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부럽지 않게 스마트폰 사진 잘 찍고 관리하는 법 – 스마트폰 완전정복

2012. 06. 27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하지만 장비를 제대로 갖춰서 가지고 다니려면 어깨가 빠질 듯한 DSLR 대신 아무 때나 쉽게 꺼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 통칭 폰카를 주 카메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죠?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 카메라도 눈부시게 발전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러나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졌다고는 해도, 크기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DSLR에 비해서 사진 퀄리티 면에서 뒤쳐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 SKT월드 블로그에서는 스마트폰으로 DSLR 부럽지 않…을 수는 없으니, 쪼~끔 덜 부럽게 사진 찍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며 스마트폰 완전정복에 한 발 더 다가가고자 합니다. 준비되셨나요~?

Step 1. 가까이서 찍는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피사체를 조금 더 크게 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폰은 기기의 특성상 광학 줌이 아니라 디지털 줌으로 피사체를 확대하는데요. 광학 줌이란, 렌즈를 활용해 초점 거리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돋보기를 활용해 피사체를 더 크게 보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죠. 돋보기로 사물을 볼 때 흐릿해 보이지 않듯이, 화질의 손상 없이 피사체를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광학 줌의 가장 큰 특징이랍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는 물리적 부피의 한계 때문에 광학 줌 기능을 탑재하기는 어렵겠죠.

그렇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는 디지털 줌만을 이용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디지털 줌은 소프트웨어 상에서 이미지를 확대하는 것을 말하는데, 쉽게 포토샵에서 이미지 크기를 크게 확대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을 다뤄봤다면 한 번쯤은 경험이 있겠지만, 작은 크기의 이미지 영역을 크게 확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죠. 이 현상은 크게 확대하면 할수록 심해지는데요. 결국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잘 찍기 위한 1단계는 바로 발로 움직여 피사체에 가까운 사진을 찍는 ‘발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을 제외하면 피사체에게 성큼 다가가 사진을 찍는 것이 좋은 사진을 남기는 비결! 단, 너무 가까워지면 초점이 맞지 않아 사진이 전체적으로 흐릿해지는 경우가 생기니 접사의 경우에도 20c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답니다.

Step 2. 밝은 곳에서 찍는다

DSLR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 크기를 직접 비교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 크기는 DSLR 카메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다는 게 특징인데요.

렌즈 크기가 작다는 것은 한 번에 받아들이는 빛의 양 또한 작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조금만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어봐도 흔들리고 노이즈가 심한 사진을 얻게 되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는 꼭 풍부한 광량이 있어야 한답니다. 풍부한 광량만 있다면 DSLR 부럽지 않은 사진을 찍을 수 있죠. 밝은 한 낮에 야외에서라면 자신있게 스마트폰을 꺼내 사진을 찍으세요~!

Step 3. 어플리케이션을 충분히 활용한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발로 찍은 사진도 작품 사진처럼 만들어주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 세련된 사진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사진 필터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역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의 역할을 결합하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예전엔 아이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최근 안드로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찍은 사진을 간단히 프레임에 삽입해 콜라주를 만들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큰 인기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포토 그리드(PHOTO GRID)가, 아이폰에서는 그리드 렌즈(Grid Lens)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유명한데요. 직접 디자인한 프레임에 사진을 넣어 색다르게 연출할 수 있답니다.

Step 4. 찍은 사진 더욱 편하게 관리하기

이제 남은 것은 찍은 사진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하는 것 뿐! 이미 지난 스마트폰 완전정복 시간을 통해서 스마트폰 사진 관리 노하우를 알려드린 적 있는데요.

안드로이드로만 사용 가능했던 T클라우드가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T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사진은 물론이고, 동영상, 문서 파일 등도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하니,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겠죠?


지금까지 스마트폰으로 DSLR 부럽지 않은 사진 찍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뭐니뭐니 해도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아무 때나 바로바로 촬영이 가능해 현장감 넘치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이겠죠~ SKT월드 독자 여러분도 오늘부터 스마트폰으로 사진 잘 찍는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현장감 넘치고 DSLR 못지 않은 사진 찍기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