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본격 아이폰5 스크래치 실험” 모오스 굳기 광물세트& 생활용품으로 도전! – T월드 실험실

2013.01.04 FacebookTwitterNaver

안녕하세요~ 맹추위를 뚫고 다시 나타난 여러분의 공식 귀요미! 실험실 그녀입니다 >_< 1 더하기 1은 귀요미~ 2 더하기 2는~……죄송합니다. 아무일 없었던 듯이, 물 흐르듯, 태연하게 이번 주 T월드 실험실 시작하겠습니다.


요즘 ‘아이폰5 무한 우쭈쭈 모드’에 돌입한 분들 많으시죠? 제 주변에도 쥐면 터질까 불면 날아갈까 우쭈쭈 하는 분들이 있어 아기띠라도 사서 둘러 드리고 싶은 충동이 가끔 들기도…..아무튼! 이토록 귀하디 귀한 금지옥엽 아이폰5가 스크래치에 약하다는 소문이 실험실 그녀의 외이 중이 내이를 타고 스며들었는데요~ 궁금한 건 못 참고 배고픈 건 더 못 참는(;;) 실험실 그녀가 진상 조사에 착수해보았습니다!

일단 아이폰5 스크래치에 대한 질문을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T월드 실험실에서 어떻게 실험해볼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문득 머리에 스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모.오.스.굳.기.계.가 바로 그 주인공!

학창시절에 2B 연필 좀 깎아보신 분들(샤프 쓰신 분들은 죄송..)이라면 너무나도 익숙한 모오스 굳기계는 가장 부드러운 활석부터 가장 단단한 다이아몬드까지 10가지 광물을 선정해 표로 만든 것인데요~ 단단함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한의 객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 곧바로 이를 활용한 아이폰5 스크래치 실험에 돌입해 보았습니다. (어떡해!! 나 간만에 무지 똑똑해보일 것 같아!!!) 그럼 본격적인 실험 내용을 함께 보실까요?!

  • 준비물: 눈에 넣으면 조금 아픈 아이폰5, 추억의 모오스 굳기계 광물 10종 세트, 기타 각종 생활용품
  • 실험 방법: 아이폰5의 앞면(액정)과 옆면, 뒷면을 모오스 굳기계에 해당하는 광물과 각종 생활용품으로 긁어보고 표면을 관찰한다.

실험 1. 모오스 굳기계 광물 10종으로 스크래치 실험

가장 먼저 실험대상이 된 것은 바로 전면 액정부입니다. 아이폰5의 전면 액정부는 인셀 방식의 LCD를 차용했는데요. 흔히 충격에는 강하지만 스크래치에는 다소 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의 단단함까지 견딜 수 있는지 실험해볼까요??

1. 전면 액정부

먼저, 굳기 순서에 맞춰 아이폰5의 액정을 차례로 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윗줄에는 굳기1~5까지, 아랫줄에는 6~10까지 두줄로 나란히 열을 맞춰 살포시 긁어보았지요. 과연 결과는?? 엄마 나 떨려…

보시다시피 굳기 7에 해당하는 석영부터 액정에 스크래치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쇠(철)로 만들어지는 못의 굳기는 4.5~5 정도, 유리의 굳기는 5.5~5.7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쇠, 유리 이상의 굳기를 가진 것은 보통 둔기 또는 흉기-_-;;로 분류할 수 있으므로 일상 생활 속에서의 액정 스크래치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2. 측면 다이아몬드 컷팅부

바로 이어 다이아몬드 컷팅이 되어 있는 측면을 실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측면부의 경우 ‘스크래치 게이트’라고 불릴 정도로 스크래치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결과를 바로 확인해볼까요?

…굳기 1의 활석부터 스크래치가 발생하고야 말았네요. 일단 측면의 다이아몬드 컷팅부의 경우 소재가 알루미늄인데요. 알루미늄의 경도는 2.75 정도로 매우 무른 금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날렵하고 엣지 있는 디자인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스크래치에 더욱 취약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ㅠ.ㅠ

3. 후면부

마지막으로 유니바디의 미끈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후면부 스크래치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와우~!! 굳기 1부터 10까지, 10종의 광물 모두 아이폰5 뒷모습에 진한 여운(?)을 남겼네요…후면부 역시 측면과 같이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소재 특성 상 스크래치에 약한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 듯 합니다 ^^;;

실험2. 누가 광물을 들고 다니나 이 사람아- 생활용품으로 도전!

일상 생활 속에서 광물 10종을 휴대하시는 분은 아무도 없겠죠? (있다면 저에게 제보를..) 해서 실험실 그녀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용품으로 다시 도전해보았습니다. 준비한 물품은 구리, 유리, 못, 열쇠 그리고 동전입니다. 실험 결과를 보실까요?

1. 전면부

전면부의 경우 앞서 실험해본 것처럼 측면/후면에 비해 스크래치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생활용품 5종 세트의 공격 정도는 눈썹으로 튕겨주는 강인함을 보여주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치 클럽 DJ가 된 듯 못으로 분노의 스크래칭을 시전해보았는데요~ 역시나 액정은 멀쩡!!

2. 측면부 및 후면부

바로 이어 가녀리디 가녀린 측면부 및 후면부 스크래치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실험에 사용된 생활용품인 구리의 굳기는 3.2, 못은 5~5.5, 유리는 5.5~5.7, 동전은 합금이기에 정확한 굳기를 알 수 없지만 500원 동전의 경우 3~3.5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굳기 2.75의 알루미늄 바디가 견뎌내기엔 무리가 있겠죠? ^^;;..우리 아이폰5를 더 사랑해주도록 해요..

오늘의 실험 결론!

오늘 아이폰5 스크래치 실험결과 아이폰5의 전면 액정은 둔기로 후려치거나 심하게 긁지 않는 이상은 끄떡없다는 사실, 그리고 알루미늄 소재의 측면과 후면은 실험실 그녀의 마음보다 더욱 가녀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실험 내용 참고하셔서 오래오래 아이폰5를 아껴주는 스마트 피플이 되어 보아요 : )

(+) T월드 실험실 매니아를 위한 보너스 영상!

스압 공포증을 가진 T월드 실험실 매니아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보너스 영상! 오늘의 실험 내용을 하나로 담은 액기스 중 액기스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즐감!

FacebookTwitterNaver