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올림픽 2회 연속 메달 획득! 박태환의 숨겨진 이야기

2012.07.31 FacebookTwitterNaver

2012 런던올림픽에서 두 개의 은메달을 목에 걸며 온 국민에게 기쁨과 감동을 선사한 ‘대한민국 수영의 희망’ 박태환(23,SK텔레콤) 선수. 비록 그 과정에서 시련과 아픔이 있었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 박태환 선수가 정말 자랑스러운데요! 오늘 T월드 블로그에서는 SK텔레콤과 한 가족이기도 한 박태환 선수의 성공 히스토리와 뒤에서 묵묵히 노력하고 있는 전담팀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자랑스럽다는 말로는 부족한 우리의 국민 영웅 박태환 선수와 그를 돕는 SK텔레콤의 이야기, 지금부터 함께 귀 기울여 볼까요? ^^

2007년 6월, 박태환과 SK텔레콤의 첫 만남 그리고 2008 베이징 올림픽 재패

박태환 선수와 SK텔레콤의 첫 만남이 이루어진 것은 2007년 6월입니다. 당시 박태환 선수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자유형 400m에서 우승한 직후였는데요. SK텔레콤은 박태환 선수가 국제 무대에서 더욱 성장해 국위 선양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07년 6월부터 2년간의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SK텔레콤과의 만남 직후, 박태환 선수는 아시아 선수 사상 최초로 올림픽 금메달을 거머쥐며 2008 베이징 올림픽 챔피언에 등극하게 되는데요. 2008년 10월, SK텔레콤은 오직 박태환 선수만을 위한 훈련 전담팀을 구성, 4년간의 원대한 계획으로 이미 정상급에 있는 선수를 세계 최정상 선수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에 돌입합니다.

갑자기 찾아온 슬럼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박태환 부활 프로젝트!

하지만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명예를 얻은 박태환 선수에게 위기가 찾아오는데요. 박태환 선수는 올림픽 금메달이라는 엄청난 성과 달성 이후 단기적인 목표 상실, 세계 정상 수성이라는 심리적 부담감, 모든 국민의 시선을 한번에 받는 기대감 등의 요인으로 2009년 로마세계선수권대회에서 출전 종목 모두 예선 탈락하는 아픔을 맛보게 됩니다.

이에 SK텔레콤 스포츠단은 박태환 선수의 부활을 위해 2009년 9월 대한수영연맹과 함께 ‘박태환 훈련 강화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부진 원인 분석, 해결 방안 마련, 부활 훈련 실행 등 단계별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요. 훈련 효율 극대화를 위해 박태환 전담팀을 기존에 위탁 운영 하던 방식에서 SK텔레콤 스포츠단이 직접 운영하는 체제로 변경함과 동시에 체육과학연구원 송홍선 박사, 스포츠심리전문가인 조수경 박사 등을 강화위원회 멤버로 위촉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심리 트레이닝을 통한 심리 강화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박태환 선수의 수영 기술 향상을 위해 수영 강국인 미국, 호주의 유명 지도자를 대상으로 적임자를 물색했으며 2010년 1월 호주 국가대표인 마이클 볼 코치를 전담코치로 영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담팀 구성 멤버도 박태환 선수와 24시간 함께 호흡을 맞출 수 있도록 기존 박철규 의무 트레이너 외에 권태현 체력트레이너, 강민규 통역으로 새롭게 구성하게 되었는데요. SK텔레콤 권세정 차장이 훈련 전체를 직접 총괄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함으로써 박태환 선수 부활 프로젝트를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호주 국가대표 감독인 마이클 볼 코치와의 만남으로 박태환 선수는 새롭게 태어나기 시작하는데요. 2010년 1월부터 마이클 볼 코치의 수영클럽에서 호주 국가대표급 선수들과 훈련하며, 서서히 경기력을 끌어올리고 기술적인 약점에 대해서도 보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송홍선 박사의 체계적 훈련 시스템과 권태현 트레이너의 체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로마 이후 무너진 체력 밸런스를 되찾는데 성공했고, 조수경 박사와의 매주 심리 트레이닝 훈련으로 로마 참패 이후 무너진 심리적 밸런스도 서서히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 스포츠단에서는 훈련을 총괄하는 권세정 차장외에 1명의 직원을 추가로 배치해 각종 전지훈련과 대회 출전을 동행하며 세심한 부분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했습니다.

박태환,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과 2011 상하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부활하다!

전담팀 멤버들도 헌신적인 노력으로 박태환 선수의 부활에 앞장섰는데요. 이 후 약 1년 동안 총 5회에 걸친 해외전지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꾸준한 기록향상을 보여온 박태환 선수는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400m, 200m,100m 자유형에서 금메달을 획득, 2회 연속 아시안게임 3관왕을 차지하며 화려하게 부활하게 됩니다. 곧 이어 2011년 상하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1번 레인의 기적’으로 세계선수권대회 400m 자유형에서 두 번째로 우승하는 쾌거를 이루게 된 박태환 선수! 박태환 선수의 노력과 전담팀의 헌신이 박태환 선수의 부활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 )

올림픽 2회 연속 메달 획득 성공! 잘했다 박태환!

드디어 대망의 2012 런던 올림픽이 막이 오르고, 박태환 선수의 올림픽 2연패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고조되었는데요. 일단, 박태환 선수가 런던으로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진행했던 인터뷰, 살짝 보고 가실까요? : )

이렇듯 많은 기대와 관심, 그리고 사명감을 안고 런던으로 향한 박태환 선수. 하지만 첫 경기이자 박태환 선수의 주종목인 400m에서 석연치 않는 실격 판정으로 결선 진출 기회가 좌절됩니다. 하지만 대표팀 측의 적극적인 이의 제기를 통해 사상 유례없는 판정 번복을 거쳐 결선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그 결과 박태환 선수는 은메달이라는 값진 결과를 전국민에게 선물하게 됩니다. 그리고 400미터에 이어 200미터에서도 박진감 넘치는 레이스로 은메달 획득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실전과 훈련 상황에서 최고의 컨디션을 보여왔던 박태환 선수였기에 혹자에게는 아쉬움으로 남을 수도 있는데요. SK텔레콤은 런던올림픽 10개월전인 2011년 10월부터 올림픽을 기준으로 체력 프로그램과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태환 선수는 총 6회에 걸친 257일간의 해외 전지훈련을 소화했고 5개 대회에 출전하며 실전 감각도 유지하려 노력했는데요. 마이클 볼 코치는 이전과 달리 훈련과 시합 출전을 병행하며, 실전을 통해 훈련의 성과를 최대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또 최대근력, 유연성을 목표 수준까지 끌어올렸고, 최대 약점인 잠영 기술도 만족할 수준까지 끌어 올리며 올림픽에 대비하기도 했는데요.

아쉽게도 금메달은 놓쳤지만 금메달보다 더욱 값진 올림픽 2회 연속 메달 획득이라는 대한민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안겨준 박태환 선수! 온 국민에게 비할 수 없는 기쁨과 감동, 즐거움을 안겨주기에 충분 했습니다 ^^ 그 누구보다도 노력한 박태환 선수에게 다시 한 번 뜨거운 박수 부탁 드릴게요!!

박태환 올림픽 2회 연속 메달 획득을 만든 사람들, SK텔레콤 박태환전담팀

2012 런던올림픽에서 두 개의 은메달을 목에 걸며 온 국민에게 기쁨과 감동을 선사한 ‘대한민국 수영의 희망’ 박태환 선수의 성공에는 그림자처럼 항상 같이한 SK텔레콤 박태환 전담팀 동료들도 큰 몫을 했는데요. 박태환 후원을 총괄하는 SK텔레콤 스포츠단 오경식 팀장, 박태환 선수의 훈련을 책임지는 SK텔레콤 스포츠단 박태환전담팀장 권세정 차장, 체력담당 권태현 트레이너, 의무담당 박철규 트레이너, 통역 및 국제업무 담당 강민규 트레이너 등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박태환 선수는 이미 박태환 전담팀을 또 다른 가족이라고 표현했을 정도로 믿고 의지하는 존재이기도 한데요.

얼마전 T월드 블로그에서 직접 만나본 스포츠마케팅팀과의 인터뷰를 보시면 이들의 신뢰관계가 얼마나 돈독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실 수 있을거예요 : ) 그럼 함께 보실까요?

오직 박태환 선수가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태어난 박태환 전담팀! 마치 독수리 오형제를 보는 것처럼 든든한데요! 박태환 선수의 빛나는 성공 뒤에는 이처럼 묵묵히 노력한 전담팀의 노고도 뒷받침되었다는 사실, 함께 기억해주시길 바랄게요 : )

보고 또 보고 싶은 박태환 선수! 화면보호기로 만나보세요~

여기에 T월드 블로그가 준비한 특별 보너스! 바로 보고 또 봐도 보고싶은 국민 남동생 박태환 선수를 언제든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화면 보호기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박태환 화면 보호기 받으시고, 모니터를 향해 박태환 선수에게 다시 한 번 잘했다고 격려의 인사를 날려보시는건 어떨까요 : )

박태환 화면 보호기 1 다운
박태환 화면 보호기 2 다운
박태환 화면 보호기 3 다운
박태환 화면 보호기 4 다운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