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3 완전정복] #3. 갤럭시S3 S보이스 대공개! 아이폰 시리(Siri)가 맞수를 만났다고?

2012.06.25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갤럭시S3 출시를 눈 앞에 두고 가장 주목 받는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S보이스’입니다. ‘스마트폰 안의 비서’라고 불리며 대화형 음성인식 기능의 독보적인 자리에 있던 아이폰의 시리(Siri)가 맞수를 만나게 된 셈인데요. 갤럭시S3의 S보이스와 iOS5의 시리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럴 줄 알고 T월드 블로그에서 이 둘을 파헤쳐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벌써부터 이 둘의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지는데요. 그 숨막히는 대결을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레디~ 액숀!

기본 환경의 차이점은?

첫 화면

S보이스와 시리는 그 접근방법과 첫 화면부터 차이가 있었는데요. 먼저 갤럭시S3의 S보이스는 바탕화면이나 어플리케이션 서랍에서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음성인식 장치를 켜놓은 상태에서 “Hi 갤럭시”라고 말하면 실행됩니다. 반면 시리는 아이폰4S의 홈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바로 실행됩니다.

설정 화면

먼저 시리의 설정은 아이폰의 설정>일반>Siri를 통해 확인 및 변경하실 수 있는데요. 시리의 환경설정은 시리 실행 On/OFF부터 언어, 음성 피드백, 나의 정보, 들어서 말하기 On/OFF로 간단하게 구성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반면 S보이스는 언어, S보이스 실행 ON/OFF를 비롯 위치 정보, 불쾌감 주는 단어 숨기기, 자동 발신, 호출 명령, 부재중 알림, 집주소, 페이스북∙트위터 연동(헥헥 아직 더 있다오~)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디테일~한 설정 메뉴를 지원합니다!(메뉴>설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언어

지원 언어는 공통적으로 독일어와 영어(미국/영국), 프랑스어를 지원합니다. 시리는 이외도 영어(오스트레일리아)와 일본어를 지원합니다. S보이스는 스페인어(스페인/라틴 아메리카)와 이탈리어 그리고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내 말을 이해하겠니?

기본 환경을 살펴보았으니 본격적으로 내 말을 얼마나 잘 알아 듣는지 알아볼까요? 실험을 위해 임의로 3가지의 단어 및 문장을 각각 S보이스와 시리에게 말해보았습니다.

Round 1. 티월드 블로그(Tworld Blog)

한국어를 못 알아듣는 시리를 위해(ㅠㅠ) 특별히 선택한 첫 단어는 티월드 블로그(Tworld Blog)! 자 실험 해볼까요?

실험실 그녀의 정신으로 또박또박 발음해보았지만 “Do you want to block?”라고 알아들은 시리.(그래 시리는 원어민 발음에 익숙한 탓일거야 ㅠㅠ) 시리에게 원어민 발음을 들려주지 못한 미안함은 잠시, 이번엔 희망에 가득찬 목소리로 S보이스에게 또박또박 말해보았지만, “티월드 블로드”(??? 멘붕이 찾아옵니다.) 결국 실험맨의 발음 부정확성의 문제로 일단락된 첫 번째 대결이었습니다.

Round 2. 음식 이름 대기

발음 정확한 실험맨2로 대체하고 진행된 두 번째 대결, 음식 이름 대기!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왔을까요?

먼저 S보이스에게 “치킨 먹고 싶다”고 얘기해보았더니 똑똑하게도 구글 지도를 펼쳐 내 근처의 치킨 집을 찾아주었습니다!(축소해보았더니 전국에 치킨 집 다 찾아줄 기세 ^^;;) 다음으로 시리에게는 보다 간단한 피자(Pizza)를 말해보았더니,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음식점을 찾을 수 없다고 하네요.

Round 3. 페이스북!

마지막으로 SNS 이름에는 어떻게 반응하는지 궁금해진 실험맨2가 외쳐보았습니다. “페이스북!” S보이스가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간단한 단어는 물론 애국가 일절까지!! 인식하고 담벼락에 개시해주는 정말 스마트한 S보이스! (궁디 팡팡!) 공개 설정 범위도 설정할 수 있으니, 비공개 모드로 간단한 메모나 나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시리는 아쉽게도 아직은 페이스북과 연동되지 않는다는 슬픈 이야기ㅠㅠ


갤럭시S3의 S보이스는 단순한 음성인식부터 길 찾기, 페이스북 연동까지 정말 놀라운 기능을 보여주었는데요! 아직 시리가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다소 불공정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대결이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WWDC2012에서 전해진 iOS6 소식에서 드디어 시리도 한국어 지원이 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었는데요! 앞으로 펼쳐지는 S보이스와 시리의 더 흥미진진해질 대결을 기대해봅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