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LTE 가지고 어디까지 가봤니? (KTX 전라선편) – by T리포터 초콜렛왕자

2012.05.17 FacebookTwitterNaver


얼마전 여수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여수엑스포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슴이 설레기도 했지만, 또 하나 저를 설레게 만들었던 것은 바로 KTX 열차 안에서의 LTE 속도였습니다. SK텔레콤은 초고속 LTE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는데요. 지난 4월 20일부터 KTX 역시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은 4월 1일부터 전국 84개 모든 시를 비롯, 주요 도서 산간 지역 등에 LTE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경부선, 호남선 및 전라선 등 모든 역사 및 철로 구간에 끊김 없는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300km의 속도를 내며 달리는 열차 속에서의 LTE 속도, 궁금하지 않으세요?


여수엑스포를 다녀오면서 KTX 전라선을 이용했는데요. 각 구간별로 얼만큼의 LTE 속도가 나오고 제대로 즐길 수 있는지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럼, 먼저 KTX 전라선 하행 코스를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이 LTE 가입자수가 현재 200만명을 돌파한 상태인데요. 즉, 통신 2사 중에서는 가장 가입자 수가 앞선 상황이고 하루 이용객 또한 평균 13~15만명으로 점차 증가되고 있는데요. LTE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KTX에서도 LTE 데이터 수요가 많아질 것을 예상해 KTX 전 구간에 소형 안테나 기지국 장비를 촘촘하게 구축해 이동 중에서도 원활하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이 몰리는 곳과 실제로 이용자가 몰리는 구간에서는 차별화된 속도와 품질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과연, 그 속도가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여수엑스포로 떠나기 위해서 용산역에 모였습니다. 용산역에서 출발해 여수엑스포까지 KTX 를 타고 가게되는데요. 총 소요시간은 3시간 26분입니다. 원래 여수까지 가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요. 최근 전라선 고속화사업이 완료되어 1시간 49분 단축한 3시간 26분만에 도착이 가능해졌고 좀 더 빠르게 엑스포 전시장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



KTX 전라선 열차에 탑승했습니다. 5호차이며 여수엑스포를 항하는 열차입니다 사실 저는 여수를 이번에 처음 가는데요. 그만큼 떨리고 설레였습니다. 또한 무려 1시간 49분이나 단축된 소요시간이긴 하나 3시간 26분의 장시간동안 떠나게 되는 여행이라서 더욱 그랬을까요? 그럼, 지금부터 KTX 열차 안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구간별 KTX SK텔레콤 LTE 속도를 꼼꼼히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용산역에서 출발했습니다.



SK텔레콤 LTE 속도 측정은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인 벤치비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아무래도 속도측정은 대부분 이 어플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장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LTE 속도 측정에 앞서 먼저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측정하는 속도 측정값은 절대값이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날씨, 시간, 사용자, 그날 트래픽 양 등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은 참고하셔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용산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9.88Mbps
업로드 9.83Mbps
지연시간 35.38Mbps

시속 300Km 으로 달리는 KTX 열차, 빠른 속도에서도 과연 제대로 LTE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체크해보았습니다.





용산역에서 서대전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LTE 속도 첫번째 측정 (Mbps)
다운로드 33.97Mbps
업로드 8.44Mbps
지연시간 37.81Mbps

용산역에서 서대전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LTE 속도 두번째 측정 (Mbps)
다운로드 33.97Mbps
업로드 8.44Mbps
지연시간 37.81Mbps


용산역에서 서대전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3G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64Mbps
업로드 1.93Mbps
지연시간 70.15Mbps


드디어 서대전역에 도착했습니다. 서울을 이제 벗어났는데요. 이제부터 본격적인 KTX LTE 속도 측정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대전역에서 이제 익산역까지 이동하는 구간에 대해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서대전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6.55Mbps
업로드 17.40Mbps
지연시간 37.92Mbps

KTX 를 타신분들은 아마 아실 텐데요. 전 구간이 모두 시속 300Km 로 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구간만 300Km 로 달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구간에서도 조금씩은 속도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터널 안을 들어가게 될 경우, LTE 의 속도가 다소 떨어지는 상황은 발생하지만 평균적으로 기본 20Mbps 는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대전역에서 익산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55.64Mbps
업로드 9.01Mbps
지연시간 51.34Mbps


확실히 LTE 속도와 3G 의 속도를 엄청난 속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LTE 망은 열차 내에서 이동하는 동안 한번도 끊기거나 LTE 망이 잡히지 않아서 3G 망으로 전환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속도 차이는 실제로 체감해보니, 왜 LTE 를 사용해야되는지 문득 필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무제한 데이터의 메리트는 없지만 3G 와의 엄청난 속도 차이는 분명 LTE 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대전역에서 익산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3G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13Mbps
업로드 0.07Mbps
지연시간 169.85Mbps

드디어 익산역에 도착했습니다.




익산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3.78Mbps
업로드 2.49Mbps
지연시간 26.74Mbps



전주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1.94Mbps
업로드 11.98Mbps
지연시간 43.37Mbps

터널 안에서는 속도가 떨어지는 한계는 조금 있긴 했는데요. 원래 다리 위, 터널 안에서는 통신망이 제대로 원할하게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히려 다운로드 속도보다 업로드 속도가 더 높게 나오는 현상도 발생했네요.


물론, 모든 터널이 이렇게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터널에서는 평균 10~15Mbps 다운로드 속도와 7~8Mbps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고 다만 간혈적으로 갑자기 열차 속도와 일부 터널구간에서만 속도가 조금 떨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사실 KTX 를 타면서 터널을 통과하는 경우는 많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이며 KTX 열차속도가 빠르게 때문에 터널 구간도 짧게 지나가기 때문에 체감상으로는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전주역에서 남원역까지 이동구간 터널안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4.96Mbps
업로드 10.86Mbps
지연시간 24.57Mbps




남원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6.69Mbps
업로드 12.26Mbps
지연시간 89.91Mbps



곡성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3.08Mbps
업로드 13.42Mbps
지연시간 24.14Mbps


곡성역에서 순천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20.61Mbps
업로드 9.03Mbps
지연시간 25.49Mbps


순천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3.87Mbps
업로드 5.43Mbps
지연시간 27.37Mbps


순천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이동구간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2.01Mbps
업로드 7.27Mbps
지연시간 26.75Mbps

드디어 여수엑스포역에 도착했습니다. 여수엑스포까지 KTX 를 타고 오는 동안 원활한 LTE 망을 체험해볼 수 있었고 무엇보다 3G 대비 압도적인 LTE 속도 그리고 일단 한번도 끊김없이 데이터 전송이 가능했던 안정적인 LTE 서비스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KTX 전라선은 서울에 계신 분들이 여수엑스포를를 관람하기 위해서 많이 이용하게 될 듯 합니다.


LTE 서비스를 현재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먼 곳 여수까지 내려가는 동안 걱정 없이 LTE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 비록 제가 측정한 속도값은 절대값은 아니지만 체감상으로는 불편함 없이 충분히 LTE 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구간에서는 55Mbps 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는 곳도 있으니, 이제 KTX 열차내 LTE 전국망은 현실화된 듯 합니다.




그럼, 이제 에 도착했으니 이곳에서도 과연 LTE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체크해 볼까요?



여수엑스포역 – KTX 열차내 LTE 속도 측정 (Mbps)
다운로드 19.66Mbps
업로드 10.19Mbps
지연시간 25.40Mbps

지금까지 KTX 열차를 타고오면서 열차내에서 LTE 속도와 서비스가 제대로 되는지 꼼꼼하게 체크를 해보았는데 어떻게 보셨나요?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여주는 테스트가 아니었는지 개인적으로는 생각이 되는데요 KTX 열차내에서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행사장 안에서도 LTE 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그부분도 사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듯 합니다.


그래서 제가 행사장 곳곳을 다니면서 속도 체크를 한 번 해보았습니다. 먼저 저는 T 리포터로써 SK기업관을 관람하게 되었는데요. 아래의 이미지는 상영관 안에서 영상을 보는 곳입니다. 건물 안이였고 2층이였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정말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건물 안이 아닌, 외부에서는 오히려 더 빠른 LTE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장 중심지에서 체크를 한 LTE 속도입니다.



중심지에 있는 유일한 커피숍 엔젤리너스에서도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요.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지금까지 KTX 전라선 열차 내의 LTE 속도와 에서의 LTE 속도를 아주 세세히 측정해보고 체크해보았습니다. 서울에 계신 분들은 먼곳까지 와서 LTE 서비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지 궁금해 하셨을 분이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제 포스팅이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K텔레콤이 LTE 전국망을 구축하면서 초고속 이동 중이나 전국에서 원활하게 접속하거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구축했다는 사실. 실제로 확인을 해보니 그 사실은 정말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LTE 전국망으로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KTX 열차 안에서 모두 LTE 의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 SK텔레콤의 LTE 를 이용해보시면 좀 더 즐거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