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LTE 가지고 어디까지 가봤니? (강원도 삼척편) – by T리포터 와이엇

2012.08.28 FacebookTwitterNaver

아이들 여름 방학이 시작되는 7월 말,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휴가 역시 대부분 이때부터 시작됩니다.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휴가 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8월 초를 피해 지난 지난 7월에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사람들이 많으면 재미는 있겠지만 재미보다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남들보다 조금 빠르거나 늦은 휴가를 떠납니다.

올해 휴가지는 동해안에 위치한 강원도 삼척으로 정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동해안을 벗어나 남해, 보성 녹차 밭, 천안 휴러클 리조트 등 여러 곳을 다녀왔지만 역시 여름 휴가지로 가장 좋은 곳은 동해안이었습니다. 시원한 바다 빛깔과 넘실대는 파도가 바로 옆에 보이는 해안 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니 시원함에 더위를 잠시나마 잊을 수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영동 고속도로를 거쳐 동해 고속도로로 갈아탄 뒤 동해 휴게소에 잠시 들러 휴식을 취했습니다. 3시간 정도 운전했더니 조금 피곤했습니다. 휴식을 취하며 갖고 있던 베가 S5에 설치된 벤치비 앱으로 LTE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20.19 Mbps이었습니다. 바다 바로 옆에서 측정한 속도 치고는 잘 나온 편이었습니다. 업로드 속도 또한 16.30 Mbps로 다우놀드 속도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휴게소를 떠나 삼척 방향으로 조금 더 내려가니 이사부 사자 공원이 나왔습니다. 이사부 장군은 1500년 전, 당시 우산국으로 불렸던 독도를 정벌해 최초로 우리나라에 편입시킨 분입니다. 이 곳은 우산국 정벌 시 위협의 수단으로 사용했던 나무 사자를 테마로 한 관광지로 지난해 새로 개장한 곳입니다. 이사부 사자 공원은 바다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바람이 많이 불었으며 이로 인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사부 사자 공원 입구에는 정자 한 곳이 보이고 그 옆에 커다란 여의주 하나가 놓여 있었는데요. 여의주를 돌리며 소원을 빌고, 연인들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 들리신다면 꼭 한 번씩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사부 사자 공원 근처 바닷가에서 다시 한번 LTE 속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동해 휴게소와는 속도 차이가 매우 커 깜짝 놀랐습니다. 이곳에서 측정한 다운로드 속도는 무려 66.85 Mbps였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12.50 Mbps로 다운로드 속도와 조금의 차이가 있었지만 다운로드 속도 만큼은 지금까지 경험한 가장 빠른 LTE 속도였습니다.

이사부 사자 공원에는 재미있는 조각들도 여러 개 설치돼 사진 찍기에도 좋았습니다. ‘허허실실’이라는 재미있는 조각상도 있었습니다. ^^

‘가족 사랑’이라는 조각상도 있었는데요. 조각상의 빈 곳에 앉아 여러 가지 연출을 하며 사진을 찍으면 재미있는 결과물을 얻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공원 곳곳에 재미있는 사자상들이 전시돼 있어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이사부 사자 공원을 떠나 다시 삼척으로 내려갔습니다. 비록 운전을 하느라 사진을 찍진 못했지만 ‘새천년 도로’라는 유명한 해안 도로가 있는데요. 바다를 따라 달리는 맛이 일품이라 삼척 근방에 가시게 된다면 꼭 한번 들러 보시길 바랍니다.

새천년 해안도로를 따라 내려가다 보니 ‘광진항’이라는 작은 항구가 보여 잠시 멈췄습니다. 항구에는 여러 명의 강태공들이 부슬비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바다 낚시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바닷가 바로 옆 항구에서의 LTE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궁금해서 다시 한번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다운로드 속도가 44.58 Mbps로 상당히 높은 속도를 보였습니다. 서울에서도 이런 속도가 나오는 곳이 많지 않은데 ‘SK텔레콤이 삼척 지역의 LTE 망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천년 해안도로를 따라 다시 내려가다 보니 이번에는 ‘작은 후진항’이라는 곳이 나왔습니다. 말 그대로 아주 작은 항구인데 생각 외로 매력적인 곳이었습니다.

비록 날씨가 좋지 않아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없어 아쉬웠는데요. 작은 바닷가 모래 사장에 나무로 만든 테이블과 비치 파라솔이 아주 잘 어울리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도 잠시 시간을 내어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작은 후진항에서의 LTE 다운로드 속도는 27.59Mbps의 수치를 보였는데요. LTE 서비스를 즐기기에는 무리 없는 속도였습니다.

최종 목적지는 삼척시 맹방 해수욕장 부근에 위치한 시스포빌 리조트로 바닷가 바로 옆에 지어진 곳입니다. 바다가 보이는 곳에 수영장이 있어 수영을 즐기면서 바다를 바라보면 여느 해외 휴양지 못지 않게 이국적인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 올해 6월에 오픈해서 아직까지는 콘도만 완공된 상태로 편의 시설이 부족해 조금 아쉬웠습니다. 근처에 맹방 골프장이 6개 홀로 운영 중인데요. 9개 홀로 증축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휴가 둘째 날에는 삼척에서 유명한 대금굴에 갔습니다. 여름에 동굴만큼 시원한 곳은 없는데요. 동굴 안은 평균 14도 선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사계절 내내 찾아가기 좋은 장소입니다. 동굴에 들어가기 전 LTE 속도 측정을 해 보았는데 이번에도 좋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49.47 Mbps, 업로드 속도 12.25 Mbps가 나왔습니다.

대금굴에 들어갈 때 타고 가는 모노레일입니다. 약 5분 정도 모노레일을 타면 대금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동굴 안 모습도 보여드리고 싶지만 동굴 보호를 위해 대금굴 내 촬영은 금지되어 있어 아래 사진 한 장만 살짝 보여 드립니다. (몰래 찍느라 초점이 온통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

동굴 관람을 마친 후 숙소로 돌아왔는데요. 숙소 한 편 넓은 잔디밭에서 바비큐 파티가 있어 그곳에서 저녁을 먹기로 했습니다. 잔디밭 옆에는 캠핑카들이 여러 대 있는 것으로 보아 오토캠핑장도 운영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바비큐 파티가 한창인 시스포빌 리조트 전경입니다. 바비큐 파티가 열리는 동안 라이브 공연도 진행돼 분위기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름 밤 바닷가 앞 수영장 모습도 꽤 운치 있었는데요. 다음에 다시 방문해도 좋을 듯 합니다.

휴가 마지막 날에는 궁촌항에 위치한 해양 레일 바이크를 타러 갔습니다. 이곳에서도 LTE 다운로드 속도가 48.12Mbps로 수준급이었습니다.

날씨는 더웠지만 바다 바람을 맞으며 레일 바이크를 타니 많이 덥지는 않았습니다. (단, 오전에 가야 그렇다는 덥지 않다는 사실 참고해 주세요. ^^)

레일 바이크는 곳곳에 나무와 굴이 있어 햇빛만 강하지 않으면 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레일 바이크를 타면서 LTE 속도를 측청하는데 황영조 마을이 나타났습니다. 알고 보니 ‘몬주익의 영웅’ 황영조 선수가 삼척 출신이라고 합니다.

레일 바이크를 타다 보면 동굴이 여러 번 나오는데요. 루미나리에를 연상케 하는 동굴이 있었습니다.

또 무지개를 연상케 하는 동굴도 있어 지루하지 않게 감상하는 재미가 있어 좋았습니다.

여름 휴가의 마지막 코스는 장호항이었습니다. 장호항에서는 어촌 체험마을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바닥이 훤히 비치는 투명 보트와 래프팅 보트, 스노클링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투명 보트를 타고 있는데 옆에 커다란 래프팅 보트가 지나갔습니다. 작은 투명 보트에 몸을 실으니 불안했는데요. 혹시나 ‘물에 빠지면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망가지진 않을까’ 불안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도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바다 위에서도 21.23Mbps의 준수한 속도를 보였습니다.

2박 3일동안의 여름휴가 기간 동안 틈틈이 LTE 속도 측정을 해 보았는데요. 숫자만 놓고 보면 최저 20.19 Mbps부터 최고 66.85 Mbps까지 약 46Mbps라는 차이를 보였지만 LTE를 이용하는 데에는 문제 없는 속도였습니다.

측정값을 기준으로 평균 속도를 계산해 보면 약 41.46 Mbps가 나오는데요. 강원도 삼척 지역의 LTE 속도를 가늠해 보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