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S3로 즐기는 T클라우드(T cloud) 연동서비스 활용기! – by T리포터 망상K

2012.08.13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요즘 이동통신사 및 포털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으면 아쉬운데요. SK텔레콤은 웹과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T클라우드(T clou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는 T스토어에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으며 SK텔레콤 단말기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는 안드로이드 4.0 버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갤럭시S3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갤럭시S3에서 T클라우드(T cloud) 앱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멜론, 네이트온, 싸이월드 등의 연동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T클라우드(T cloud)는 인증된 사용자에게 총 10GB의 무료 공간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사진, 음악, 동영상, 문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계정이 필요한데요. 회원가입은 웹 상에서도 간단한 절차를 통해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고 T스토어, SimpleSync 계정으로도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이디를 잊어 버리셨다면(제가 그랬습니다.) 기존 계정을 만들 때 등록한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디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6회 이상 잘못 입력하실 경우 초기화 되는데요. 비밀번호를 잊어 버렸을 경우 휴대폰 인증을 통해 임시 비밀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사용중인 휴대폰을 등록해 두시면 T클라우드(T cloud)에서 모바일, PC 등에 수록되어 있는 콘텐츠들을 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환경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에서는 로그인, 자동 올리기, 연락처 설정 등을 설정하실 수 있고요. 서비스 설정에서 연동서비스 인증을 해두시면 앱 상에서 싸이월드, 멜론, 네이트온, 페이스북 총 4가지 서비스와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상단에 ‘다이어리 댓글, 라운지 알림’이라는 메뉴가 눈에 띄는데요. 다이어리는 친구들과 공유하는 일기장이며 라운지는 친구들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차별화 되는 부분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카테고리 별로 파일을 볼 수 있고, 상단 메뉴로 접근 할 수도 있습니다. ALL 표시는 스마트폰 내의 파일과 클라우드의 파일을 모두 확인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T클라우드(T cloud)에 업로드 된 파일만 확인하시고 싶다면 ALL 아이콘을 클릭해 디바이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T클라우드(T cloud)에서는 싸이월드 사진을 불러와 저장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연동서비스 인증 과정에서 싸이월드 인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사진 페이지에서 상단의 싸이월드 로고를 클릭하면 싸이월드 사진이 등록된 게시물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게시물을 오픈해 사진을 클라우드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사진들이 싸이월드 사진 보관함에 저장됩니다.

싸이월드에서 가져온 사진은 모든 사진 목록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싸이월드 사진을 백업해 두는 용도로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는 네이트온도 연동되기 때문에 친구 목록에서 특정 친구를 지목해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3에 들어있는 사진을 선택해 T클라우드(T cloud)에 올리거나 보내기, 라운지 업로드도 하실 수 있는데요.

보내기 기능은 T클라우드(T cloud)에 등록된 다른 기기로 보내거나 싸이월드, 페이스북에 포스팅 용도로 쓰실 수 있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에 저장된 음악파일은 자체 플레이어를 통해 스트리밍 됩니다. 또한 파일 올리기와 음악 감상을 동시에 하실 수도 있습니다.

T클라우드(T cloud)는 멜론 서비스와 연동되지만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불러오는 방식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대신 멜론 앱에서 다운 받은 DCF 파일을 T클라우드 앱에서 재생할 수 있었는데요. T클라우드(T cloud)의 문서 항목에 들어가 보시면 다운로드 된 DCF 파일들이 보입니다. 파일을 선택하시면 자동적으로 음악이 플레이 되는데요. 별도의 플레이어가 뜨지 않기 때문에 재생을 제어할 수는 없었습니다. 또한 휴대폰에 저장된 파일만 플레이 하실 수 있으며 T클라우드에 저장된 DCF 파일은 재생되지 않았습니다.

동영상은 AVI, MPEG, MS 확장자 파일을 등록하실 수 있는데요. 폰으로 찍은 MP4 영상을 업로드 할 수는 있었지만 해상도 1080p 이상의 파일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은 용량의 mp4 파일은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3에서 T클라우드(T cloud)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봤는데요. 기본적인 웹 스토리지 기능 외에 라운지를 통한 파일 공유, 다른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용량을 비롯한 몇 가지 기능이 보완된다면 더욱 활용도 높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