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터치펜 어디까지 만들어 봤니? 생활 속 스마트폰 터치펜 만들기 도전! – T월드 실험실

2012.11.16
공감 0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여러분이 언제나 애!타!게! 기다려주시는(근거 X) T월드 실험실 그녀입니다! 요즘 기온이 영하권으로 기온이 뚝 떨어져서 온 몸으로 전율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스마트폰과 한시도 떨어져 살 수 없는 저, 실험실 그녀는 요즘 장갑과 스마트폰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어 극심한 내적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처럼 터치펜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분들은 그나마 괜찮으실 테지만, 그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터치펜이 없으신 분들은 스마트폰 전용 장갑을 사야 하나 터치펜을 따로 사야하나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막상 구입하자니 가볍기만 한 주머니 사정에 그저 눈물만 주륵주륵…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T월드 실험실 주제는 생활 속 아이템들로 만들어 보는 스마트폰 터치펜 만들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해보도록 할까요?


준비물

그 어떤 터치펜이라도 자비로운 마음으로 받아주겠노라! 왠만한 스크래치도 OK! 적당한 물기와도친해질 각오가 되어 있는 갤럭시 노트2

실험항목

* 인식률 –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기능(문자/게임-애니팡/그림 그리기)을 중심으로 터치 인식도 및 작업 속도 비교
* 실용성 – 실생활 내에서 휴대하기 편리한지, 이용상에 불편함 등은 없는지 체크
* 경제성 – 터치펜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을 각 유형별로 비교

실험방법

휴지와 소시지, 스펀지 등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활용해 터치펜을 만들고 문자 메시지, 게임,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사용합니다. 자체 제작한 스마트폰 터치펜과 S펜으로 각 항목을 테스트해 성능 및 그립감을 테스트해봅니다.

#1. 본격 실험! 스마트폰 터치펜 어디까지 만들어 봤니?

자, 그럼 본격적인 가내 수공업 시스템을 가동해보도록 합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총 3가지 종류의 터치펜을 만들어 볼텐데요! 일단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스마트폰 터치펜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 참 단촐하죠? 하지만 이 녀석들이 잠시 후 어떻게 변신하게 될지 두둥! (생활용품의 변신은 무죄~)

실험 1. 휴지로 터치펜을 만들 수 있을까?

첫 번째로 제작해볼 아이템은 바로 ‘휴지펜’! 집/사무실/차량 등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휴지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험실 그녀의 부드러운 마음씨만큼이나 여리고 찢기기 쉬운(…)휴지로 어떻게 터치펜을 만든다는 것인지, 여러분도 궁금하실텐데요. 일단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된 참고 영상 링크를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제작과정을 보니 허무할 정도로 간단한데요. 여기에 용기를 얻어 실험실 그녀도 도전!

준비물 – 휴지(각티슈,두루마리,키친타올 등 모두 OK), 소량의 물, 갤럭시 노트2

실험에 동참하실 분들이 주의하셔야 할 한 가지! 휴지에 물을 너무 많이 묻힐 경우, 스마트폰 속에 물기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돌돌 말면서 물기를 가볍게 제거해주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아예 물기가 없어도 곤란합니다. 물기가 없는 터치펜은 그냥 온리 휴지, 져스트 휴지일 뿐…)

그럼 휴지로 만든 터치펜으로 갤럭시 노트2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볼까요?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 줄 장점: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한 줄 단점: 끝없는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

실험 2. 막대 소시지, 터치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다음은 편의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막대 소시지입니다. ^^ 알뜰한 실험실 그녀는 편의점에서 맥스* 소시지를 2+1에 구입! 실험을 빙자해 허기진 배도 함께 채우는 잔망스러운 면모를 과시했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막대 소시지 터치펜은 특별한 제작 과정이 필요하지 않았는데요. 실험을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은 막대 소시지 끝부분을 활용해 화면을 터치할 경우 금속 부분에 액정 화면이 스크래치 날 수 있다는 사실! 가급적 막대 소시지를 비스듬하게 든 상태에서 화면을 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대 소시지로 테스트 해본 결과가 궁금하시죠? 아래 영상을 플레이해 보시길!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 줄 장점: 사용 도중 배고플 때 까먹을 수 있다.
한 줄 단점: 사용 도중 배고플 때 까먹을 수 있다.

실험 3. 스펀지도 터치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실험해볼 아이템은 바로 스펀지 터치펜입니다. 실험실 그녀는 일반 스펀지를 못 쓰게된 펜대에 삽입해 터치펜으로 만들어볼 예정인데요. 먼저 그 과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준비물 – 스펀지, 비어 있는 펜 통 하나, 갤럭시 노트2, 물 조금!

우선 비어 있는 펜대의 뒷 부분을 분리해 적당량의 스펀지를 잘라 넣어 줍니다. 🙂

음, 그런데 왜 이러는걸까요. 아무리 터치해도 응답 없는, 매몰찬 구남친과 같은 형상의 무심한 스마트폰… 그렇습니다. 스펀지 터치펜을 사용하실 때에도 물은 필수!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 스펀지 부분을 물에 살짝 적신 후 화면을 터치하시길 바랍니다.

얼핏, 아~주 얼핏, KTX를 타고 지나가면서 보면 꽤 그럴싸한 스펀지 터치펜! 과연 그 성능은 어떨까요?

앗, 소리 내어 불러봐도 대답 없는 그대여. 스펀지에 물을 몇 방울 묻힌 상태에서 화면을 터치해 봐도 인식이 되지 않아 T월드 실험실 그녀는 당황스러워졌는데요. 잠시 후 다시 한 번 설명 드리겠지만 스펀지에 물을 묻혔지만 인체의 전류가 펜대를 통해 전달되지 않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 줄 장점: 얼핏 보면 돈주고 산 터치펜 같다.
한 줄 단점: 반응 없는 그대여 어찌하면 좋으리오.

#2. 터치펜의 작동원리가 궁금하다!

스마트폰의 터치 방식은 크게 감압식과 정전식으로 나눠지는데요 감압식은 화면을 누르는 힘을 감지하는 방식이며, 정전식은 사물의 정전기를 감지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정전식 터치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전식 터치는 사람 몸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작 터치펜을 만들 때에는 우리 몸의 전류를 터치펜으로 전달해줄 매개인 물이 필요하다는 사실! 막대 소시지의 경우 식품인 관계로 어느 정도의 수분을 함량하고 있어 별도의 물보충이 필요없었습니다.

또, 터치 패널의 특성상 일단 일정 면적 이상의 정전기를 감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 너무 끝이 얇아도 터치 인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유레카!!!

#3. 번외 실험: 내 주변에 있는 각양각색 아이템, 터치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실험을 마치고도 아쉬움이 많았던(그래서 늘 먹고 싶은 것도 많은) T월드 실험실 그녀! 실험실 주변을 둘러 보니 ‘우리 주변에 있는 각양각색의 아이템들도 터치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번외 실험!

야근을 도와줄 든든한 나의 동반자 에너지 음료, 매끈한 자태의 아이폰 4S, 간지나는 뿔테 안경, 콩다방 빨대 등의 아이템으로 번외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과연 그 결과는???

첫 번째 번외 실험 도전자는 아이폰 4S입니다. 정면 돌파가 아닌 측면 공격으로 문자 쓰기에 도전해 봤는데요~ 그 결과는 두둥!

메시지 작성 속도가 빠르진 않았지만, 다른 스마트폰으로도 터치 인식이 가능하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물론 가격이 어마~어마한…ㅆ…아니 고가품이라는 것은 안자랑….

두 번째 도전자는 야근의 동반자, 야근 메이트, 에너지 음료입니다. 한 손 가득 잡히는 그립감은 의외로(?) 안정적이었지만, 세밀한 터치에 있어서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요~ 그 결과를 확인해 보실까요?

알루미늄 소재의 캔이 실험실 그녀의 몸에 흐르는 전류를 인지하였는지 문자 메시지 등의 터치 인식이 가능했습니다. 그치만 손가락에 마비가 올 수도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그 뒤를 이어 안경테, 빨대, 지우개 등으로 도전해 봤는데요. 아무리 터치해 보아도 반응 없는 스마트폰, 안타까운 결과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매 부분을 끌어 당겨 터치해 보았는데요. 모든 자극에 100% 반응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드문드문 터치를 인식했다는 사실! 손이 시려워 금방이라도 정신줄을 놓아버릴 것 같을 때는 임시방편으로 쓰일 수 있겠네요 하하하!


오늘 실험을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익숙한 생활용품도 몇 번의 조작을 통해 터치펜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러나 저러나 참 귀찮다는 것이 함정… 그래도 너~~~~무 너무 할 일이 없어 심심해 죽을 것만 같을 때! 오늘 실험실 그녀가 알려드린 터치펜 만들기 노하우를 활용해 보세요~ 은근 시간 뚝딱 잘 갑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바이바이~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