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노트2 LTE vs 3G 속도 비교, LTE 얼마나 빠른거야? – by T리포터 세아향

2012.11.05 FacebookTwitterNaver

갤럭시 노트가 출시된 2011년만 해도 LTE는 멋진 결과를 보여주지만 가입하기에는 뭔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갤럭시 노트를 3G로 사용했습니다.

2012년 7월 또 한 번의 멋진 LTE 스마트폰이 등장했으니 바로 ‘갤럭시 S3’입니다.갤럭시 S3는 LTE 보급자 역할을 톡톡히 해냈는데요. 3G 사용자들을 위해 3G와 LTE 모델로 출시했지만 주변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LTE 버전의 갤럭시 S3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갤럭시 노트가 출시될 무렵 ‘3G냐? LTE냐?’를 고민하던 사용자들은 갤럭시 S3가 출시 되었을 때 LTE를 고민 없이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렇다고 LTE를 선택하는 사용자들이 LTE를 직접 사용해보고 골랐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필자 역시 LTE가 빠르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같은 스마트폰에서 얼마나 빠른지를 제대로 확인한 경우가 없었는데요. 갤럭시 노트2를 대상으로 SK텔레콤의 3G와 LTE 속도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배경화면이 달라서 약간 다르게 보일 뿐, 동일한 갤럭시 노트2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좌측의 갤럭시 노트2는 3G 상태이며, 우측의 갤럭시 노트2는 LTE 상태입니다. 물론 갤럭시 노트2는 LTE 버전(듀얼밴드)만 출시하며 ‘#1232580*’를 통해서 3G로 설정한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2에서 3G와 LTE 속도를 비교하기 위해 ‘벤치비 속도측정(Speed Test)’를 설치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도 LTE가 빠르다는 것을 어느 정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다 정확하게 수치로 확인해 볼까요?

벤치비를 실행해 얻은 결과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속도 차이가 변할 수 있겠지만 LTE가 3G 대비 약 20배 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업로드 속도 역시 약 10배 정도 빨랐으며, 지연시간은 절반 가량이었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체감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이러한 속도 차이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LTE와 3G의 속도 차이는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사용자 입장에서 데이터 속도가 빠르고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면 당연히 행복할 텐데요. 앞에서 테스트 해본 것처럼 동일한 성능이라고 가정할 때 빠르다의 차이는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동일한 단말기로 테스트 해본 결과, 파일 단위로 실행되는 전화, 계산기, 알람, 동영상, 음악 재생 등의 앱(어플)은 3G와 LTE 간의 속도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물론 어플을 실행할 때 통신을 이용해야 한다면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겠지만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운받지 않는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문제는 페이스북, 트위터, 웹서핑과 같이 패킷 단위로 서비스되는 어플입니다. 단순하게 3G에서 1글자를 불러오는 시간에 LTE는 20글자를 불러 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 화면에 보여주는 정보의 양이 같을 때 LTE가 보다 빠른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같은 기기라도 웹서핑을 할 때 원하는 결과값이 화면에 보이는 시간이 3G보다 LTE 기기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결과를 보다 빠르게 얻을 수 있다면 그만큼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이 윤택해질 것이며, 사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도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LTE의 매력’ 입니다. 이런 점에서 갤럭시 노트2는 갤럭시 S3처럼 사용자들에게 LTE를 보다 친숙하게 알릴 수 있는 LTE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