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텔레콤 뉴스] SK텔레콤, 텔레케어로 ‘원격 효도’ 시대 연다

2012.07.31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이 자녀들과 떨어져 지내는 부모님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IT 노인 돌보미 ‘효드림텔레케어’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텔레케어 서비스는 응급호출기, 동작감지센서 등을 활용해 고령자의 활동 상황등을 원격으로 체크하고, 응급상황 발생시 보호자나 병원에 연락해 신속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요. 국내 첫 텔레케어 서비스인 ‘효드림텔레케어’는 전용 전화기와, 응급호출기, 활동량 감지기를 활용합니다. 이 가운데 침실, 화장실, 주방 등에 설치된 활동량 감지기를 통해 이용자의 활동량을 휴대폰 문자나 PC, 스마트폰으로 보호자가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대 주방 활동이 없다면 식사를 거르는 것이고, 야간 시간대 화장실 이용량이 많다면 배뇨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계시는데 8시간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보호자에게 문자로 통보되어 위급 상황 가능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간호사 30명으로 구성된 녹십자 헬스케어 콜센터를 통한 월 1회 정기 전화 문진 및 상시 건강상담 서비스와, 응급상황 발생시 119구조대로 빠르게 연결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SK텔레콤은 독거 노인 가구 수 증대 추세를 고려할 때 텔레케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실제로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 고령자 독거가구는 102만가구이며, 2020년에는 이 수가 151만 가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활동량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전화 문진 등을 통한 실제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이 상품의 장점입니다.


‘효드림텔레케어’ 서비스는 SK텔레콤이 복지IT 전문기업 ㈜하이디어솔루션즈(대표: 이승엽, www.hyodream.com)및 헬스케어 전문기업 ㈜녹십자헬스케어(대표: 이찬형, www.gchealthcare.com)와 함께 개발했는데요. 이용 요금은 2년 약정 3년 할부 기준으로 장비 할부금 포함 실속형은 월 19,800원이며, 표준형은 월 39,600원입니다. 전화 1600-7835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실속형 : 전용 전화기 + 응급호출기
  • 표준형 : 실속형 + 활동량 감지기 3대

SK텔레콤 박인식 기업사업부문장은 “텔레케어 서비스 도입으로 고령자가 독립적이면서도 안전한 삶을 누림으로써 삶의 질이 높아지고, 고독사 ∙ 방치사 등 사회적 문제도 일정 수준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노인,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Smart Safety 사업을 발굴∙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