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텔레콤 LTE 멀티캐리어, 어떻게 이렇게 빠를까? – by T리포터 망상K

2012.12.21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의 아이폰5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면서 멀티캐리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멀티캐리어가 가능하다는 것은 안정적이고 빠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과연 SKT 멀티캐리어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직접 확인을 해봤습니다.

SKT의 멀티 캐리어 서비스는 2개의 LTE 주파수(850MHz,1.8GHz.)사용하여, 한쪽이 붐빌때는 다른 쪽을 사용하게 하여 안정적인 LTE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서 2개의 주파수로 사용자들을 분산시켜 흐름을 빠르게 만들어준다고 할 수 있죠.

멀티캐리어의 핵심 기술은 ‘주파수간 핸드오프 기술’과 ‘로드 밸런싱 기술’. 주파수간 핸드오프 기술은 850MHz와 1.8GHz 사이를 끊김없이 왔다갔다 하게 해주는 기술이고, 로드 밸런싱 기술은 두 개의 주파수 중 어느 주파수가 더 쾌적한지를 판별, 사용자로 하여금 사용할 주파수를 선택해주는 기술.

현재 서울에서 시내 15개 구에서 멀티캐리어가 지원되고 있고, 인천 지역에도 2개 구에서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SKT 멀티캐리어가 잘 되는지 확인하러 간 지역은 바로 중구에 위치한 명동!

멀티캐리어 체크에 이용한 디바이스는 갤럭시노트2이고요~ 벤치비로 LTE 속도 체크를 해본 결과 26.7Mbps가 나왔습니다.

서비스모드를 확인해보니 Band 3(1.8GHz)이 잡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다시 속도 측정을 해봤더니, 이번에는 36.3Mbps로 좀더 높은 속도가 나왔는데요.

조금 전보다 높은 속도가 나와서 뭐가 바뀌었나 확인했더니 주파수가 바뀌어 Band 5 (850Mhz)가 잡힌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Band3보다 높은 속도를 보이는 Band5로 갈아탔다는 의미.

SKT 멀티캐리어가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은 이처럼 좀 더 높은 속도를 내는 주파수로 자동적으로 접속이 되기 때문인거죠~

[표1] SK텔레콤 멀티캐리어 지원 단말기 현황

현재 SKT에서 출시된 스마트폰 중에서 멀티캐리어가 적용된 기기는 위와 같습니다. 앞으로 출시되는 신모델은 거의 적용된다고 보면 되고요. 물론 아이폰5도 포함입니다.

[표2] 전국 SK텔레콤 멀티캐리어 구축 현황(2012년 12월 초 기준)

구분 멀티캐리어 적용 지역
서울 15개구(동작,영등포,중구,동대문,송파,종로,금천,성북,용산,관악,성동,마포,강남,서초,서대문)
인천 남동구, 부평구
부산 현재: 서면, 남포동 일대
12월 말: 10개구 중심지역, 동아대 인근, 구포역 및 덕천로타리 인근
울산 현재: 삼산동 일대
12월 말: 남구/중구 중심상권(삼산동, 옥교동, 무거동 울산대 등)
대구 현재 : 동구 동성로
12월 : 동성로, 경북대, 동대구역 및 인근, 계명대학교
광주 현재 : 서구, 동구, 북구 및 상무지구, 충장로-조선대, 전남대 핵심 지역 서비스 제공중
대전 현재 : 은행동 구시가지, 둔산동 신시가지, 유성지구 관광특구, 용전동 터미널

멀티캐리어 구축은 올해 연말에 서울 대부분 및 광역시 주요 지역을 커버하고, 2013년에는 전국 주요 트래픽 밀집 지역까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KT LTE를 더욱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비결, 멀티캐리어! 빠른 LTE를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만큼, 어서 더 많은 사용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길 바래봅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