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트위터의 Favorite은 없어지고 Like와 Star가 생겼다? 트위터의 새로운 변화! – T렌드 리포트

2012.10.25 FacebookTwitterNaver

트위터에 Like와 Star 버튼이 생긴다? 기존 즐겨찾기 Favorite을 대체한다?

트위터가 또 다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무슨 소리일까요? 페이스북의 저장하기 기능이 잠시 생겼다가 사라진 것처럼 트위터의 즐겨찾기 기능이었던 Favorite을 Star로 바꾸고, 페이스북의 좋아요 Like 버튼을 트위터에도 유사하게 적용하는 테스트 흔적이 발견되어 이슈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전문매체 더넥스트웹에 따르면 트위터가 소규모 사용자 그룹과 함께 라이크와 스타 버튼을 테스트중이라는 소식인데요. 2008년부터 적용되어온 즐겨찾기 Favorite 버튼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우선 두가지 버튼을 제한된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팅 중, 기존 즐겨찾기는 서비스 초기부터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기능이기도 했는데, 트위터를 잘 활용하는 사용자들은 즐겨찾기로 지난 과거의 스토리를 저장하는 기능으로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름 변경과 함께 기능상의 변화도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겠지요?

최근 몇몇 국가를 순방하여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다음 전략을 소개하는 트위터 담당자들과 트위터의 공식 채널에서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노출된 근거들이 테스트인지 아니면 점진적인 출시를 염두에 둔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는 것. 라이크와 스타는 모두 즐겨찾기와 동일하게 사용자 스스로 좋아하는 트윗을 리스트에 올려놓고 나중에 볼 수 있게 하는 Read it later 서비스와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급변하게 달라지는 트위터 정책이나 서비스 개선들을 보면, 페이스북과 다른 세상인지 아니면 같은 세상을 만들려고 하는지 궁금해 집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지켜보면서 활용하는 게 제일 올바른 길 일 겁니다.

스퀘어, 캐나다 시장 본격 진출 – 모바일 결제 지각 변동 예상

T렌디 리포트에서 지난 9월, 월마트의 아이폰을 활용한 셀프 시스템 도입 뉴스를 꺼낸 적이 있습니다. 그와 함께 전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카드사와 다르게 페이팔이 일본 소프트뱅크와 함께 Payhere 라는 결제 지불 방식을 선보이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Payhere는 트위터 창업자인 잭도르시가 창업한 모바일 결제 회사 ‘스퀘어’와 경쟁하기 위해 만든 별도의 합작 법인 및 브랜드 인데요. 스퀘어가 이제는 미국 내 영향력을 등에 엎고 본격적으로 캐나다 시장을 공략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왔습니다.

낮은 수수료와 도소매 상거래를 하는 자영업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iOS 기반의 모바일 결제 도구인 스퀘어가 해외 확장을 시작했다는 것은 그만큼 그에 대한 시장 형성이 빠르게 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제는 iOS 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전체 모바일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솔루션까지 도입, 채용하여 유통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캐나다 시장 진출에서도 마찬가지로 미국과 동일한 2.75%의 저렴한 수수료 비용만 지불하면 모바일 카드 동글을 활용하여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동일 서비스인 페이팔의 Payhere도 미국 – 홍콩 – 호주 – 일본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과 함께 본격적인 해외 시장을 스퀘어도 바라보고 있을 것이라 보는데요. 그만큼 한국 시장 진출도 눈 여겨 볼만 합니다. 특히 모바일 결제 시장이 올해 11월, 휴대전화 직불결제 서비스 형태로 법률적으로 유효하게 시작되는 시점에 맞춰 국내 시장의 잠재수요도 매우 뛰어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과 고객에게 수수료의 부담을 덜어주고, 이동하며 결제할 수 있는 결제방식. 특히 미국에서는 스타벅스와 스퀘어가 손을 잡고 어느 매장에서도 커피를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는 이점 등을 고려했을 때 어느 나라에서든 활용 가치는 높다고 판단됩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