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 뉴스] SK플래닛 ‘T스토어’,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 돌파

2012.09.17 FacebookTwitterNaver

서비스 출시 3년 여 만에 가입자 1,670만 명, 등록 콘텐츠 35만 건, 누적 거래액 1,970억 원 돌파

SK플래닛의 ‘T스토어’가 서비스 개시 3년 여 만인 16일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T스토어’는 2009년 9월 9일 국내 최초의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으로 출범했으며, 9월 현재 1670만 명의 가입자가 앱, 게임, VOD, 전자책, 음악, 쇼핑쿠폰 등 35만 여건의 콘텐츠를 거래하는 종합 모바일 콘텐츠 백화점으로 성장했다. ‘T스토어’의 누적 거래액은 1970억 원에 달합니다. ‘T스토어’는 2010년 6월 출시 9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1천만 건을 돌파했고, 출시 2년이 채 안돼 누적 다운로드 3억 건을 달성한 데 이어 1년 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성장은 ‘개방’과 ‘상생’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모바일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T스토어’만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 스토어’는 고객이 앱 뿐만 아니라, 게임, 전자책, VOD, 음악, 쇼핑쿠폰 등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합니다. 실제로 대화면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앱, 게임뿐만 아니라 전자책, VOD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T스토어’는 2010년 11월부터 전자책 콘텐츠를 판매해 왔고, 9월 현재 ‘T스토어’ 에 등록된 전자책은19만 6,000여 건, 월 다운로드 수는 105만 건에 이르는데요. 이는 2011년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 수는 180% 증가한 수치로, 최근 ‘T스토어’에서 판매한 전자책 누적 다운로드 건 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VOD 콘텐츠의 경우에도 2011년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 수는 약 320% 증가했습니다.

또한 ‘T스토어’는 다양한 결제수단 (신용카드, 휴대폰 통합결제, T스토어 캐시, 도토리, OK캐시백,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뿐 만 아니라, 고객이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사용 잠금 설정 방식의 ‘키즈락’ 기능을 도입한 데 이어, 국내 최초로 ‘인앱결제 인증번호’ 방식을 모든 부분유료화 앱에 100% 적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전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개방’과 ‘상생’을 기치로 국내외 개발자와 동반성장 도모 및 고객 편의 제고를 통해 아시아 최대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으로 자리매김

‘T스토어’는 이동통신사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T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SKT뿐 만 아니라, KT, LG유플러스 가입자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2년 9월 현재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는 약 230만 명입니다. 현재 ‘T스토어’는 약 130여 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국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부분에 해당하는데요. SK플래닛은 지난 6월부터 해외 출시 단말에서도 ‘T스토어’의 무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SK플래닛은 국내 개발자들이 ‘T스토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개발, 등록,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왔습니다. 현재 ‘T스토어’에 등록된 개발자는 3만 2천여 명이며, ‘T스토어’는 출시 초부터 개인 개발자 콘텐츠 검증 및 등록 수수료 무료화, ‘청구액’ 기준 정산 방식, 판매 후 익월 말 내에 정산 완료하는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개인 개발자 및 중소 개발사가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내뿐 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3D Matrix사의 3D엔진 300카피를 개인 및 중소 개발사에 무료로 배포하여3D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했으며, 국내 우수 중소개발사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개발비 지원 및 해외시장 퍼블리싱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개발자와 동반성장과 효과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개발자 대상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실무 및 개발자 상용화 교육과정을 월 1회 무료로 진행합니다. 해외 개발자의 국내 시장 진출도 적극 돕고 있는데요. 전세계 개발자들이 국내개발자와 동일한 조건에서 ‘T스토어’에 손쉽게 앱을 등록, 판매하고, SDK, 부분 유료화, ARM등의 제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자 사이트 영문화, 영문 기술지원, 영문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어, 일본어로 지원 언어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SK플래닛은 “1670만 명 고객이 사용하는 ‘T스토어’는 ‘개방’과 ‘상생’정신을 기반으로 국내외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힘써왔다. 앞으로도 대한민국뿐 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콘텐츠 유통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고 밝혔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