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지속가능한 행복 나누기’, 행복나눔재단 행복도시락과 함께 해보세요~

2012.11.13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찬바람에 옷깃을 단단히 여미게 되는 요즘, SK텔레콤에서는 여러분의 마음을 훈훈하게 데워주는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 소셜팬 100만 돌파를 기념한 이벤트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벤트 참여자들은 당첨되는 기내식 혹은 행복도시락 기부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그런데 이 행복도시락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죠?^^ 행복도시락 사업은 SK그룹이 설립한 비영리재단인 <행복나눔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후원 사업 중 하나인데요. 과연 행복도시락의 정체는 무엇인지, T월드 블로그가 직접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행복 나누기’, 행복나눔재단을 통해!

행복나눔재단(http://www.skhappiness.org/)은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개발, 확산하는 사회공헌 전문재단입니다. 특히 SK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 재단으로서 ‘이해관계자의 행복추구’라는 SK경영 이념 하에 ‘지속가능한 행복을 만들고 나누는 기업’을 목적으로 사회공헌 사업을 진보적이며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는데요.

주요 사회공헌분야는 ‘사회적기업’과 ‘교육문화나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일자리 창출을 넘어 보다 혁신적인 사회공헌 모델 발굴을 통한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행복도시락 담당 매니저님과의 훈훈한 일문일답!

지금부터는 소셜팬 100만 이벤트를 통해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행복도시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텐데요. T월드 블로그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행복나눔재단 사회적기업개발팀에서 행복도시락 교육과 홍보를 담당하고 계시는 김정관 매니저님과 깜짝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

 

Q. 바쁘신데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매니저님이 교육과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행복 도시락은 어떤 사업인가요?

행복도시락은 결식이웃에게 공공급식을 제공하고, 근로빈곤층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행복도시락은 SK와 행복나눔재단에 의해 2006년 지원 설립되었는데요. 현재 전국 29개 지점에서 매일 12,000식의 공공급식을 결식이웃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Q. 12,000식이나 되는 공공급식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전달되는지 특히 궁금하네요 ^^

행복도시락은 전국 29개 센터에서 매일 전국 각지의 취약 계층 가정으로 가가호호 배달 됩니다. 도시락의 전달 과정은 매일 새벽에서 아침까지 이어지는 도시락 제조와 포장을 거쳐 오전 중 도시락 배송이 완료됩니다.

Q. 매일같이 도시락을 만들어 배송하는 일이 보통 일은 아닐 듯 한데요. 각 지역에 있는 행복 도시락 센터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전국 각 지역에 있는 행복도시락 센터는 HACCP에 준하는 시설을 갖춘 식품제조시설입니다. 주 사업은 공공급식 제조 및 배송인데요. 이외에도 케이터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국 29개 센터에서 공공급식 공급 및 취약계층 고용을 통해 430개(주-2011년 12월 기준)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행복 도시락 사업을 통해 실제로 얼마나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있나요?

현재 행복도시락은 1일 12,000식의 공공급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SK 임직원들의 기부를 통해 진행되는 사각지대 결식아동 지원 사업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5년간 8번의 지원을 통해 총 28만식에 달하는 도시락을 방학 중 급식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결식 아동들에게 제공했습니다.

Q. 5년간 28만식이라니, 정말 생각보다 훨씬 큰 규모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네요 ^^ 매니저님께서는 지금까지 후원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사각지대 사업 과정에서 현장 방문을 통해 지원 사업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일이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우리 아동들, 보호자들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를 듣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으로 방학 중에 식사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두 손을 꼭 붙잡고 말씀들을 하구요. 이러한 과정에서 특히 보람을 느끼고, 꼭 이 사업을 지원하는 주체(SK임직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리고, 그 분들에게 따뜻한 고마움의 인사를 전하겠다고 말을 해주고 있습니다.

Q. 그 중에서도 가장 뿌듯했던 순간 베스트와 힘들었던 순간 베스트를 고르신다면?

아무래도 우리 아동들이 맛있게 식사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뿌듯합니다(아빠미소). ‘저렇게 잘 먹는데, 밥을 굶으면 얼마나 침울해 하고 힘들까’라는 생각이 들곤 하죠. 또 사각지대 결식아동 지원 사업 공모를 진행하면, 지원 규모보다 항상 많은 신청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지원을 하지 못하는 우리 친구들이 생기면 담당자로서 가장 힘든 순간이 아닌가 합니다.

Q. 현재 SK텔레콤 100만 소셜팬 돌파 기념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자들은 기내식 받기와 행복 도시락 후원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행복 도시락 후원 독려를 위한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웃을 돕는 일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이번 100만 소셜팬 돌파 기념 이벤트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우리 결식 아동들에게 한 끼의 도시락을 후원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후원이 모이고 모이면 우리 아동들한테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함께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클릭으로 전하는 따뜻한 사랑, 이번 이벤트를 통해 해보시면 어떨까요? ^^


지금까지 ‘훈훈함 그 자체’인 행복도시락 사업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았는데요. 누군가를 돕고자하는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함께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SK그룹 및 행복나눔재단과 함께 ‘지속가능한 행복’을 나누어 볼까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