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 뉴스] SK텔레콤, 위치정보서비스 정확성·안전성 높인다

2012.05.22 FacebookTwitterNaver


북한의 GPS 주파수 교란과 각종 강력범죄사건 등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사고 등으로 위치정보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가운데 SK텔레콤이 위치정보서비스 향상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에 나섰습니다.


세계 최초 미국·러시아 항법 위성 동시 사용 신기술 ‘A-GNSS 측위 솔루션’ 개발

SK텔레콤은 최근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위치정보서비스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미국과 러시아의 위성 항법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는 신기술인 ‘A-GNSS(Assisted-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무선망 연동형 위성항법시스템) 측위 솔루션(이하 A-GNSS)’ 의 세계 최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GPS위성망에 러시아가 구 소련 시절 미국 견제를 위해 개발해 운용 중인 ‘글로나스(GLONASS)’ 위성망을 더해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안정성을 더하는 것이 ‘A-GNSS’의 핵심입니다. GPS의 27개 위성으로 이뤄지던 위치정보 서비스에 글로나스의 24개 위성이 추가되면 더 많은 위성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좀 더 정확한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GPS 위성이 교란을 받거나 할 경우에도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전체 정확도 16% 향상, 도심지역의 경우 23% 정확도 개선

실제로 SK텔레콤이 서울, 경기 등 10개 지역에서 ‘A-GNSS’ 자체 현장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GPS 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오차범위가 줄어들어 정확도가 평균 16%(59m→49m) 높아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GPS 신호가 지상까지 도달하기 어려워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차가 큰 고층빌딩 밀집지역이나 고가도로 인근 등 도심지역의 경우에는 오차범위가 더욱 줄어들어 정확도가 23%(97m→73m)나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말기 위치 확인에 활용되는 평균 위성 수가 GPS 단독일 때의 7개보다 2배 가까이 많은 13개가 활용되어 보다 나은 신호 상태의 위성을 선별하여 위치 값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9등 사회안전망 및 티맵 등 위치기반 서비스 강화효과

‘A-GNSS’가 상용화되면 정확한 위치 확인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119와 같은 사회안전망 서비스의 실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GPS 주파수 교란 등으로 GPS 위성 신호 수신이 불가능해질 경우에도 주파수를 별도로 쓰는 글로나스 위성 신호를 정상적으로 수신할 수 있어 위치정보 서비스의 안정성 확보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티맵(T map)과 같이 위성을 통해 이뤄지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도 크게 향상됩니다. 다양한 위성을 사용함으로써 첫 위치를 확인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현재보다 4초 이상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경로 이탈 시 이뤄지는 경로 안내 서비스도 종전보다 빠르고 정확해져 운전자들의 편의향상과 티맵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은 ‘A-GNSS’의 상용화를 위한 서버 기능 적용을 8월말까지 마무리 짓고 연내 서비스 적용을 목표로 본격적인 추진 작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선 A-GNSS 기능을 지원하는 칩셋이 단말기에 장착되어야 하는 만큼 구체적인 서비스 적용 시기는 칩셋 제조업체의 공급 일정과 단말기 제조사의 신규 단말 공급 계획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SK텔레콤은 ‘A-GNSS’ 솔루션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칩셋 제조업체와 칩셋 조기 공급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으로, 위치정보서비스의 활성화와 함께 사회안전망 서비스 강화가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만큼 금년 내로 ’A-GNSS’를 상용화를 성사시키기 위해 노력할 방침입니다.


SK텔레콤의 강종렬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지난 2002년 세계최초로 A-GPS 측위 솔루션 상용화를 시작으로, 지난10년 동안 와이파이(Wi-Fi) 측위 기술 상용화 등 국내 위치 기반 서비스의 개발을 선도해왔다”며, “이번 A-GNSS 솔루션 역시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위치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SK텔레콤의 노력의 결실로 향후 사회안전망 강화와 티맵 등 위치기반 서비스 품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