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아이튠즈를 활용한 아이폰 음악 정리의 모든 것! 태그 정리부터 스마트 재생목록 백배 활용법까지!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2.03.15 FacebookTwitterNaver

아이폰으로 할 수 있는 수많은 일들! 그 중에서도 빠트릴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음악 감상인데요. 아이튠즈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면 아이폰 음악 듣는 재미도 무궁무진하게 늘어납니다! 하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이 훌륭한 기능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만 의미가 있겠죠? 오늘 스마트폰 완전정복 시간에는 아이튠즈를 활용한 아이폰 음악 정리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스마트 재생목록 백배 활용 팁부터 태그 정리가 필요 없는 간편 재생목록 만들기까지, 그 어느 때보다도 알찬 내용으로 준비했으니 지금부터 딴 짓 하기 있기, 없기? 없기~! ^^


Q1. 앨범 커버를 바꾸고 싶어요 – 태그 정리의 기초

요즘 한국에서 발매되는 CD나 음원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음원에는 기본적으로 앨범 커버와 가수, 앨범명, 트랙 번호 등이 입력되어 있는데요. 그렇지 않은 파일의 경우 직접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음악 파일에 태그를 입력하려면 아이튠즈에서 파일을 불러온 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등록정보’로 들어가면 됩니다.

최근엔 ‘mp3 태그’나 ‘알송’ 등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태그를 정리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더욱 유용하겠죠? 또, 다양한 앨범 커버 이미지를 원하시는 분들은 커버홀릭(http://www.coverholic.com), 매니아 DB(http://www.maniadb.com) 등의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즐겨찾기에 등록해 놓으시길!

Q2. 태그 정리는 너무 귀찮아요! – 새로운 재생목록 만들기

태그 정리는 사실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태그 정리 없이 아티스트나 장르 등별도의 주제별로 음악을 나누어 듣고 싶을 경우, 재생목록을 만들어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새로운 재생목록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째는 아이폰에서 ‘재생목록 추가’를 통해 직접 만드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아이튠즈에서 재생목록을 만들어 추가한 다음 동기화 시키는 방법인데요. 아이튠즈 좌측 하단에 위치한 ‘+’ 버튼만 눌러주면 새로운 재생목록이 생성됩니다. 여기에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파일을 위치시킨 후 동기화 시켜주면 끝! 참 쉽죠? ^^

Q3. 좋아하는 음악만 골라 들을 수는 없나요? – 스마트 재생목록 백배 활용!

스마트 재생목록은 사용자가 아이튠즈에서 조건만 지정해주면 자동으로 음악을 관리해주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파일을 집어 넣어 생성하는 일반 재생목록과는 큰 차이가 있는데요. 최근 재생된 항목, 추가된 항목, 많이 재생한 음악 등 다양한 조건으로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재생목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동으로 동기화’ 항목에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음악 파일이 추가되어도 기존에 저장해둔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관리가 됩니다. 특히 즐겨 이용되는 조건 항목은 ‘선호도’인데요. 노래를 듣다가 별점으로 선호도를 지정한 후 스마트 재생목록을 생성하면 선호도가 높은 음악만 재생할 수 있습니다.

Q4. 음원 손실 없이 음악을 듣고 싶어요! – 애플 로스리스(Apple Lossless)

음원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음악 파일의 경우 크게 상관이 없지만, CD를 리핑해 음원을 직접 추출할 경우 음원 손실로 인해 음질이 떨어지지는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애플 로스리스’로 인코딩을 해 음원을 가져온다면 그러한 걱정은 덜 수 있지요 : ) 아마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FLAC, APE 등의 확장자를 가진 무손실 압축 파일에 대해 알고 계실텐데요. 애플 역시 애플 고유의 무손실 압축 코덱인 ALE(Apple Lossless Encoder) 또는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을 제공합니다.

아이튠즈에 탑재된 애플 로스리스 인코더를 활용하면 정말 손쉽게 무손실 음원을 추출해낼 수 있는데요. 일단 아이튠즈에서 편집- 일반 설정을 클릭하면 CD를 삽입했을 때의 ‘가져오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가져오기 설정’에서 ‘Apple Lossless 인코더’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끝!

애플 로스리스를 통해 음원을 추출하면 CD 음질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데요. 파일 1개 당 용량이 커진다는 것, 그리고 아이폰 및 아이팟 등 애플 제품 외에는 재생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으니 함께 유념해두시길 바랄게요^^


아이폰 음악 정리의 모든 것을 알아본 오늘의 스마트폰 완전정복!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스마트 피플 여러분께 도움되었기를 바라며 ^^ 다음 이 시간도 많은 기대 부탁 드릴게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