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겨울 대비 아이템 DIY 시리즈 2탄! 터치장갑 직접 만들기 도전! – T월드 실험실

2012.11.30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고새 얼어 죽지 않고 무사히 여러분 곁으로 돌아온(…) 실험실 그녀입니다! 저번 T월드 실험실에서 생활고를 이기지 못한 실험실 그녀가 터치펜을 직접 만들어 보았는데요. 요번 실험실에서는 스마트폰을 위한 터치 장갑 만들기에 직접 도전해보았습니다! …빠듯한 살림이 2주만에 나아질 리가 없더군요…아무튼 오늘 T월드 실험실 주제는 추운 겨울바람에도 개의치 않고 스마트폰을 사수하기 위한! 타인의 시선 따위, 타인의 동정 따위는 매너있고 절도있게 거절하는! 조금은 궁상맞은 캠페인 2탄! 스마트폰 터치 장갑만들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해 볼까요?!

준비물

귤, 막대 소시지, 물티슈 등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다시 태어날 준비가 된 일상생활 눈에 보이는 모든 물체들 (어디선가 본 것 같다면 그건 당신의 착각입니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 갤럭시S3

실험항목

* 인식률 –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기능(문자/게임-애니팡/그림 그리기)을 중심으로 터치 인식도 및 작업 속도 비교
* 실용성 – 실생활 내에서 휴대하기 편리한지, 이용상에 불편함 등은 없는지 체크
* 경제성 – 터치펜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을 각 유형별로 비교

실험방법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체를 활용해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직접 만들고 문자 메시지, 게임, 스마트폰의 주요기능을 사용합니다.

#1. 본격적인 스마트폰 터치 장갑 만들기 돌입!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오늘의 실험을 빛내줄 준비물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상당히 어색하고 조잡스러운 조합을 자랑하는;; 이 녀석들이 과연 어떻게 변신하게 될지 지켜봐 주세요!

실험1. 겨울철 간식 No.1 귤로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만들어보자!

첫번째로 희생당할 재료는 바로 귤입니다. 실험실 그녀를 겨울 이불 속 한 마리 청순한 곰(…혹은돼지?)으로 전락시키고야 마는, 마약보다 무섭다는 그 귤! 과연 흔하디 흔한 귤이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어떻게 변신하게 될까요?
(참고 포스팅: http://n.breaknews.com/sub_read.html?uid=192901§ion=sc4)

일단 참고 자료를 보니 이정도야 실험실 그녀에게는 식은 죽 먹기! 과연 실제로도 터치 사용 가능한지, 냉큼 만들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릴게 하나도 없는 귤은 껍질과 과육 모두를 스마트폰 장갑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들어 보니 참으로 탐스러운 비주얼을 자랑하는데요! 과연 귀여운 디자인만큼이나 성능도 좋을지 확인해볼까요?

1) 귤 과육으로 만든 장갑

2) 귤 껍질로 만든 장갑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줄 장점: 최고의 인식률과 비상식량으로서의 높은 가치
한줄 단점: 압력 조절 실패로 터지면 낭패….

실험2. 막대 소시지,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다시 태어나다

편의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막대 소시지! 지난번 터치펜 실험에서 별다른 제작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했는데요.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까다로운 작업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ㅠㅠ T월드 실험실 그녀의 섬세한 작업으로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다시 태어난 막대 소시지를 기대해주세요!

얼핏 보면 ‘뭐야, 그냥 잘라서 붙인 것 뿐이잖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터치가 그렇~게! 잘된다는 3mm 두께로 일정하게 자른 실험실 그녀의 섬세한 손길이 엿보이는 작품입니다. 과연 성능은 어떨까요?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 줄 장점: 귀여운 디자인에서 뿜어져 나오는 소녀감성
한 줄 단점: 처음엔 군침이 돌지만 맡으면 맡을수록 생각나는 할머니가 띄우시던 청국장

실험3. “아나바다 정신의 부활” 음료수 캔으로 도전!

어렸을 적부터 ‘아나바다 운동’을 열심히 실천해왔던 실험실 그녀(=그냥 가난한 실험실 그녀)이기에 오늘도 아나바다 정신을 십분 발휘하여 음료수 캔으로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음료수 캔의 알루미늄이 노무노무~ 날카로와서 실험실 그녀 아야할뻔 했져요! 뿌잉뿌잉 >_<……죄송합니다. 다시는 안 그러겠습니다..-_- 어쨌든 이 실험실을 보고 있는 어린이와 (실험실 그녀처럼) 철없는 어른 모두모두 반드시 손 조심! 하시길 바라며, 실험 결과를 살펴볼까요?

* 인식률 – ☆ ☆ ☆ ☆ ☆
* 실용성 – ☆ ☆ ☆ ☆ ☆
* 경제성 – ★ ★ ★ ★ ★

한 줄 장점: 열심히 만든 만큼 가슴 속 깊이 새롭게 피어나는 아나바다 운동의 갚진 교훈
한 줄 단점: 그저 보람만 있다

#2. 보너스 실험! 스마트폰 터치 장갑이 아니지만 스마트폰 터치가 되는 장갑은?!

첫번째 실험을 마치고 나니 또 다른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우리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장갑들을 사용할 수는 없는 걸까요? 왜 스마트폰 터치 장갑은 왜 스마트폰이 자기만 인식할거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이런 깍쟁이를 두 눈 뜨고 볼 수 없던 실험실 그녀는 급기야!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장갑들을 모아봤습니다.

과연 이들 중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재평가 받을 영광의 주인공은 어떤 장갑일까요?
먼저 주방에서 미친 존재감을 자랑하는 비닐장갑으로 실험을 해볼까요? 아마도 집안 살림살이를 하나하나 빼돌리고 있는 사실을 발각 되면 등짝 스매싱을 당할 것이 자명하지만, T월드 실험실 안방마님의 자존심을 걸고 실험을 진행해봅니다! 과연 그 결과는?!

손에 바로 닿지 않고 얇은 비닐이 막고 있어 조금은 터치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비닐장갑을 끼고 터치를 해보니 맨손처럼 아무런 불편함 없이 스마트폰 화면을 터치할 수 있었습니다. 바람이 통하지 않아 심지어 후끈한 기분마저 드는군요. 후후후- 그럼 가열차게 다음선수로 넘어가 볼까요?

두번째 선수는 ‘근육근육’한 몸매의 아저씨들이 생각나는 목장갑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터치 장갑과 비슷한 면 재질이므로 터치 인식이 되지 않을까요? 바로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결과는 FAIL……. 조금은 희망적인 결과를 기대했는데, 아쉬운 결과네요. 하지만 개의치 않아요. 자, 쿨하게 다음 장갑-

세번째 선수는 고상함의 상징! ‘예식용 장갑’입니다. 왜 이 장갑이 예식용 장갑으로 불리우는지 알 수는 없지만 예식을 올리는 신부의 가녀린 섬섬옥수처럼 우아하게 터치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결과는 성공! 왜 얘는 되고 쟤(목장갑)은 안되는 걸까요? 점점 더 궁금해집니다! ㅠㅠ

네번째 선수는 김장철 모든 배추와 무를 부드럽게 터치하고 금의환향한 고무장갑입니다. 대부분 고무 재질의 물체들은 전기가 통하지 않아 터치가 인식되지 않는고 알려져 있는데요. 과연 정말인지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머나 세상에…. 충격! 공포! 경악! 가장 예상치 못했던 결과인데요. 고무재질임에 불구하고 너무나도 터치 인식이 잘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어찌된 영문일까요?!!

#스마트폰 터치 인식이 되는 장갑들, 이유는 바로…

스마트폰에 주로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패널은 대부분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 패널입니다. 정전 용량 방식의 터치 패널은 유리판 사이에 투명전극을 배열해서 특정 전극 사이에 도체가 접근하면 정전용량이 대폭적으로 변하는 것을 전용 IC가 인식함으로써 작동되는 원리인데요. 도체인 손을 감싸고 있는 장갑이 부도체인 고무재질이더라도 인체가 접근함을 인식할 정도로 얇다면 아무런 이상 없이 잘 작동하게 됩니다. 결국 재질보다는 장갑의 두께가 중요했던 것이군요! 이제 고무재질은 무조건 터치가 안 된다는 생각은 이제 안녕~!^^

그럼 진짜로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만드려면?

시중에 판매하는 스마트폰 터치 장갑은 마음에 들지 않고! 평소 아끼던 장갑을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정답은 ‘스마트 실(전도실)’에 있습니다 사용해보세요. 스마트 실은 전도성 금속인 ‘은’을 실에 얇게 입혀 스마트폰 터치가 가능하도록 만든 아이디어 상품인데요. 실험실 그녀의 고상한 바느질 솜씨로 직접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화화 (엄마! 나 시집가!)

평소 아끼던 장갑을 스마트폰 터치 장갑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은을 입힌 특별한 실로 자신만에 문양이나 자수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실험실 그녀는 특별히 검지에 ‘T’를 넣어 보았습니다! (멀쩡한 장갑을 누더기로 만드는 실험실 그녀의 엄청난 실력!……..) 과연 스마트 실의 성능은 어떨지 확인해볼까요?

직접 스마트실로 만들어본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사용해보니 장갑이 두꺼워 문자메시지를 작성하는데 조금은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게임, 메모 등 단순한 터치기능을 사용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성능이었습니다.


오늘의 T월드 실험실에서는 스마트폰 터치 장갑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용 터치 장갑을 그냥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만든 장갑을 선물하면서 원리를 차근차근 설명해준다면 스마트하고 따뜻한 훈녀(혹은 훈남)이미지는 바로 당신의 것! 실험실 그녀의 엉뚱발랄 T월드 실험실, 다음 실험도 기대해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