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LTE 가지고 어디까지 가봤니? (서울지하철 2호선편) – by T리포터 초콜렛왕자

2012.09.13 FacebookTwitterNaver

오늘은 SK텔레콤 ‘LTE 어디까지 가봤니?’라는 컨셉으로 지방이 아닌 서울 중심지에서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실 여행 시 LTE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서울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 교통 수단인 지하철로 이동 시 LTE 속도가 얼마나 잘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서울 지하철 노선 중에서도 1/2/3호선은 유동 인구가 많아 혼잡한 곳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서울의 번호가가 밀집되어 있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

그 중 출퇴근 시 유동 인구가 유독 많은 2호선을 선택해 전구간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실 2호선은 ‘서울의 중심지를 한 바퀴 돌고 있다’고 할만큼 유명 관광지부터 번화가가 몰려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2호선은 젊음의 거리 홍대와 신촌을 비롯해 한양대, 건대를 비롯한 대학가, 동대문, 강남, 삼성 등의 번화가가 밀집되어 있는데요. 그만큼 LTE 사용자도 많고 지하철을 타고 가다보면 10명 중 8명은 스마트폰으로 음악 감상을 하거나 인터넷 검색, 채팅, 게임 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은 지하철로 이동할 때 빠질 수 없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는데요. 그만큼 스마트폰을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인터넷 속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3G 망이 아닌 LTE 망의 속도를 체크한 이유는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LTE 사용자 분들을 위해서인데요. 현재 LTE 속도가 어느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지 또 SK텔레콤 LTE의 장점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지하철 노선표처럼 서울 지하철 2호선 전구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지 않는 2호선 양쪽 끝 구간과 일부 역은 측정에서 제외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총 42개의 정거장을 정리했고, 각 역마다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

총 세 개의 구간으로 나눠 LTE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그 중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출시한 LTE 멀티캐리어 서비스가 제공 중인 강남역 근처에서 매우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하철 역이고 시내가 아닌 지하였지만 ‘지하철에서 이 정도의 속도라면 강남 주변에는 LTE 속도가 더 빠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멀티캐리어는 하나의 주파수가 아닌 두 개의 주파수를 활용해 하나가 끊기만 다른 하나로 잡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한쪽 망에 사람들이 집중될 경우 다른 한 쪽에 분산 배치해 보다 빠른 LTE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멀티캐리어 서비스는 서울 강남역 일대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서울 전 지역과 5대 광역시 주요 지역에 구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SK텔레콤 멀티캐리어 서비스는 PETA 솔루션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LTE 서비스를 좀 더 최적화된 속도로 즐기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TE 속도를 숫자로만 표시하면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도 있으실 듯 하여 색상으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지하철 노션표는 LTE 속도 차이를 색상으로 표현해 제가 만든 특별한 지하철 노선표인데요. 총 5단계의 색상으로 LTE 속도의 차이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 0~10Mbps / 갈색 : 10~30Mbps / 녹색 : 30~60Mbps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속도가 좋은 곳은 녹색으로, 그렇지 않은 곳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또 그라데이션으로 세부적인 속도 차이도 파악하실 수 있도록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럼 조금씩 정리해 볼까요? ^^ 이날 측정해 본 2호선 구간 중 가장 빠른 곳은 어디일까요? 5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준 곳은 상왕십리역, 선릉역, 신당역, 중합운동장역, 신림역, 잠실역, 을지로입구역, 봉천역, 충정로역, 낙성대역, 아현역, 방배역, 신촌역, 서초역, 교대역이었는데요. 총 42개의 정거장 중에서 15곳이 5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서울지하철 2호선에서 측정한 SK텔레콤 LTE 속도는 평균적으로 3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였는데요. 그 중 2/3의 정거장에서 40Mbps 이상의 LTE 속도를 보여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마 LTE 속도는 ‘멀티캐리어 서비스가 전국 망으로 설치되었을 때 더욱 빛을 발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는데요. 앞으로 SK텔레콤의 LTE 서비스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아직까지 다른 지하철 노선에서는 LTE 속도를 측정해 보지 못했는데요. 지하철에서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많이 용하시는 만큼 지하철에서의 LTE 속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빨라질 SK텔레콤의 LTE 속도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