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애플 키노트에서 만나본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 4세대 아이패드 – by T리포터 레이니아

2012.10.26 FacebookTwitterNaver

레이니아입니다. 의도치 않게 올해 키노트는 새벽에 다 챙겨보게 되네요. 지난 24일, 애플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새너제이 캘리포니아 극장에서 아이패드 미니(iPad mini)와 4세대 아이패드를 공개했는데요. 어떠한 모습으로 출시될 예정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키노트

애플의 키노트는 원래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매번 키노트를 볼 때는 엔가젯이나 The Verge 등에서 중계해 주는 내용을 다운 받아 번역, 정리해 2차로 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이번엔 이례적으로 공식적인 키노트 공개가 진행되었습니다. 키노트는 Apple Special Event라는 이름으로 제공되었는데요. 자사의 퀵타임을 설치해 사파리4 이상 혹은 맥, iOS 탑재 기기로 감상할 수 있었으며, Apple TV 유저는 사이트에 접속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키노트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맥을 통해 키노트를 감상하면서 스크린샷은 편하게 아이패드로 찍었습니다. ^^;

아이패드(iPad) 4세대

아이패드 4세대가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4세대는 내부에 A6X 칩을 탑재한다고 합니다. 이 칩은 지난 A5X 보다 연산 속도와 그래픽 퍼포먼스가 2배 가량 향상되었는데요.

그만큼 새 아이패드는 기존 아이패드보다 훨씬 빠릿빠릿하고 더 나아진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리 속도가 빨라지면 자연스럽게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게 되는데요. 배터리 시간은 얼마인지 확인했더니 기존과 마찬기로 10시간을 충전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페이스타임 HD 카메라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네트워크 쪽에서도 발전이 있었는데요. 아이폰 5가 출시될 때부터 예견된 일이지만 아이패드 4세대도 LTE를 지원합니다. 또한 Wi-Fi의 속도도 2배 가량 빨라져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LTE를 지원하는 통신사가 나와있는데 한국에서는 SK텔레콤과 KT가 보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아이패드 4세대로 LTE를 이용하는 데이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5부터 적용된 커넥터인 9핀 라이트닝입니다. 라이트닝을 이용한 키트들을 같이 소개했는데요. USB, SD 카드, HDMI 케이블, VGA 케이블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카메라 킷보다 얇아지긴 했지만 케이블이 생겨서 어떤 모습이 더 나은 것인지는 쉽사리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카메라 킷도 깔끔하니 예뻤는데 말이죠.

색상은 블랙&슬레이트와 화이트&실버가 있으며, 가장 작은 용량인 16GB를 기준으로 Wi-Fi Only 버전은 $499, Wi-Fi + Cellular, 즉 LTE가 지원되는 버전은 $629에 판매 됩니다. 이는 3세대 아이패드(뉴 아이패드)와 동일한 가격입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사실 이번 키노트는 아이패드 미니(iPad mini)가 오픈될 것이란 소문을 들었던터라 ‘아이패드 미니(iPad mini)가 나오는가’ 생각했었는데 이대로 끝나 버리더라고요. 그래서 ‘어?!’하고 있었더니 아이패드가 스르르 돌면서 아이패드 미니(iPad mini)가 등장했습니다.

확실히 기존 아이패드보다 많이 작아진 느낌이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패드 미니(iPad mini)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는 유니바디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두께가 7.2mm로 기존 아이패드보다 23% 더 얇아졌습니다. 무게도 0.68lbs, 약 308g 정도(LTE버전의 경우 312g)입니다. 기존 아이패드보다 무려 53%나 가벼워졌다고 하네요. ‘기존 아이패드는 한 손으로 들고 있기 버거운 점이 있었는데 이 정도면 한 손으로 들고 있어도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소개하면서 직접 기기를 들고 보여주기도 하였는데요. 크기는 134.7 x 200 x 7.2 (mm)라고 합니다.

내심 9.7인치의 아이패드는 휴대성의 측면에서 아쉬웠기 때문에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라는 새로운 포지션의 등장은 무척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태블릿에 비하면 압도적인 기능이지만 휴대성 부분이 조금 아쉬워서 ebook의 용도로 쓰기엔 아쉬운 점이 있었거든요.

물론 실물을 봐야 판단할 수 있겠지만, 서양인 손으로 저렇게 잡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작은 제 손으로는 한 손으로 잡기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의 8인치 크기이지만 한 손으로 잡을 수 있도록 베젤을 많이 줄인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아이패드2를 갖고 있는데요. 당시는 아이패드1과 차별성을 두고 싶어서 흰색을 골랐었습니다. 사실 뒷면이 회색으로 통일되어 있어서 색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부터는 뒷면의 색도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색을 선택할지 고민될 듯 합니다. (전 물론 검은색을 택하겠지만… ^^)

아이패드, 정확히 아이패드2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비교하기 시작했는데요. 우선 화면 크기는 각각 9.7인치와 7.9인치입니다. 이전까지 7.85인치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거의 정확하게 맞췄네요. 9.7 거꾸로 7.9라는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저는 왜 아이패드2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비교할까 싶었거든요.

그것은 해상도 비교를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의 해상도는 768×1024로서, 아이패드2와 동일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려했던 부분 중 하나가 ‘아이폰5에 이어서 새로운 해상도가 등장하면 어쩌나’ 싶었거든요. 그러나 다행히도 아이패드2의 해상도와 동일해 해상도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심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기다리셨을 텐데요.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아닌 7.9형 LED 백라이트 Multi-Touch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는 아이패드2와 동일한 듀얼코어 A5 칩이 탑재되는 것인데요. RAM이 512MB가 탑재돼 아이패드2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있겠네요. 현재 아이패드2를 쓰는 입장에서 별로 불편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페이스타임 HD 카메라가 탑재됩니다. 또한 후면에는 500만화소 iSight 카메라가 탑재되는데요. 아이패드2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카메라 품질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는 LTE도 지원합니다. 이는 위에서 나왔던 아이패드 4세대와 동일할 것입니다. Wi-Fi의 경우 802.11a/b/g/n 규격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역시 기기에 들어가는 유심은 나노심이 들어가겠죠?

살짝 놀랐던 부분은 배터리 시간인데요. 아이패드 4세대와 동일하게 10시간의 배터리 지속 시간을 갖는다고 합니다. 크기는 줄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시간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사용자 분들이 배터리와 관련해 크게 아쉬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기능 소개를 하기 전 안드로이드 7인치 태블릿과 몇 가지를 비교했는데요.

7인치와 7.9인치라는 화면 넓이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웹페이지를 열었을 때의 차이와 앱을 실행시켰을 때 태블릿을 고려한 iOS와 고려하지 않은 안드로이드를 비교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사이즈에 맞춘 스마트 커버도 함께 추가되었습니다. 새 스마트 커버는 다음과 같이 거치됩니다.

광고 동영상 중에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뜯은 사진도 나왔는데요. 짐작하시는 대로 절반 이상을 배터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에 A5 칩이 탑재되어있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마지막으로 가격적인 부분을 생각해봐야겠죠. 아이패드 미니(iPad mini)의 16GB 가격은 Wi-Fi 버전 기준으로 하여 $329에 책정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이패드 4세대의 경우 가장 저렴한 버전 $499라고 말씀드렸었죠? 그래서 모든 가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스토어에는 벌써 가격표가 원화로 변환돼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0월 26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애플스토어에 들어가면 10월 26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는다고 업데이트 되어있네요. 발 빠른 업데이트입니다.

그후 11월 2일 Wi-Fi버전이, 2주 후인 11월 16일에는 Wi-Fi+Cellualar 버전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1차 판매 국가에 한국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아이폰 5도 이렇게 출시되자마자 재깍재깍 나오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아이패드 4세대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정리!

1. 아이패드 4세대

(1) 9.7인치, 185.7 x 241.2 x 9.4(mm), 652g(셀룰러 모델은 662g)
(2) A6X 칩 탑재 – A5X 칩에 비해 연산 속도 및 그래픽 퍼포먼스가 2배 향상
(3) 10시간의 배터리 지속 시간
(4) 페이스타임 HD카메라 탑재, 500만 화소 iSight 카메라
(5) LTE 지원 – 국내는 SK 텔레콤, KT
(6) 레티나 디스플레이 – 264ppi
(7) 가격 – 620,000원부터

2.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1) 7.9인치, 134.7 x 200 x 7.2(mm), 308g(셀룰러 모델은 312g)
(2) A5칩 탑재 – iPad2와 동일 사양
(3) 10시간의 배터리 지속 시간
(4) 페이스타임 HD카메라 탑재, 500만 화소 iSight 카메라
(5) LTE 지원 – 국내는 SK 텔레콤, KT
(6) 레티나 아님 – 163ppi
(7) 가격 – 420,000원부터

새벽에 급하게 정리하다보니 다소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점 양해 부탁 드리며 지금까지 아이패드 4세대와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출시를 집중적으로 살펴본 레이니아였습니다. 🙂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