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프리미엄 스위트) 방법과 달라진 점 – by T리포터 망상K

2012.05.23 FacebookTwitterNaver

소문이 무성하던 갤럭시 노트의 안드로이드 OS 4.0 버전(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드디어 이뤄졌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프리미엄 스위트(Premium Suite)라는 별칭이 붙여졌는데요. OS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에 특화된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이랍니다. 자, 그럼 업그레이드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고,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죠.

1.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KIES 연결을 통해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바탕화면 설정을 제외하고 거의 이전 상태로 보존됩니다. 하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 단계 : PC에 갤럭시 노트를 연결하고 KIES 실행 후 백업 진행, 생성된 백업 파일은 이후 복원이 가능(KIES 백업만으로 불안하다면 PC 탐색기를 통해 갤럭시 노트 내의 콘텐츠 파일을 PC 내 저장소로 복사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준비단계 : KIES 최신버전 설치, 갤럭시노트 배터리 50% 이상 충전, 화면 잠금 해제

실행 단계 : KIES 실행, 갤럭시 노트 연결,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안내 창이 뜨면 업그레이드 실행.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창이 뜨지 않으면 연결기기 기본 정보 화면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버튼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면 몇 가지 안내창이 뜨고, 순서대로 확인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이 갤럭시 노트로 다운로드가 되고, 운영체계 업그레이드라는 알림이 뜹니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후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2. 프리미엄 스위트 업그레이드로 달라진 점은?

업그레이드 후 휴대전화 정보를 확인해보면 안드로이드 버전이 4.03으로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퀵 알림 창에는 환경설정 메뉴가 생겼습니다. 

종료 버튼을 눌렀을 때 재시작 메뉴도 생겼습니다. 리셋할때 전원 버튼을 항상 다시 눌러줘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네요.

펜 설정에는 펜을 가리키는 아이콘 설정이 생겼습니다. 이 옵션을 켜두면 화면에 S펜을 가까이 가져갔을 때 아주 작은 원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펜의 포인트가 어디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서 그림 그릴 때 유용할 듯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대표 기능인 얼굴 인식 잠금도 가능해졌습니다.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얼굴 인식 향상 모드도 추가되었고요. 기본 설정만 해도 갤럭시 넥서스보다 정확도가 높게 느껴졌는데. 인식향상모드까지 입력을 해두면 좀 더 인식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작업관리자로 진입할 수 있고, 실행 중인 앱들을 슬라이드로 끌 수 있습니다. 홈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추가, 배경화면, 검색, 알림, 편집,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S메모의 업그레이드된 기능 중 눈에 띄는 2가지. PDF로 내보내기가 가능해졌다는 것과 구글 문서도구, 에버노트로 동기화가 가능해졌다는 것인데요. S메모에 확장성이 부여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새로 추가된 안드로이드 빔 기능은 갤럭시 넥서스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갤럭시 넥서스를 뒤집어서 후면 접촉을 했을 때 인식이 잘 되었고, 화면 공유는 쉽게 이뤄졌습니다. 갤럭시 노트끼리 테스트를 해본다면 좀 더 잘되지 않을까 싶네요. 

지난 MWC 2012에서 갤럭시 노트 10.1에 탑재된 것을 보고 꼭 써보고 싶었던! S노트도 탑재가 되었습니다. 

노트, 아이디어, 회의 노트, 잡지, 일기장, 레시피, 여행 총 6개의 기본 탬플릿에 제공되는데요. 각 탬플릿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특히 눈에 띄는 한가지가 바로 제작도구에서 수식, 도형, 손글씨 인식이었습니다. 손 글씨 인식은 S메모에도 있던 기능인데 좀 더 업그레이드되었네요. 테스트 해보니 뛰어난 인식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도형 인식은 비뚤비뚤하게 그려진 못난이 도형을 매끈하게 만들어줘서 좋더군요. 

펜 설정에는 내가 자주 쓰는 펜, 컬러, 두께 등을 등록해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번 설정하기가 좀 번거로웠는데, 참 반가운 기능이네요. S노트의 여행 탬플릿을 활용하면 여행 가서 바로바로 여행기를 작성할 수 있어 유용하게 쓸 수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갤럭시 노트가 더욱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마이스토리(My Story)는 ICS 업그레이드 후 삼성앱스에서 무료로 다운을 받을 수 있는 전용 앱입니다. 휴대전화 인증 후 사용자 등록하여 쓸 수 있습니다. 

S펜을 활용한 손 글씨, 동영상, 사진, 배경음악, 음성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해 카드나 편지를 만들어 보낼 수 있는데요.

생일 카드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동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배경음악을 넣었는데 녹화하는 카메라에 음성녹음을 꺼두는 바람에 조용하게 플레이 되는 영상입니다. 한 손으로 카메라를 들고 찍다 보니 화면 드래그도 제대로 안 되었네요.

친구들 생일 카드로 보내면 인기 만점일듯하나… 마이스토리 사용자끼리만 보내고 받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정식 런칭한 챗온 계정과 공유가 된다면 메신저와 연결되어 좀 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추후 챗온 계정 사용이 가능해지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노트의 이번 프리미엄 스위트 업그레이드는 확실히 많은 개선을 가져왔습니다. 있으면 좋겠다 싶었던 기능들이 추가 된 점이 무엇보다 반갑네요. 아직 최적화가 덜 된 느낌이 드는 부분도 있지만 차차 개선이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별개로 기존에 사용하던 앱 자체가 ICS를 지원하지 않아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SPB의 브레인 에볼루션이 이번 업글 이후로 안되더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앱 제작자들의 ICS 지원이 좀 빨리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최근에 발표된 갤럭시 S3에서 사용자 환경에 주목했듯이 갤럭시 노트의 이번 프리미엄 스위트 업글 역시 비슷한 지향점을 갖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궁극적으로 안드로이드 OS의 업그레이드지만, 갤럭시 노트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데 초점이 맞춰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 노트를 좀 더 재미있게 쓸 수 있게 되어 반가운 마음입니다. 이제 초기화된 홈 화면을 어떤 배경과 위젯으로 채울지 고민의 시간을 가져봐야겠네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