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병원 처방전, 이제 SK텔레콤 스마트 처방전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2012.02.27 FacebookTwitterNaver


T월드 블로그 독자 여러분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을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사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받은 종이 처방전은 약국에서 약을 조제한 후에는 폐기하거나, 아니면 무심코 가방 어딘가에 넣어놓고 존재 자체를 잊어버리기 일쑤죠. 이렇게 처방전이 관심을 받지 못한 것은 처방전에 있는 내용만으로는 내가 먹게 될 약이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효능이 있는지, 어떤 점을 주의 해야 하는지 등 일반인이 알 수 있는 정보가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대부분의 의원에서 1장만 발급이 되다 보니 약국에 제출하고 나면 약만 받고 빈 손으로 돌아와야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SK텔레콤에서 지난 2월 24일 모바일 전자처방전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SK텔레콤에서 출시한 모바일 전자처방전은 처방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조제받은 약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 더욱 안전한 약 복용을 도와준답니다.


스마트 처방전이 뭐지?

스마트 처방전은 병원 및 의원에서 발행하는 종이 처방전을 암호화된 전자문서로 변환 후 전송해 환자가 약국에서 처방전 발행번호만으로 약품을 조제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그럼 기존의 전자 처방전과 똑같지 않냐구요? 기존의 전자 처방전은 단순한 병원과 약국 간의 정보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 환자가 직접 처방전을 확인하고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었죠.



하지만 스마트 처방전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본인의 처방 정보나 조제 이력 등을 환자가 직접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 내려받아 확인함으로써 환자가 본인의 정보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더욱 원활한 병원-환자-약국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처방전, 어떤 사람들에게 특히 더 유용할까?

어린 아이를 자녀로 두신 부모님께서는 아이가 어떤 약을 먹고 있는지, 약의 부작용은 없는지 등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스마트 처방전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면, 아이가 그 동안 처방 받았던 약의 내역과 복용법, 주의해야 할 부작용 등을 쉽게 알 수 있어 약의 올바른 복용을 도와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실 때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지 질문을 받으신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시죠? 이때 자신있게 정보를 의사선생님께 드리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진료를 받으실 수 있겠지요?


뿐만 아니라, 자신의 복용 히스토리를 남이 아는 것을 꺼리는 분들께도 스마트 처방전이 제격! 스마트 처방전은 본인과 지정한 사람 외에는 아무도 내려받을 수 없게 되어 있고, SKT 서버에도 저장되지 않으니, 철저한 보안이 스마트 처방전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스마트 처방전, 과연 활용도는?

스마트 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는 병원과 의원은 2012년 2월 1일 기준으로 19,283 곳으로, 국내 전체 병원의 약 65%나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처방전으로 약을 조제받을 수 있는 약국은 2012년 2월 1일 기준으로 5,068 곳으로 전체 약국의 24% 수준이구요. 가입 병∙의원과 약국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하니, 스마트 처방전을 활용도도 점점 높아질 전망입니다.


스마트 처방전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스마트처방전을 활용하려면 SK텔레콤 스마트처방전 서비스에 가입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스마트 처방전에 가입한 약국에서 조제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떻게 회원 병원인지 확인하냐고요? 진료 후 받으시는 종이처방전의 하단에 ‘SK텔레콤 전자처방전 발행번호’가 있다면 회원병원이 맞습니다. 스마트 처방전 어플리케이션의 병원찾기 혹은 약국찾기 메뉴에서 “회원”만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무엇보다 병원/약국을 가시면 “SK텔레콤 스마트처방전”으로 해 주세요~~라고 말씀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전국 어디서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날을 당길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도 스마트 처방전이 뭔지 감이 잘 안 오신다구요? 자, 스마트 처방전의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 특별히 ‘애매한 처방전을 스마트하게 바꿔주는 남자 애처남’을 모셨으니,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시고 웹툰으로 다시 한 번 꼼꼼히 살펴보세요!

[#M_▼ 더보기|▲ 접기|

_M#]





SK텔레콤은 스마트 처방전뿐 아니라 지난 1월 서울대병원과 공동으로 설립한 헬스케어 사업 전문업체인 ‘헬스커넥트’를 통해서도 모바일을 활용한 개인 건강관리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 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영화 속에서나 보던 스마트 헬스케어 시대가 바로 코 앞까지 온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SK텔레콤이 어떤 활약을 할지 애정 어린 눈으로 지켜봐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