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두 개의 주파수로 더 빠르고 안정적인 LTE, SK텔레콤 멀티캐리어 체험기 – by T리포터 아지트

2013.01.02 FacebookTwitterNaver

아마 TV나 인터넷에서 멀티캐리어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애플의 아이폰5을 SK텔레콤에서 이용 시 멀티캐리어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가 어떤 서비스인지 간단한 소개와 사용후기를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멀티캐리어(MC: Multi Carrier)란 SK텔레콤의 주력 주파수인 800MHz와 1.8GHz를 함께 사용하는 기술인데요. LTE 고객 증가에 따라 사용자가 있는 지역의 데이터 트래픽이 혼잡해지더라도 최적의 품질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주파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있는 지역에 800 MHz 주파수 사용자가 많을 경우 시스템에서 1.8 GHz 주파수를 사용하게 해 한 쪽 주파수로의 데이터 집중을 해소하고 데이터 체감 속도를 높이게 됩니다.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기술은 기지국간 신호 간섭을 제어해 통화 품질을 현격하게 높이는 ‘Advanced-SCAN’, 실내/지하 공간 어디에서나 구석구석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소형 기지국인 ‘LTE Femto 펠토셀’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기술은 2012년 10월말 기준 서울 15개구(마포구, 서대문구, 종로구, 성북구, 동대문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영등포구, 동작구, 금천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와 인천(남동구, 부평구)에서 현재 이용이 가능하고 조만간 서울 전 지역과 광역시 주요 지역까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재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아이폰5를 비롯해 갤럭시 S3, 갤럭시 노트2, 옵티머스G, 옵티머스 뷰2, 베가레이서2, 베가 R3 등이 있습니다. 향후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LTE 단말기는 모두 멀티캐리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행히 제가 가진 갤럭시노트2는 멀티캐리어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영등포구 신길동 T사의 커피전문점에서 체험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 중인 SK텔레콤의 LTE 주파수 Band5 (850Mhz)로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16.6Mbps의 무난한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똑같은 방법으로 2~3회 속도측정을 해보았는데 16~18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웨스틴 조선호텔 1층 S사의 커피전문점에서 SK텔레콤의 LTE 주파수 Band5 (850Mhz)로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주파수인 Band3(1.8GHz)로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요. Band3(1.8GHz) 주파수로 똑같은 장소에서 측정해보니 26.3Mbps로 좀 더 빠르고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웨스틴 조선호텔 1층 S사의 커피전문점에서 SK텔레콤의 LTE 주파수 Band5 (850Mhz)로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기준 23.3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는데요.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 주파수인 Band3(1.8GHz)로 속도를 측정해보니 48.7Mbps로 약 2배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줍니다.

SK텔레콤의 기본 LTE 주파수 Band5 (850Mhz)와 멀티캐리어 주파수 Band3(1.8GHz) 둘중 어느 것 하나가 더 빠르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멀티캐리어는 LTE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서비스하는 게 아니라 효율적으로 트래픽을 분산해 안정적인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는데요.

SK텔레콤 LTE 고객이라면 두 개의 주파수로 데이터 집중을 해소하고, 데이터 체감 속도를 높여주는 멀티캐리어를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LTE라고 다 같은 LTE가 아닙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