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T월드 공지] SK텔레콤, 국내 최고 수준 B2B 클라우드 서비스 개시

2012.02.07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이 기존 대비 속도와 절전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클라우드데이터센터(Cloud Data Center)를 새롭게 확대, 오픈하며 기업 대상(B2B) 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화합니다.이번에 새롭게 확대 구축한 ‘클라우드데이터센터’는 총 826m² 규모로, 국내 최초로 전체 네트워크를 10Gbps속도의 광케이블 기반으로 구축함으로써 타사의 동축케이블 대비 안정적 품질과 높은 보안성을 확보해 국내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품질 수준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데이터센터들이 사용하고 있는 동축케이블과 비교해 광케이블을 활용할 경우, 데이터 손실률 및 장애 발생률이 크게 낮아지고, 갑작스러운 데이터 폭증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속도 유지가 가능하며, 외부 해킹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 등 네트워크 품질이 큰 폭으로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를 고객별로 분리해 운영하는 기술(vLAN)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네트워크와 보안장비를 공유하면서 발생했던 상호간섭 및 해킹 방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네트워크 보안성을 강화했습니다.

최첨단 설계로 데이터센터 이용 전력 대폭 절감

이번에 새롭게 확대 구축된 ‘클라우드데이터센터’의 또 하나의 특징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절전 효율을 구현했다는 점입니다. 우선 센터 내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최첨단 공간설계를 도입하는 한편 냉각 효과를 고려한 장비 배치를 통해 냉각 효율을 25% 이상 향상시킴으로써 데이터센터 전체 이용 전기요금이 9.4% 인하되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절감되는 CO₂ 배출량은 연간 1,500여 톤(연 7% 수준)으로, 연간 54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SK텔레콤의 클라우드데이터센터의 경우, 데이터센터의 전력 효율성을 나타내는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지표가 1.7 로, 이는 국내 데이터센터 중 최고 수준입니다.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전력효율지수) 데이터센터의 전체 전력 중 IT장비에 사용한 전력의 비율을 지수화 한 것으로, 데이터센터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표준 지표

최근 국가적으로 전력 공급 문제가 부각되며 올해부터 전력 사용량이 많은 수도권 데이터센터가 전기요금 특례 대상에서 제외(요금 약 3.5% 인상)되는 등 데이터센터의 많은 전력 사용이 이슈화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SK텔레콤 클라우드데이터 센터의 이 같은 에너지 효율 향상은 데이터센터 그린化라는 국가의 정책방향에 부응하는 것으로,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발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월, 美아마존보다 30% 저렴하고 속도 3배 빠른 ‘이지 스토리지’ 시작

이번 국내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데이터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은 클라우드 서비스 본격화에 나섭니다. SK텔레콤은 오는 3월 국내 최초로 자체 기술을 통해 개발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이지 스토리지(Easy Storage)’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지 스토리지’ 서비스는 현재 국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마존의 S3(Simple StorageService) 서비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기존 S3 서비스 대비 약 30% 저렴한 가격에 3배 이상의 속도(국내 접속 기준)와 안정적 A/S를 제공할 계획이어서 많은 국내 업체들의 생산성 향상과 함께 외화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번 클라우드데이터센터 확대 구축을 기념해 2월 6일(월)부터 한 달간 클라우드 서버를 최대 50% 할인한 요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이번 개선을 통한 집적도 향상, 전력량 절감 등을 바탕으로 상반기 중 기업 데이터센터 이용 요금을 타사 대비 30% 저렴하게 제공해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부담을 대폭 경감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클라우드데이터센터 확대 구축을 통해 SK텔레콤은 국내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품질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클라우드 서버/스토리지, 클라우드 PC/앱, 보안 상품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통합 관리 시스템(iCMS: Integrated Cloud Management System)을 적용해 서비스 운영 수준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구축한 클라우드데이터 센터는 국내 최초 광케이블 기반 10Gbps속도와 국내 최고 수준의 절전 효율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지속적 노력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