의 특성과 OS(안드로이드, IOS)의 특징을 고려해 노트 필기 어플을 선택하였습니다.
  • 아이패드2 : Goodnotes
  • 아이폰4S : We Memo Lite
  • 갤럭시 노트 : 기본 필기 어플


2. 테스트(1차) – 손글씨 작성 테스트


기기를 한 손으로 들 수 있는 아이폰4S와 갤럭시 노트는 왼손으로 든 채 오른손으로 필기를, 오른손을 패드에 올렸을 때 정상 인식이 불가한 아이패드는 책상에 올려놓은 채로 필기를 하였습니다.



아이패드2 + JOT PRO 펜(80점)
JOT 펜의 날카로움 + 선명함이 인상적이었으나, 간혹 필기가 끊어지는 현상(필기를 위해 오른손이 패드에 닿아 인식이 끊긴 것으로 추정)이 있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갤럭시 노트 + S펜(90점)
아이패드 + JOT 펜에서 느껴지는 선명함 + 날카로움은 부족하나 0.7mm 볼펜으로 공책에 필기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이폰4S + 손가락(50점)
전화 및 이동 중 가볍게 메모 어플을 통해 전화번호, 글자 등을 짧게 메모하기에는 좋으나, 손가락으로 작성하는 글씨의 한계로 한 화면 내 입력가능한 글씨가 적고 필기감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


3. 테스트(2차) – 애국가


1차 테스트에서 느껴진 아이패드의 단점(필기 중 오른손바닥이 인식을 방해하는 듯한 느낌)을 고려해 아이패드2의 하단에만 글씨를 써 필기 인식 오류를 배제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필기 장비 및 테스트 어플은 동일합니다.



아이패드2 + JOT PRO 펜(83점)
필기 끊김 현상을 개선되었으나, 글자 단위단위(자음/모음)를 입력 시 글씨가 삐뚤어지는 현상은 여전함.



갤럭시 노트 + S펜(90점)
글씨의 두께가 다소 굵어 글씨가 겹쳐 쓰이는 듯한 느낌이 있지만, 테스트 장비 중 가장 손글씨와 유사한 형태의 글씨 입력이 가능하였습니다.



2차의 필기 테스트 결과 전체적으로 갤럭시 노트가 매끄러운 필기감을 보여주었으며, 아이패드2의 경우 필기에 최적화 된 어플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JOT PRO펜과의 조합이 상당히 좋았고 손바닥 터치에 따른 필기 끊김 현상만 개선된다면 노트 필기에도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4. 이색 테스트(3차) – 갤럭시 노트에 JOT PRO 펜으로 필기를 한다면?


갤럭시노트에 JOT PRO 펜으로 필기를 한다면?
마치 갤럭시 노트에 최적화 된 S펜으로 필기를 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좋”에서처럼 매끄럽게 필기가 되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S펜보다 매끄러운 느낌이 큰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끝으로 S펜으로 안드로이드 OS의 장점인 뒤로 가기 버튼의 클릭이 되지 않는 점은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노트 필기의 최강자를 찾아라” 비교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