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 뉴스] SKT-HMH 시너지로 글로벌 스마트 교육 시장 공략

2012.05.31 FacebookTwitterNaver

“SKT의 첨단 ICT기술력과 美 최대 교육사업자HMH의 막강 교육 컨텐츠가 만났다!”

SK텔레콤이 미국내 최대 교육 사업자이자 전세계 120여개국에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호튼 미플린 하코트사 (Houghton Mifflin Harcourt, 이하 HMH)와 손잡고 국내 스마트 러닝 시장 강화와 글로벌 스마트러닝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양사는 스마트러닝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제휴 계약을 SK텔레콤 박상준 신사업추진단장, SK텔레콤 박철순 컨버전스사업 본부장, HMH 티모시 캐넌(Timothy Cannon) 전략제휴부문 부사장, HMH 데이비드 조셉(David Joseph) 전략제휴부문 상무, HMH정은정 한국 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5월 31일 을지로 SK T타워에서 체결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한미간의 교육-기술 선도 기업의 제휴를 축하하기 위해 마크 토콜라(Mark Tokola) 주한미국대사관 공관차석이 참석하여 의미를 더했습니다.

HMH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미국 내 최대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전세계 120개국에 교육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교육 업계의 리딩 기업으로, Apple의 아이북스2 디지털 텍스트북(iBooks2 Digital Text-book) 사업의 3개의 협력사업 업체 중 하나입니다. 또한 HMH는 국내 시장에도 진출해 미국의 교육 자료를 공급하는 선두주자로서 활발히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 영어 교육 수준 향상 및 국내외 디지털 교과서 사업 진출 계기될 듯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각사의 핵심역량인 ICT기술과 교육 컨텐츠를 적극 활용해 ▲교육 콘텐츠 플랫폼 사업 협력 ▲글로벌향 교육 플랫폼 공동 개발 ▲국내외 글로벌 스마트 교육사업 공동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HMH는 데스티네이션(Destination) 시리즈 등 천여개 컨텐츠를 스마트기기에 맞춰 재가공하고, SK텔레콤은 뷰어, 앱, 빌링, 인증, 연동 기능 등 관련 플랫폼 기능 개발을 맡아 협력해 나가게 됩니다.

    ※HMH 제공 컨텐츠

  • 영어 : Destination Reading, Skills Tutor Reading, Journeys Reading, Lev-eled Reader, Grammar Snap, Earobics
  • 수학 : Destination Math, Skills Tutor Math, Go Math
  • 과학 : Science Fusion 등

양사는 우선 오는 10월까지 1단계 협력사업을 추진해 T스마트러닝 내 HMH 컨텐츠 도입 등 국내 스마트 러닝 시장 선점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양사는 기존 HMH의 한국 유통망과 SKT 및 SKT 제휴사 유통망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 국내 스마트러닝 시장을 주도하는 선도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어 2단계 사업에서는 글로벌향 공동 플랫폼 개발, 타켓 시장 선점, 글로벌 디지털 교육 솔루션 사업 협력 등 글로벌 교육 사업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전략적인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중국, 인도 등 글로벌 스마트교육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SK텔레콤은 이번 계약이 경쟁력 있는 글로벌 교육 콘텐츠 제공업체와의 첫 협력 사례로서, 스마트러닝 사업 확산에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텔레콤과 HMH는 이번 계약 체결을 기반으로 중국, 인도 등 교육 수요가 많은 국가에 스마트 러닝을 확산하고 아프리카 등 교육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국가에 대한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에도 앞장설 것입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저가형 디바이스와 연계한 글로벌 컨텐츠 제공 사업에도 HMH와 전폭적으로 협력해나갈 계획입니다.

HMH 티모시 캐넌 전략제휴부문 부사장은 “글로벌 교육 컨텐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HMH는 한국 내 가장 큰 모바일 서비스 업체이자 세계적인 ICT 기업인 SKT와 스마트러닝 사업을 함께 추진할 수 있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만큼 경쟁력을 갖춘 양사가 시너지 효과를 이루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우수 글로벌 교육 컨텐츠 첫 소싱 사례, 국내외 스마트 러닝사업 확산 기폭제 역할 기대

SK텔레콤 박상준 신사업추진단장은 “첨단 스마트 기술과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융합한 미래형 스마트 교육 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국내 교육 사업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전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HMH사와의 협력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HMH와 함께 글로벌 교육 사업 수주, 스마트 러닝 플랫폼 제공사업(B2B, B2C), 솔루션 제공 사업 등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서 스마트 교육 사업의 확대는 물론이고 전 세계 교육 수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마크 토콜라 주한미국대사관 공관차석은 “이번 계약 체결은 미국의 교육출판기업과 한국의 이동통신기업이 맺은 최초의 협업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두 회사의 제휴는 무엇보다도 최적의 영어 교육 컨텐츠가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과 결합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학생들이 보다 유능하고 경쟁력있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계약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한편 양사는 2011년 6월에 열린 전세계 교육기술 컨퍼런스인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에 함께 참석해 협력관계를 다지게 되었고, 2011년 12월 양사간의 사업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후 양사는 공동 Task Force를 구성하여 콘텐츠와 기술 등 각사의 장점을 결합한 공동사업을 추진해 오다 이번에 전격적으로 스마트러닝 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