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갤럭시S3 루팅, 꼭 해야만 할까?” 순정 스마트폰이 더 스마트한 이유

2012.07.18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폰이 속속들이 선보여지고 있는 요즘! 특히 많은 관심을 모았던 갤럭시 S3가 정식 출시되었는데요. 새로운 스마트폰을 손에 든 여러분, 혹시 탈옥이나 루팅의 유혹에 흔들리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루팅 혹은 아이폰 탈옥을 감행하려는 분들은 잠깐! 오늘 포스팅을 주목해 주세요~ 순정 스마트폰이 더욱 스마트한 이유! T월드 블로그가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루팅? 탈옥? 왜 하는 걸까?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마음대로 조작하여 고장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스마트폰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놓은 상태로 출고합니다. 오늘 주제인 탈옥이나 루팅은 바로 이 스마트폰 시스템을 조작해 사용자로 하여금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강제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아이폰의 경우 잠금장치를 해제한다고 해서 “탈옥(jailbreak)”이라고 부르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루트(root)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해서 루팅(rooting)이라고 부릅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탈옥 혹은 루팅을 감행하는 이유는 제조사가 막아놓은 환경 설정에 접근하여 자신의 스마트폰을 입맛에 맞게 바꾸려는 목적이 큰데요. 테마나 글꼴을 바꿀 수도 있고 CPU 오버클록을 통해 스마트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스마트폰 앱도 마음대로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유료 앱을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 탈옥이나 루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PU 오버클록이란?

오버클럭(overclocking)[1]은 컴퓨터 부품이 제조업체에 의해 설계된 바보다 강제로 더 높은 클럭 속도로 동작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개인용 컴퓨터 애호가들이 그들의 컴퓨터 성능을 높이기 위해 클럭을 높인다. (중략) 오버클럭을 수행하면 컴퓨터의 성능이 올라가지만, 제조업체가 권하는 방식이 아니며, 하드웨어의 수명을 떨어트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위키백과

스마트폰 루팅 혹은 탈옥, 왜 하면 안될까?

사실 스마트폰 루팅 혹은 탈옥이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닌데요. 스마트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탈옥이나 루팅 시도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탈옥 혹은 루팅 도중 스마트폰이 먹통이 되어 일명 ‘벽돌폰’이 되어버리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스마트폰 루팅 혹은 탈옥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집중!

1. 스마트폰에 문제가 생기면 AS가 안된다고?!

일단 탈옥 혹은 루팅 상태에서 스마트폰에 이상이 생겼다면, 아무리 보증기간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제조사로부터 아무런 보상도 받을 수 없다는 사실! 일반적으로 각 제조사들은 제품 설명서에 임의로 시스템을 변경한 경우 무상 수리가 불가하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제조사 별로 상이할 수 있음) 탈옥이나 루팅 자체는 불법이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제조사와의 약속을 어겼다는 점에서 탈옥이나 루팅으로 인한 피해는 사용자가 책임져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2. 스마트폰 성능이 나빠진다고?!

탈옥이나 루팅을 하면 스마트폰의 성능이 향상되기도 하지만, 출고 상태의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작동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탈옥 혹은 루팅 전보다 배터리 소모가 심해진다던가, 특정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가끔 발생할 수 있고요. 탈옥이나 루팅 후에 통화 품질이 나빠졌다는 경험담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곤 하죠.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제조사는 스마트폰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최적화해 출시하는데요. 탈옥이나 루팅을 하면 이 최적화된 상태에 벗어나게 되므로 도리어 성능이 나빠질 가능성도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

3. 스마트폰 보안에 구멍이?!

또, 스마트폰 성능 상으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보안상 심각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시길! 스마트폰 제조사는 스마트폰에 위험한 어플리케이션이나 악성 코드가 설치되는 것을 막기 위한 보안 장치를 마련해 두고 있는데요. 탈옥이나 루팅을 하게 되면 이러한 스마트폰 보안 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각종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에 각종 정보를 저장해 놓고 다닌다면 이런 정보가 탈옥이나 루팅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보여질 수도 있다니 좀 무섭기도 하네요 ㅜㅜ

4. 스마트폰으로 금융업무를 볼 수 없다고?!

일전에 스마트폰 완전정복에서 안전한 스마트 뱅킹에 대해 설명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 (관련 포스팅 보기: 스마트뱅킹은 위험하다?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관리의 모든 것 – 스마트폰 완전정복) 앞서 말씀 드렸듯이 탈옥이나 루팅이 된 스마트폰은 보안성이 취약해지기 때문에, 보안에 민감한 금융 관련 앱은 아예 설치조차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디서든 편리하게 금융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도 스마트폰의 큰 장점 중 하나일텐데요. 탈옥이나 루팅으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금융업무를 볼 수 없다면 일상 생활에 불편이 초래되겠죠? ^^

5.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안된다고?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점은 정상적인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불가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스마트폰의 성능과 보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시행하는데요. 탈옥 혹은 루팅된 스마트폰에서는 정상적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다른 친구들이 ‘너 이거 돼?’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자랑할 때 꿀 먹은 벙어리가 되기 싫다면 탈옥이나 루팅은 금물!


스마트폰을 더 활용하고 싶은 마음에 한 번쯤 유혹을 느끼는 탈옥과 루팅. 하지만 얻는 것만큼 잃는 것도 있다는 사실~ 호기심에 탈옥이나 루팅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멈추시길!! 탈옥이나 루팅 없이도 순정 상태의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답니다 ^^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말을 꼭 기억하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