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베일에 싸인 아이폰5(iPhone5), 그 정체는? – by T리포터 레이니아

2012.09.12 FacebookTwitterNaver

미국 현지 시간으로 9월 12일은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애플의 신제품은 언제나 많은 이목을 집중시키며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아이폰4(iPhone 4), 아이폰 4S(iPhone 4S)를 잇는 아이폰5(iPhone 5)를 출시하지 않을까?’ 하는 루머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해 본 제품은 아이폰 3GS(iPhone 3GS) 뿐이지만 만족도가 무척 높았었는데요.

이번에 초대장이 공개되면서 새로운 아이폰5 출시 소식이 확실시 되었는데요. 아이폰5가 어떠한 모습으로 출시될 것인지 지금까지의 루머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이제 곧 발표될 아이폰5의 모습을 기다리며 재미 삼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1. 화면 크기 : 커짐, 화면비가 바뀔 듯.

기존의 아이폰은 줄곧 3.5인치 액정을 채택하고 있었습니다. 아이폰 외에도 국내에 4인치 이상의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는 4.3인치부터 5.3인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액정의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출된 것으로 알려진 사진을 살펴 보면, 기존과 비교했을 때 액정의 크기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히려 가로 길이는 줄어든 것 같은데 세로 길이는 길어진 느낌입니다. 이를 통해 살펴 본다면, ‘아이폰5의 액정은 좀 더 커지되 16:9의 화면으로 바뀌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화면비가 바뀌는 것은 꽤 큰 변화라고 생각하는데요. 기존 애플 제품들의 해상도가 크게 변경된 적은 없어서 iOS의 앱들과 어떻게 호환될지 궁금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대형 화면과 비교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듯 하지만, 꽤 놀라운 변화라는 점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2. CPU : A?

CPU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A5칩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는 설도 있고, A6 칩을 쓸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듀얼 코어 혹은 쿼드 코어 탑재설도 분분해 어느 것이 맞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아직까지 클럭도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고 있어서 어떻게 등장할지 무척 궁금합니다.

저 역시 무엇이 들어갈지 예상하기 어려운데요. 아무래도 화면도 커지고 여러 가지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보아 이전보다 더욱 향상된 성능을 가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3. RAM : 1GB 이상

RAM의 경우 정확하진 않지만 CPU와 같은 이유로 최소 1GB 이상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은 점차 다양해질 것이고 그만큼 요구 사양도 늘어날 것이기에 ‘전반적인 스펙도 향상되진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애플의 OS와 하드웨어 사이의 최적화 문제로 인해 하드웨어를 중요하지 않게 보실 수도 있는데요. 이왕이면 하드웨어가 좋은 게 좋지 않을까요? ^^ 일전의 다다익램(多多益RAM) 이슈 1과 비슷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합니다.

4. 디자인 : 여러 가지 변화

얼마 전 아이폰5로 추정되는 기기의 작동 동영상이 공개되었는데요. 기존에 유출된 사진이 일부 부품 사진 혹은 목업 사진이었다면 이번엔 실제로 작동하는 동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동영상 속에서 핵심적인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1) 30핀 단자의 변화

기존에 많이 나왔던 이야기지만 30핀 단자에서 16핀 혹은 9핀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기가 더 얇아졌기 때문일까요? 왠지 발표 후 변화된 규격으로 인해 기존의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보도기사가 올라올 것 같은데요. 기존의 30핀과 어떻게 호환성을 유지할지 궁금합니다.

2) 이어폰 단자 위치 변화

이어폰 단자가 하단으로 위치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시더라고요. 왜냐하면 주머니에 휴대폰을 넣을 때 이어폰 단자가 이 방향에 위치한 것이 훨씬 편하다고 하셨는데요. 저도 평상 시 이어폰 단자가 위로 향하게 넣는 습관이 있어서 편리해진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3) 동영상 외의 부분 : 이어폰

베트남 사이트 Tinhte라는 곳에서 찾은 사진인데요. 신형 아이폰이라는 이미지가 공개되기도 하였습니다. 애플의 이어폰이 여태 꽤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대로 나온다면 이 역시 만만치 않은 품질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나올지는 잘 모르겠네요…^^

4) 동영상 외의 부분 : 투톤 컬러

동영상 내에서는 아이폰5의 뒷면이 동일한 톤으로 나왔었는데요. 다음과 같이 투톤으로 되어있는 이미지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 하단 단자 부분이 더 크게 보였습니다.

5. iOS : iOS6의 등장

드디어 iOS6가 정식으로 출시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흥미로운 부분은 이 부분인데요. MacOS X를 사용하면서 점차 iOS와 통합성이 강화되는 모습을 보여 iOS6에서는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무척 기대됩니다. iOS6에 대한 부분은 WWDC 2012 포스트(http://reinia.net/591 링크)에 살짝 언급해 둔 부분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루머의 경우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고, 애플에서도 어떠한 답변을 하지 않은 상태인데요.아이폰5가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