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 뉴스] SK텔레콤,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직접 체험해보세요~”

2012.10.28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이 기존 대비 최대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기술을 일반 고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가 와이파이 체험존’을 29일 T 월드 카페 종각점에 오픈합니다.

10/29부터 T 월드 카페 종각점에 기존 대비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체험존’ 운영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기가 와이파이 기술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정한 무선랜 표준인 802.11ac 기술을 활용해 최대 1.3Gbps 속도를 제공하는데요. 이는 현재 노트북 PC 등에서 사용되는 802.11n방식(300Mbps)에 비해 약 4배,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되는 802.11g 방식(54Mbps)보다 약 25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참고] 유선 인터넷 및 와이파이 속도 비교

구분 초고속 인터넷
(유선)
기존 Wi-Fi 기가 와이파이
(802.11ac)
802.11g 802.11n
최대 속도 100Mbps 54Mbps 300Mbps 1.3Gbps

* 실제 환경에서는 유/무선(간섭 등)/단말 환경에 따라 체감 속도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현재 T 와이파이 존에는 802.11n 기술이 적용되어 있음

SK텔레콤은 분당사옥 1층에 위치한 전문 R&D 인력의 소통 및 연구 개발 공간인 ‘T 오픈랩(T Open Lab)’에도 11월부터 기가 와이파이 테스트베드(Test-bed)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 개발자 및 협력 업체들도 기가 와이파이가 가능한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체험존 및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실제 건물/사무실 및 와이파이 혼재 지역 등 다양한 실제 환경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기술 보완 및 최적화 과정을 거쳐 연말까지 상용 수준의 완벽한 AP를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내년 전국 주요 데이터 밀집 지역에 적용해 차별화된 속도의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은 내년 중 기가 와이파이 AP를 전국 주요 데이터 트래픽 밀집 지역 에 설치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속도의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체험존이 운영되는 T 월드 카페 종각점은 이동통신 매장과 커피 전문점을 합친 신개념 유통매장으로, 방문 고객들은 커피를 즐기며, 최신 스마트폰, 태블릿PC, 다양한 콘텐츠 등을 비롯해 기가 와이파이와 같은 신기술도 마음껏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체험존에는 기가 와이파이 AP(Access Point) 및 PC카드 형태의 단말을 연결한 노트북이 설치되어 있으며, 속도측정 프로그램을 활용해 기가 와이파이의 빠른 속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PC를 통해 기가 와이파이의 속도를 체험할 수 있으며, 향후 기술 대중화를 통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에도 적용되면, 언제 어디서나 지금보다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SK텔레콤 권혁상 Network부문장은 “체험존 구축 및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국내 최초로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진화 선도는 물론, 내년부터 본격화될 기가인터넷 환경에 걸맞는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SK텔레콤 고객들에게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무선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