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3 3G VS 갤럭시 S3 LTE. 당신의 선택은? – by T리포터 블루러브

2012.06.27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2012년 6월 12일 갤럭시 3G/LTE 동시 예약판매 후, 2주 만인 6월 26일 “삼성 갤럭시 S3가 SK텔레콤 단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초기 예약판매 5천 대 물량이 단 2시간 반만에 전량 매진되었다는 점과 3G 모델 예약가입자의 72%가 “3G 고객의 기기변경”이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갤럭시 S3를 개통할 때 3G를 선택할지 LTE를 선택할지 큰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게다가 뉴스 기사를 통해 갤럭시S3 3G와 LTE 제품의 스펙이 다르다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하고, 3G와 LTE에 대한 오해도 많아서 이런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1. 갤럭시 S3 3G모델과 LTE 모델은 CPU가 다르다? (X)

갤럭시 S3 출시 당시 가장 뜨거운 루머였던 것 중 하나는 바로 3G 모델과 LTE 모델의 제품 스펙인데요. CPU가 다르다, 램 용량이 다르다, 심지어 3G는 배터리가 하나뿐이다.. 등등의 많은 루머가 있었습니다.

삼성에서 공식 발표한 오픈 스펙을 보면 이런 궁금증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 S3 3G와 LTE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DMB (LTE는 지원, 3G는 미지원)

 ② 메모리 (LTE는 2G, 3G는 1G)

 ③ 네트워크 (LTE는 LTE+WCDMA, 3G는 WCDMA ONLY)

이 외 CPU 및 디스플레이, 카메라 등등 무성한 소문을 낳았던 메인 하드웨어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어느 것이 LTE 모델이고, 어느 것이 3G모델인지 알아보실 수 있나요? 정답은 며느리도 모른답니다~

질문2. LTE 요금제는 3G 요금제보다 무조건 비싸다? (X)

최근 출시한 LTE 요금제가 3G 요금제 대비 무조건 비싸다는 인식이 높은데요. 정확하게는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입니다.

LTE요금제는 기존 올인원 요금제 대비

 ① 음성 통화량을 약간 차감한 대신

 ② 요금제 가격을 낮추고

 ③ 무료 데이터를 2배 이상 높여 빠른

LTE의 큰 장점인 초고속 데이터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다만 기존 3G 올인원 요금제는 올인원54(54,000원)부터 3G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대신, LTE 요금제는 별도의 추가 비용을 통해 LTE 비멀티미디어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가능해, 월 1G 이상의 고용량 데이터 사용자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최근 정리한 LTE 42 VS 올인원 44를 비교 시, 음성통화가 20분 축소되는 대신, 데이터 통화가 월 600M 추가된 1.1G로 제공되어 부족함 없는 LTE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며, 월 요금은 되려 2,000원 저렴합니다.

  LTE 42 올인원 44 올인원 대비
음성통화 180분 200분 20분 부족
데이터통화 1.1GB(1,100MB) 500MB 600MB 추가
메시지 200+50건(SMS) 200+50건(SMS)
월요금 42,000원 44,000원 2,000원 저렴

LTE요금제는 무조건 3G 요금제 보다 비싸다?

월 5만원 이하 요금제 사용자에게는 되려 실속형 요금제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질문3. 갤럭시 S3 3G 모델은 3G 이용이 가능한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개통 가능하다? (X)

갤럭시S3가 3G + LTE 동시 출시된다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럼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갤럭시S3 3G모델을 개통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하시는데요.

갤럭시S3 LTE가 SKT + LG + KT 이동통신사 3사에서 모두 개통이 가능한 것과 달리 갤S3 3G 모델은 오로지 SKT에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믿을 수 없다는 분을 위해 친절히 삼성전자 공식 사이트의 인증샷도 추가~

갤럭시 S3 3G 모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반가운 “T” 로고입니다.

아직까지 LTE 음영지역이 많은 수도권 외 지방 지역분들은 3G망이 필수일 텐데요.

갤럭시 S3 개통 시 이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4. LTE를 쓰면 커플요금제를 못쓰는 거 아냐? 그리고 LTE는 많이 끊기고 느리다면서?  (X)

LTE와 3G 휴대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이용자가 적은 만큼 막연히 뉴스 기사를 통해 접했던 과거 LTE의 부정적인 인식이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펨토셀 등 차세대 LTE 기술을 통한 LTE 음영지역(전파가 수신되지 않아 3G로 전환되는 지역) 및 속도 저하 현상이 확연히 개선됨은 물론, 커플을 위한 “LTE 커플요금제”,  고령의 LTE폰 사용자를 위한 “LTE 골든에이지” 등 다양한 LTE 전용 요금제가 출시됨에 따라, LTE 요금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LTE 커플 등 이용자의 패턴에 따라 다양한 LTE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3G 평균 속도(1-5MB) 대비 10배 이상 빠른  LTE 속도로 프로야구 스트리밍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최신 서비스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어, LTE는 끊기고 느리다는 인식은 과감히 버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56.07Mbps… 집에 설치된 WI-FI보다 빠른 불편한 진실…

갤럭시 S3의 선명한 HD SUPER AMOLED 디스플레이와 빠른 SKT LTE로 네이버 프로야구를 실시간으로 본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질문/답변을 통해 갤럭시S3의 3G VS LTE 개통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되셨나요?

2G의 램과, 무료 DMB 시청, 그리고 쾌적한 LTE 서비스를 마음껏 누리고 싶다면 “갤럭시 S3 LTE” 제품을, 무제한 데이터 이용과, SK텔레콤의 명품 3G망을 유지하고 싶다면 “SK텔레콤 갤럭시 S3 3G”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S3. 3G VS LTE 당신의 선택은?” 및 리뷰를 마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