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잊지 말자 철통보안, 해킹으로부터 내 스마트폰을 지키는 3가지 방법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2.04.20 FacebookTwitterNaver


여러분의 스마트폰은 해킹으로부터 안전한가요? 스마트폰으로도 PC처럼 자유롭게 인터넷 서핑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스마트폰의 문자, 사진, 문서 등의 개인 정보와 파일들이 해킹으로부터 결코 안전하지만은 않은데요! 혹시 내 폰도 좀비폰이 되진 않을까 걱정하게 만드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오늘 스마트폰 완전정복에서는 내 스마트폰을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자, 한 손에는 스마트폰, 한 손은 스크롤 내릴 준비하시고 히얼 위 고~


철통보안 비법 1. 잠금 어플 사용 생활화로 개인정보 지키기

요즘엔 스마트폰으로 웬만한 문서작성 및 메일 송수신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문서 보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잠금 장치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다면 잠금 어플 사용의 생활화를 권장합니다!


Perfect Applock Pro


Perfect Applock Pro(구글 플레이, 티스토어, \1,300)은 구글 플레이 유료앱 부문 상위 20위권 내에 랭크된 바 있는 대표적인 비밀번호 잠금 어플입니다. 이메일, 문자메시지, 사진 등 보안이 필요한 어플을 비밀번호 혹은 패턴으로 잠글 수 있는데요. USB 연결 잠금 기능까지 있으니, 이 어플만 있으면 내 폰 안에 철통 경비 있다?!


이 밖에도 구글 플레이티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잠금 어플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안타깝게도 아이폰 순정 모드에서는 잠금 어플을 설치할 수 없다고 하니 앱스토어 붙잡고 ‘잠금 어플 나와라’ 땡깡 부리시면 아니 아니~아니되오!

원치 않는 유료 어플 결제 막는 Pin 번호 설정

아이폰의 경우에는 앱스토어에서 어플을 구입할 때마다 반드시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물론 귀찮을 수도 있지만, 누군가 나의 허락 없이 내 스마트폰에서 유료 어플을 결제할 때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도 안드로이드 마켓 3.1 이상 버전부터 PIN 번호 설정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별도의 어플 다운 필요 없이 구글 플레이에서 메뉴>환경설정에 접속합니다. 환경설정 중에 ‘사용자 컨트롤’ 부분의 아래 목록 중 ‘PIN 설정 또는 변경’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구입시 PIN 사용 모드로 변경해주면 끝!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구입할 때마다 PIN 입력 창을 만나 보실 수 있답니다. 특히 어머니들은 자녀가 허락 없이 받는 유료 게임 어플, 이제 걱정하실 필요 없겠어요~ ^^


철통보안 비법 2. 백신 어플로 악성코드 걸러내기

스마트폰의 악성코드 감염 경로는 크게 두 가지로 확인되는데요. 먼저 악성코드를 악의적으로 심어둔 인터넷 페이지에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경우와 PC에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복사, 전송하는 과정에서 PC에 숨어있는 악성코드가 함께 옮겨지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PC뿐만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주기적인 백신 검사가 필요하다는 사실!



백신 어플은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티스토어 등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백신은 실시간 검사 및 방화벽 기능을 꼭 켜두고, 매일매일 업데이트, 주 1회 정기 검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만약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예약’ 업데이트/검사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그럼 똑똑한 백신이 시간마다 알아서 척척 해줄테니깐요^^ 하.지.만. 백신도 너무 많으면 과유불급! 여러 가지 백신을 한꺼번에 실행시키면 어플 간에 충돌이 발생해 스마트폰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탈납니다 탈나요~ 그러니 꼭 필요한 백신만 다운받아 실행하세요!


철통보안 비법 3. 똑똑한 스마트폰 사용습관 기르기

비밀번호 잠금과 백신 어플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해킹을 예방할 수 있겠지만 이와 더불어 평소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작년,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를 비롯, 이동통신 3사, 백신 6사 등의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스마트폰 이용자 10대 안전수칙’을 발표했는데요. 한번 살펴 볼까요?



안전수칙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루팅 및 탈옥은 보안에 취약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게 좋겠죠? 또, 블루투스나 테더링과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해 악성코드가 침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매우 중요! 별이 다섯개!) 이벤트, 경품증정 및 타인의 사생활 엿보기와 같은 자극적인 내용으로 사용자를 악성코드의 경로로 유혹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메시지에 포함된 URL를 비롯, 의심 메시지/어플은 함부로 열어보지 말고 바로 삭제하는 습관이 화(=악성코드감염 및 해킹)를 면하는 길이라는 것, 잊으시면 아니 되오~



지금까지 해킹으로부터 내 스마트폰을 지켜줄 철통보안 비법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비밀번호 잠금과 백신 어플 사용하기 그리고 평소 똑똑한 스마트폰 사용습관 기르기까지, 조금 귀찮고 번거로울도 몰라요. 하지만 이런 귀찮음과 번거로움이 나의 스마트폰을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는 불편한 진실! 오늘부터 스마트 완전정복과 함께 내 스마트폰 철통보안 프로젝트 시작해보아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