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스마트폰 충전의 진실! 스마트폰 충전 방법의 끝판왕은? – T월드 실험실

2012.07.06 FacebookTwitterNaver

2주에 한 번 여러분을 찾아오는 T월드 실험실 마스코트! 실험실 그녀입니다 ^^ 오늘은 본격적인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T월드 실험실 매니아 여러분을 위해 특별한 퀴즈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맞추신 분께는 저의 무한한 애정을 선물로 드릴 예정이니 여러분의 애정과 관심을 구걸합니다! 그럼 문제 나갑니다!!

Q1. T월드 실험실의 실험실 그녀가 절대 못 참는 것은?

  1. 불의
  2. 무더위
  3. 배고픔

힌트는 바로 콘텐츠 제일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답은 많은 분들이 예상하신 답인 3. 배고픔(왼쪽을 드래그하세요^^)입니다!
실험실 그녀를 포함한 모든 인간이 그렇듯 활동을 하려면 절대로, 반드시, 꼭, 머스트 밥이 필요한데요. 스마트폰도 움직이기 위해서는 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 오늘 T월드 실험실에서는 스마트폰에 밥을 주는 행위로도 볼 수 있는 충전 방법에 대해 다양한 실험을 해볼까 합니다.

실험 항목 (별 다섯 개 만점)

  • 속도: 같은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양이 충전되는가
  • 경제성: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충전용품의 비용 등)
  • 편의성: 얼마나 쉽게 배터리를 충전 할 수 있는가

실험 방법

30분 동안 각각 다른 환경에서 충전을 진행하고, 배터리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BatteryHD(앱스토어, 구글플레이)를 통해 배터리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번 실험에는 플러그에 직접 연결해 충전하기, 컴퓨터 USB에 연결해 충전하기, 차량용 시거잭에연결해 충전하기 등 총 세 가지 상황에 대해 실험을 진행해보았는데요. 과연 가장 효율적이고 간편한 충전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지금부터 T월드 실험 결과를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1.충전기 + 플러그에 직접 연결하였을 때

먼저 스마트폰을 플러그에 직접 연결해보았을 때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면 들어있는 정품 케이블로 연결해보았는데요. 실험을 위해 미리 실행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종료하였습니다.

직접 플러그에 연결한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55%가 남아있었고, 실험시작 시간은 10시 9분입니다.

30분이 지나 10시 40분에 배터리HD어플리케이션으로 실험 결과를 확인하니 55%에서 90%로 35%가 충전되었습니다 30분 동안 충전한 결과가 이 정도라니 상당하네요~ 이 정도라면 2시간정도만에 방전상태에서 100% 완충까지 할 수 있겠군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충전법인만큼 배터리 충전 속도가 빠른 편이었고, 스마트폰 구매 시 제공되는 정품 충전케이블로 충분하니 다른 충전 방법보다 훨씬 경제적이죠. 하지만 플러그에 충전하고 있는 동안은 스마트폰이 플러그 반경 1m 이상 떨어질 수 없어 스마트폰의 곁을 지키고 있지 않는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는 어렵죠 ㅠ

  • 속도 : ★★★★
  • 경제성 : ★★★★★
  • 편의성 : ★★

2.컴퓨터 USB에 연결하였을 때

업무나, 인터넷을 하는 등 컴퓨터를 하는 상황이라면 이렇게 컴퓨터 USB에 직접 연결하여 핸드폰을 충전하는 경우가 많죠? 오늘의 실험을 위해 노트북 USB에 핸드폰을 연결하고 평소 컴퓨터 사용 환경과 마찬가지로 워드 프로그램과 동영상을 실행했습니다.

직접 플러그에 연결한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55%가 남아있었고, 실험시작 시간은 11시 17분입니다. 30분 후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컴퓨터 USB로 충전을 시작한지 30분이 지나고 나니 15%가 충전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비교적 낮은 충전량이네요. 하지만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충전 어댑터 없이도 USB연결 케이블만 있으면 충전할 수 있고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메시지나 알림의 내용을 확인하고 연락을 주고 받을 수도 있어 편의성이 가장 높은 방법입니다. 게다가 스마트폰 살 때 같이 받은 정품케이블로도 충분하니 경제성도 우수한 충전 방법입니다.

  • 속도 : ★★
  • 경제성 : ★★★★★
  • 편의성 : ★★★★

3.차량용 시거잭에 연결하였을 때

평소 차량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많은 분들은 차량용 시거잭으로 충전하시기도 할 텐데요. 이동하면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시거잭! 편리한 만큼 성능도 좋을까요? 차량 시거잭에 설치할 수 있는 USB허브에 핸드폰을 연결하여 충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거잭 충전을 시작해볼까요?

역시 스마트폰의 실행중인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종료하고 실험에 돌입하였습니다. 남아있는 배터리는 50%, 실험 시각은 7시 48분입니다. 30분뒤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요?

실험결과 차량용 시거잭으로 30분간 충전한 결과 35%가량 충전되었습니다. 생각보다 효율이 높죠?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잠깐의 충전으로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어느 정도는 확보할 수 있으니, 차량으로 출퇴근하는 분들께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 아닐 수 없겠네요.

하지만 차량용 시거잭에 연결할 허브 구입 비용이 부가적으로 요구되고, 혹은 처음에 차를 구입할 때 USB 단자를 옵션으로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에 비해서 경제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공단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은 사고 발생률을 높이는 이유 중이 하나라고 하니,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은 절대 금물~!

  • 충전 속도 : ★★★★★
  • 경제성 : ★★
  • 편의성 : ★★★

세 가지 경우에 따른 충전 속도를 직접 비교하면 이렇답니다.

플러그에 연결 컴퓨터 USB 차량용 시거잭
충전량 35% 15% 35%
장점 안정적으로 빠르게 충전할 수 있음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함께 할 수 있음 차량으로 이동하는 짧은 시간동안 충전 할 수 있음
단점 충전하는 동안 다른 곳으로 이동하며 사용 할 수 없음 충전량이 비교적 적다 충전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을 따로 구매해야 함

+ 보너스 실험: 충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플러그 충전, USB 충전 시 충전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충전을 하면 어떤 차이가 있을지 실험으로 직접 확인해보려 합니다! 하지만 앞선 실험과 다르게 안전상 차량 시거잭 충전은 생략하였습니다. (차량 운전 중 사용은 절대 금물!)

플러그에 연결 컴퓨터 USB
충전량 25% 10%

실제로 사용하면서 충전해본 결과, 30분동안 플러그에 연결한 경우는 25%. 컴퓨터 USB에 충전한경우는 10%가 충전되어 충전량이 현격히 떨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충전하는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니 스마트폰이 조금 따뜻해지는 느낌이 있었는데요. 스마트폰 구입시 제조사 별로 제공되는 매뉴얼과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스마트폰 충전 중 사용은 충전 속도 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스마트폰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충전되는 동안은 사랑하는 스마트폰을 잠시 쉬게 해주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결론

가장 보편적이고 경제적인 충전을 위해서는 충전기를 통한 플러그 직접 연결 방법이 최고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동 중 효율성과 충전속도를 따졌을 때는 시거잭 연결이, 멀티태스킹 능력은 USB 충전 방식이 가장 좋았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충전 방식을 활용하면 되겠죠? : )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간단 팁 둘

  1. 정품 인증 충전기와 케이블을 이용해야 한다는 사실은 기본 중의 기본!
  2.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이온 소재인데, 완전 충전과 완전 방전을 반복하면 성능이 서서히 낮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 충전하는 것보다 80~90% 수준으로 충전하여 쓰는 것이 배터리 수명에 좋다고 하네요 ^^

오늘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방법과 그에 따른 충전량의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의 충전량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알려드린 팁 두 가지를 지키면서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스마트폰을 빠르게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과 편의성이 우선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