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스마트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 알뜰폰(MVNO) 파헤치기

2012.08.28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알뜰폰? MVNO? 요즘 TV 뉴스보도부터 거리의 광고까지 MVNO, 알뜰폰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습니다. 기존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사용해오신 분들도, 혹은 새로이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입하려는 분들에게도 MVNO는 생소할 수 있는 서비스일텐데요. ‘알뜰폰은 뭐고 MVNO는 뭐지?’라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 하나하나 낱낱이 알려드립니다. ^^

MVNO는 뭐고, 알뜰폰은 뭐야?!

MVNO란 무엇일까요? MVNO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약자로 이동 통신 서비스를 위한 주파수를 직접 보유하지 않고 주파수와 통신망을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망사업자(Mobile Network Operator: MNO)의 망을 통해 독자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이동통신서비스의 경우 유선통신과는 달리 유한한 자원인 주파수를 이용해야 하므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사업자의 수가 현실적으로 한정되어있죠. 하지만 통신시장의 경쟁 활성화와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지속적인 신규 사업자 유입이 필요한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파수의 제한을 받지 않고 무선통신시장에 신규사업자의 유입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MVNO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유한한 자원인 주파수를 빌려 그들만의 브랜드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MVNO, 이제 그 명칭과 서비스 방법은 다들 아시겠죠? 그런데 알뜰폰이라는 이름은 무엇일까요?! MVNO, 단지 알파벳 네개의 조합이지만 발음하기도 어렵고 우리말로 부르자니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라는 더 생소하고 어려운 말이 되어 고객들의 혼란을 줄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공모전을 개최하여 고객들의 제안을 통해 여러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만들었는데요. 그것이 바로 ‘알뜰폰’입니다. 즉 ‘MVNO=알뜰폰’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럼 일반 통신사와 무엇이 다르지?!

그렇다면, MVNO가 서비스하고 있는 통신 서비스는 기존의 이동통신사업자(MNO)가 서비스하던 것과 같은 것 아닐까? 그저 서비스하고 있는 회사의 이름이 다른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겠죠? 물론,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의 주파수 등 통신망을 대여하여 서비스하는 MVNO서비스는 이동통신사업자의 망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품질, 인터넷 사용환경 등 통신서비스의 품질은 동일합니다.

먼저 MVNO는 저렴한 기본료와 통화요금으로 서비스하고 있어 데이터 보다는 음성통화, 문자메시지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더욱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 단말기 그대로 가입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이고 다양한 MVNO 서비스 제공자가 늘어나고 있어 다양한 상품을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MVNO, 알뜰폰을 살펴보니 통신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는걸 알 수 있었는데요! SK텔레콤에서는 이러한 알뜰폰 서비스 외에도 T에코폰 등의 제도를 통해 여러분의 경제적인 통신생활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실, 함께 기억해주시길 바랄게요 : )


지금까지 MVNO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언제나 즐거운 소식을 전해주는 휴대폰이지만 어려워지는 생활 경제 사정에 이동통신 비용의 절감은 중요한 이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MVNO서비스의 특징과 혜택을 잘 따져보고 선택해서 통신비를 절감해보는건 어떨까요?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