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통화 연결음이 20초 정도 나오고 음성메시지로 넘어가요” – 통화연결음 20초의 비밀

2012.03.30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T월드 블로그 독자 여러분! 저는 지난 번 발행된 전격해부! 온도가 스마트폰 배터리에 미치는 영향은?에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T월드 실험실 고정을 맡게 된 SK텔레콤 소셜마케팅팀 막내 실험실그녀입니다. 이거슨 마치 신인 연예인이 예능 프로 고정을 맡은 것과 비슷한 감동의 쓰나미!! 앞으로 여러분이 가지고 계실 휴대폰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역할을 하게 되었어요. 앞으로 저 실험실그녀는 진짜 실험실에서 하얀 가운 입고 칼같이 통제된 상황 아래에서 정확도 99.9%의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려요!


두 번 째 실험 주제는 뭐냐구요? 사실은 지난 주에 T양의 궁금증 제보가 있었는데요.


남자친구랑 그야말로 대판 싸운 T양! 분이 안 풀려 전화로 한 마디 더 쏴주고 싶었는데, 이 %$#$#@$ 같은 남자친구 T군이 도통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하네요. (저도 그런 적 있어요 정말 열받죠 ㅜㅠ) 전화를 몇 번 걸다 보니 처음에는 통화연결음이 10초쯤 울리다가 소리샘으로 넘어가고, 그 다음부터는 30초 정도 울리다가 소리샘으로 넘어갔다고 합니다. 배터리를 빼버린 건지, 정말 피치 못할 사정으로 못 받고 있는 건지 확인할 길이 없어 T양의 머리는 이미 혼돈의 카오스였다고 하는군요. (/위로 T양)



포털사이트에는 앞서 ‘통화연결음 20초’의 희생양이 된 T양의 동지들의 발자취가 눈에 띕니다.(갓 블레스 유)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요? T군은 정녕 T양과 밀당을 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부딪혀 전화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


오늘의 실험실, T양을 번뇌에서 구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을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통화연결음 20초의 비밀, 지금부터 함께 파헤쳐봅니다!


  • 준비물: 실험 도중 울릴 리 없는 내 SK텔레콤 단말기, 발신을 위한 전화기, 스톱워치, 남아도는 시간
  • 실험 방법: T링이 끝난 후부터 음성 메시지 안내가 나올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측정, 각 상황 별로 걸린 시간을 체크 및 비교


상황1. 무음 상태로 두었을 때 (전화를 일부러 받지 않는 자연 상태)



첫 번 째 실험 상황은 전화를 일부러 받지 않고 무음 상태로 두었을 때 입니다. 통화연결음에 맞추어 흥겨운 각기춤을 추다 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 있었습니다. 음성 메시지 안내가 시작되기 직전! 스톱워치를 멈추고 체크해보니 59.4초가 흘렀습니다. 휴대폰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전화를 받지 않으면 통화 연결음이 약 1분 가량 나온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상황2.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정상 종료 시켰을 때

두 번 째 실험은 휴대폰의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정상 종료했을 때입니다. 통화 연결음이 나오자 마자 시간을 재려고 했던 제 손가락이 민망할 정도로 빠르게 튀어나오는 음성 메시지 안내. 그렇습니다. 통화연결음 없이 바로 음성 메시지로 넘어가는 경우가 바로 이 경우였군요! 그래서 사진은 없…….


상황3. 배터리를 분리해 강제 종료 시켰을 때



세 번 째 실험 상황은 전화를 걸기 전에 휴대폰의 배터리를 분리해 강제종료한 경우입니다. 분명 휴대폰은 꺼져 있는데 통화연결음이 들립니다! 통화 연결음은 약 30초 정도 지속된 후 음성 메시지 안내가 시작되었습니다.


상황4. 전화벨이 울리는 도중에 배터리를 빼버렸을 때



네 번 째 실험 상황은 전화 연결 도중 배터리를 분리시켰을 때인데요. 한 5초 정도 경과 후 배터리를 분리시켜보았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배터리를 분리시킨 상태에서도 신호음이 계속 울립니다. 그러다 약 25초가 지났을 무렵 음성 메시지 안내가 들려옵니다.


상황5. 전화벨이 울리는 도중에 직접 전원을 껐을 때



마지막으로 연결 도중에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직접 전원을 종료시킨 상황인데요. 전원이 종료되는 순간 음성 메시지 안내가 나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 형태인 아이폰이나 옵티머스 뷰의 경우 상황이 조금 더 제한적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전화를 받지 않았을 경우와 전원 버튼을 눌러 종료했을 경우 위 실험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이러한 차이는 휴대폰이 꺼질 때 그 신호를 SK텔레콤 기지국에 전달해 주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휴대폰 전원이 꺼지는 상황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위 실험 상황처럼 직접 전원 오프 버튼을 눌러 껐다거나, 배터리가 다 된 경우, 벨소리가 울리는 도중 배터리를 빼버린 경우, 마지막으로 침수, 사고 등으로 고장이 나서 전원이 나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때 직접 전원 버튼을 늘러 휴대폰 전원을 끈다는 신호가 SK텔레콤 기지국 망에 전달 되어야만 곧바로 음성 메시지 안내가 송출됩니다. 나머지 모든 경우는 전원을 끈다는 액션 없이 신호를 기지국 쪽에 전달하지 못한 채 전원이 꺼졌으므로 20~40초 정도 연결음이 울리다가 소리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 20~30초 가량 통화연결음이 나오다가 소리샘으로 연결되는 경우
  • 통화 중이거나 (통화 중 대기 설정이 되어있는 상태)
  • 통화 불능 지역에 있는 상황이거나
  • 배터리가 자연방전되었거나 갑자기 뺐을 경우

2. 60초 이상 통화연결음이 나오는 경우 = 응답 가능한데 안 받는 경우
  • 일부러 안 받거나
  • 전화 온 줄 몰랐을 경우
  • 물론! 피치못할 사정으로 못받을 수도 있죠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더! 수신 거부는 어떻게 될까요?

저 실험실그녀는 여러분이 품으실지도 모르는 아주 작은 궁금증이라도 풀어드리기 위해 이렇게 추가 실험을 강행하게 되었는데요. (사실은 제가 궁금했어요. 뿌잉뿌잉♡) 전화가 울리는 도중 수신거부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실험에 쓰였던 스톱워치(를 가장한 아이폰)와 스마트폰, 그리고 유선전화를 앞에 두고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전화벨소리가 울리고 있을 때 거절을 샤샥! 그랬더니 이번에는 거절을 선택하자마자 바로 음성 메시지 안내로 넘어갑니다! 전화벨 소리 울릴 때 전원버튼을 눌러 전원을 껐을 때랑 비슷하네요!


저는 여기서 한 가지 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통화연결음이 20초 미만으로 울리다가 음성 메시지로 넘어가면 휴대폰 전원을 일부러 끈 것이든가, 수신을 거부한 것이라는 사실! 그리고 받을까 말까 고민한 것도 20초 미만!! 아.. 이 순간 저의 머릿속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얼굴이 스쳐지나갔습니다.


결론

평소 콜키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T군이 통화 중 대기 설정을 해두지 않는다는 사실과 헤어지기 직전까지 T군의 배터리가 빵빵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T양, 결국 T군이 LTE의 속도로 땅굴을 파고 들어가지 않은 이상 전화기 배터리를 빼버린 것이라는 불편한 진실-_- (심지어 처음엔 수신 거부!) 여러분, 암만 싸웠더라도 상대방의 전화는 재깍재깍 받아야 합니다. 괜히 수신 거부같은 거 하셔도 다 딱 걸린다구요~



오늘의 실험은 연애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익한 팁이 된 실험이었네요. 애초에 연애를 안하면 이런 걸로 골머리 썩을 일도 없습니다. 우하하!! ㅠㅠ 그럼 저는 다음 실험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실험실그녀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