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스팸문자 신고 및 차단! SKT 아이폰 유저라면 ‘T스팸필터링 어플’을 이용해보세요! – by T리포터 레이아

2012.01.25 FacebookTwitterNaver

국산 단말기와 달리 아이폰 사용자들은 스팸문자를 걸러낼 마땅한 방법이 없어 하루에도 몇 개씩 오는 스팸문자들을 일일이 삭제했어야 했었는데요. SKT 아아폰 유저라면 이제 그럴 걱정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T스팸필터링’ 어플 덕분인데요, 자세한 사항을 T리포터 1기로 활동 중이신 레이아님의 설명으로 만나보시죠.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이 제일 골치 아픈 것 중 하나가 스팸 문자와 전화를 효율적으로 차단하기 어렵다는 거죠. 국산 스마트폰에는 해당 기능이 탑재돼서 스팸 문자를 신고하고 차단하기가 편리한데요.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아이폰에는 별다른 국내용 스팸 차단 앱이 없어서 많이 불편했어요.

피처폰처럼 문자가 하나씩 관리되지 않아서 피처폰 때보다는 스팸 문자로 인한 불편함이 그래도 좀 덜하지만 계속되는 스팸 문자가 신경을 긁고, 신고해서 못 보내게 하고 싶은데 그것도 쉽지가 않다구요? SKT로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T스팸필터링’을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T스팸필터링’은 SKT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SKT 고객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Wipi 탑재 휴대폰에서 제공하던 ‘스팸필터링’ 서비스를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한 거에요. 앱스토어에서 ‘스팸’이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이용요금은 완전히 무료입니다. 사용 시 데이터 연결을 필요로 하지만 고객센터 어플을 이용할 때처럼 정보이용료나 데이터 사용료는 전혀 들지 않아요.

이 앱을 설치하면 아이폰의 ‘메시지’함으로 들어오는 문자들 중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자동으로 스팸필터링 어플로 가져와 따로 관리를 합니다. 메일 서비스로 따지면 ‘스팸 메일함’처럼 관리되는 거죠. 따로 차단 문구를 지정하지 않아도 일단 설치만 하면 알아서 스팸을 걸러주는 이 기능을 ‘스마트 스팸 차단’이라고 해요. 스팸 차단 DB가 오래 되고 방대하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도도 괜찮은 편이랍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스팸필터링 앱은 와이파이 접속 상태에서는 실행할 수 없어요. 3G 상태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니 실행 전 꼭 확인해주세요. 그러나 스마트 스팸차단 기능이 작동할 때도 와이파이 접속이 되면 안 되는지는 아직 확인을 못해봤네요.^^;

‘스팸리스트’ 화면입니다. 현재 아이폰에 있는 문자들 중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자동으로 이 리스트로 가져옵니다. 설치 이후 수신되는 스팸 의심 문자는 모두 ‘메시지’ 함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스팸 리스트로 들어와요. 따라서 스팸으로 잘못 분류된 문자가 없는지 자주 확인해줘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편의기능’ 탭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스팸리스트’ 중 문자 하나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이건 뭐 누가 봐도 스팸이죠. 악세사리가 무한이라니… 통신요금 무한은 왜 없는가…^^; 이 화면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스팸이 아닌데 잘못 분류됐을 경우에는 ‘허용번호 등록’을 눌러 수신 차단을 해제하고, 이 문자를 ‘메시지’함으로 옮기려면 ‘문자 복구’를 누르면 된답니다.

만약 스팸이다 하면 아래쪽의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신고하기’를 과감히 눌러주세요. 자동으로 KISA에 스팸 문자로 신고가 되어 업체 측에 제재가 들어간답니다. 신고된 스팸 문자는 ‘문자 삭제’를 누르면 영구적으로 문자가 삭제돼요.

‘차단’ 탭은 자동으로 분류되지 않는 스팸 문자를 관리하기 위한 곳입니다. 다시 말하면 ‘스팸리스트’로 들어온 문자들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는 것은 ‘스팸리스트’에서 하는 거고, 아직 받지 않았거나 삭제했지만 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 여기서 수동으로 차단 문구나 번호를 등록해주는 거죠. 등록한 다음에 오는 스팸 문자는 계속해서 ‘스팸리스트’에 차단돼서 옮겨지구요. 반대로 수동으로 허용을 해줘야 하는 경우에는 ‘허용’탭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편의기능’탭에서는 스팸으로 분류된 필터링 내용을 매일매일 메일로 전달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요. 스팸으로 의심될 수 있는 문자를 업무 상 등의 이유로 매일 대량으로 주고 받는 분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해 스팸으로 삭제되는 문자가 없도록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겠죠.

휴대폰 주소록에 등록된 연락처에서 온 문자 메시지는 스팸 의심 문구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스팸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주소록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구요. 스팸으로 분류된 메시지가 몇 건 있는지 따로 팝업창으로 알려주는 ‘메시지 알림 수신설정’ 기능도 제공해 스마트 스팸 차단으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하고 있답니다.

아직은 사용하면서 몇 가지 불편한 점이 느껴져요. 화면을 옮겨다닐 때마다 서버와 계속 통신을 하기 때문에 많은 개수의 스팸 메시지를 차단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 스팸신고와 차단 및 삭제가 버튼 하나로 진행되면 좋은데, 신고를 하고나면 일단 스팸리스트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기 때문에 또다시 문자를 선택해서 삭제를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구요. 스팸리스트에서 ‘허용번호 등록’을 하면 그 번호를 ‘허용’ 탭에서도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되지 않아 효율성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앱 자체의 스팸을 걸러내는 능력은 탁월합니다. 앱 설치 후 확실히 스팸 문자를 확인하는 일이 거의 없어요. 그것만으로도아이폰에 문자가 올 때 기분이 나쁜 일이 덜해지고 문자를 일일이 지워야 하는 귀찮음이 사라져서 정말 좋습니다. KISA에 신고도 바로 되니까 스팸 받고 열받을 필요없이 딱 신고만 해버리면 되고요. 스팸 막 보내는 사람들은 혼내줘야죠!

이왕이면 이 앱에서 자주 오는 스팸 전화번호도 분석해서 자동으로 수신차단을 해주는 기능도 추가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또 관련 고객센터랑 바로 연결되는 기능도 있으면 스팸을 뿌리뽑는 데 큰 일조를 하지 않을까요? 스팸, 귀찮다고 그냥 지우지 마시고 T스팸필터링 어플로 바로바로 신고하고 차단해서 즐거운 아이폰 생활 하자구요. 아이폰 유저의 필수 앱! T스팸필터링 어플이었습니다.

[T스팸필터링 다운로드] http://itunes.apple.com/kr/app//id447324256?mt=8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