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엑스포 간 김에 여수 여행! SK텔레콤 현지 스태프가 전하는 ‘여수 오감 여행’

2012. 06. 01

바닷길을 물들이는 오동도의 동백꽃, 고즈넉한 어촌이 바라다보이는 돌산공원에서의 전망, 새콤달콤 입맛을 돋우는 서대회비빔밥 한술… 여수행이 초행길이라면 필독하도록. 여수와 순천을 주 무대로 활동하는 순천 마케팅팀과 이제 여수 사람이 다 된 엑스포 현장 스태프가 직접 나섰다. 여수에서 꼭 느껴야 할 오감 여행 코스 7.

맛여행

새콤달콤 서대회비빔밥

가자미 사촌쯤 되는 서대는 여수를 대표하는 생선이다. 성질이 급해 바다에서 잡자마자 죽어 여수에서는 주로 새콤달콤한 회무침으로 즐기는데, 특히 따끈한 밥에 회무침과 김, 채소무침, 참기름 한방울을 넣어 비벼 먹는 서대회비빔밥이 유명하다. 추천 맛집은 삼학집(061-662-0261)으로 2층에 앉으면 바다를 바라보며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서대회무침 1인분 1만2천원, 비빔밥용 공기밥은 1천원 (별도로 추가해야 함)

바닷장어 요리

장어 요리를 좋아한다면 비릿한 민물장어 말고 통통한 바닷장어 맛에 빠져보시길! 바닷장어는 양식이 불가능해 여수에서도 귀하디귀한 몸이다. 추천 맛집은 7공주식당(061-663-1580)으로 딸이 7명이라는 고정자 사장(66세)이 20년 넘게 이끌어온 장어 요리 전문점이다. 소금구이와 양념구이 2종류가 있으며, 담백한 맛을 좋아한다면 소금구이를 추천한다.
소금·양념 모두 1인분 기준 1만2천원씩.

쫄깃한 돌게 게장

서울에 신사동 게장 골목이 있다면 여수에는 봉산게장거리가 있다. 여수의 게장은 돌게로 만들어 살이 더 쫄깃한데, 어느 집을 들어가든 메뉴는 딱 1가지, 게장 정식뿐이다. 게장 정식에는 간장게장, 양념게장, 조기매운탕을 비롯해 10여 가지의 반찬이 함께 나오며, 놀랍게도 게장 리필이 가능하다. 추천 맛집은 두꺼비식당(061-643-1881). 손님이 원한다면 족히 2~3번 리필해 먹을 수 있다.
게장 백반 1인분 8천원. 초등학교 3학년 이하는 6천원

쇼핑 여행

여수 수산시장 구경

여수에서 해산물과 건어물을 사고 싶다면 여수 수산시장을 추천한다. 여수의 대표 생선인 서대 말린 것도 구입할 수 있는데, 흥미롭게도 외국산과 국산이 모두 진열돼 있다. 수십 년 동안 이곳에서 건어물을 팔아온 안미자 사장(68세)의 조언에 따르면 아가미 부분에 검은빛 나는 것이 국산에 가깝다고. 1층에서 구입한 활어는 2층에서 신선한 활어회로 맛볼 수도 있다.
1인당 3천원(양념, 자리 포함)

톡 쏘는 갓김치

여수에서는 어디를 가나 갓나물, 갓김치를 맛볼 수 있는데, 여수의 갓은 부드럽고 톡 쏘는 맛이 강해 인기가 좋다. 그중에서도 돌산 우두리 상동의 갓을 최고로 친다. 추천 맛집은 갓김치백화점(061-641- 5679)으로 갓김치 담그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 20년 가까이 2대째 전통 여수 갓김치의 맛을 유지해온 곳으로, 갓 물김치도 별미다. 김치는 5월 초 기준 갓김치 1kg 8천원, 5kg 4만원. 택배로 배달하니 딱 하루 걸려 도착했다.

역사 여행

자산공원 &거북선 모형관 관람

아이와 함께 찾았다면 여수 곳곳에 남겨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를 따라가보는 것도 의미 있겠다. 돌산대교 아래 바다에 떠 있는 거북선 모형관 관람료는 4세~초등학생은 6백원, 중·고등학생은 8백원, 성인은 1천2백원이다. 자산공원에선 국내 최대 규모의 이순신 장군 동산과 충혼탑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진남관

여수 시내에 위치한 국보 제304호 진남관도 여수 시민의 자랑거리다. 길가에서 보면 그저 큰 대청마루로 보이지만 이순신 장군이 전라좌수영의 본영으로 사용했던 곳이다. 진남관을 들어서려면 ‘바다를 바라본다’는 뜻의 망해루를 거쳐야 하는데, 진남관에서 바라보는 망해루 너머의 어촌 풍경이 멋스럽다. 수백 년 전, 이순신 장군은 이 자리에 서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체험 여행

동백열차 타기

오동도 동백열차 탑승은 필수 코스다. 동백열차는 오동도 공원 입구에서 오동도로 이어지는 방파제를 오가는 관광 열차로, 6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이며 온 가족이 이용하기에 좋다. 서서히 달리는 열차 안에서 바다와 함께 화려하게 펼쳐지는 엑스포 현장도 볼 만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

여수 생활 6개월째! 김평기 현장 소장의 맛집 노트에는…

싸고 맛있는 복어 요리 전문점!
복어명가 061-681-0660

양식은 가라! 돌산이 키워낸 자연 횟집
백초횟집 061-644-6052

꽃게탕, 주꾸미 등 여수의 제철 음식집
갈매기횟집 061-651-0050

허영만 <식객>에 등장한 대경도의 참장어 샤브샤브집
경도회관 061-666-0044

본 포스트는 SK텔레콤에서 만드는 테마 매거진 Inside M의 기사를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