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S3 S보이스 음성인식 테스트, 너는 내 친구? – by T리포터 망상K

2012.07.18 FacebookTwitterNaver

닥터후도 알아듣는 갤럭시 S3 S보이스, 혼자 놀기의 진수를 발견하다!

갤럭시 S3에 처음 탑재된 기능이자 아이폰 시리(Siri)와 비교되는 S보이스. 제조사인 삼성전자는 ‘당신의 말에 반응하는 S보이스’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과연 어떠한 음성인식 수준을 보여줄지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S보이스 실행하기

기본적으로 S보이스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됩니다. 물론 그 외에도 실행하는 방법이 있죠.

잠금 화면에서 “하이 갤럭시”를 외치고도 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잠금 화면에 보안이 걸려있지 않아야 합니다.

S보이스는 홈 버튼을 두 번 눌러서 실행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디폴트 값은 물론 실행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대기모드 상태에서도 음성으로 호출이 가능하면 좋을 텐데 베터리 소모나 다양한 소음들을 명령어로 인식할 수 있어 어렵겠죠?

명령어 설정하기

기본적인 호출 명령은 ‘하이 갤럭시’인데요. 여러분이 원하시는 단어로도 변경가능 합니다. 호출 기능에 원하는 옵션을 넣어서 설정을 해둘 수도 있습니다. 잠시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새로운 명령어를 설정한 경우 기본 명령어 보다는 인식이 떨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단, 명령어를 설정하실 때에는 동일한 어조를 유지하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셔야겠습니다.

기본 명령어는?

S보이스 첫 화면에서 오른쪽 물음표를 누르면 기본 명령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종류에는 날씨, 타이머, 음성통화, 메시지, 음악 등이 있습니다.

음성인식은 만족스러운가?

“오늘 날씨”라고 말하면 일기예보를 바로 띄워줍니다. 강남역을 말하면 지도를 표시해주시도 하고, “서울역 길 찾기”라고 말하면 길 찾기 화면을 띄워주기도 하고요. 기본적인 앱 호출 명령어는 인식이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S메모에 원하는 문구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문장 인식 시간이 다소 짧은 관계로 긴 문장을 입력하는 데에는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통화 명령어의 경우 주소록의 비슷한 이름들을 다 보여줘서 통화 명령이 용이했습니다. 또한, 음성만으로 메시지를 입력해서 전송이 가능해 편하더군요.

갤럭시 넥서스에 테스트 삼아 보낸 문자들이 잘 도착했습니다. ‘망상케이’라고 했건만 ‘케이’라고 인식하더라고요.

SNS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SNS 관련 명령어 인식도 잘 되었습니다. 간단한 멘트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바로 올릴 수 있는 점도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언어는 7개까지 지원됩니다. 그나마 조금하는 일본어가 없어서 테스트를 못하는 점이 아쉽더군요. 그래도 콩글리쉬인 제 발음을 잘 인식해주는 편이었고요. 영어와 한국어로 비슷한 질문을 했을 때 조금 다른 뉘앙스로 대답하는 것도 재미있었네요.

“열려라 참깨”라고 말해봤더니 나름 진지한 답변도 해줬습니다.

대체로 바보 같은 질문에도 진지한 답변을 해주는 편입니다. ‘좀 더 위트 있는 혹은 예상 외의 답변을 해주는 것도 좋을 텐데.’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잠깐 테스트 하면서 ‘완전 신나’라고 외친 순간이 있었으니 영국 영어로 명령어를 설정하고, “독터후가 누구냐”고 물었더니 역대 닥터들의 모습이 짠 하고 나타나더군요. 후비안들을 배려하는 S보이스! 물론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일단 만족하였습니다. (참고로 닥터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방영되고 있는 SF드라마입니다.)

잠깐이지만 S보이스를 테스트해본 결과, 뮤직, 카메라, 날씨 등등 기본 명령어들을 잘 인식하는 편이라 확실히 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약 5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명령어를 말해도 인식이 돼서 그런 점은 놀랍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저런 장단점을 다 떠나서 갤럭시 S3를 향해 열심히 “하이 갤럭시”를 외치다보니 혼자놀기의 진수를 보여주는 아이템인건 확실하더군요.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